독서를 미친듯이 해야하는 이유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Edited)

소크라테스는 이런 명언을 남겼다.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 소크라테스

책 한 권을 쓰기 위해 작가는 수많은 시간과 노력을 사용한다. 심지어 책 한 권을 집필하는데 몇 년 이상이 걸리기도 한다. 작가가 고생하여 작성한 양질의 내용을 우리는 '독서'라는 행위를 통해 아주 쉽게 얻을 수 있다. 덕분에 우리는 독서를 통해 수천 년의 지혜를 얻고 수백 년을 살아온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올바른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눈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뇌의 사고 과정을 통해 읽어야 한다. 읽는 속도는 너무 빨라서도 안되고 너무 느려서도 안된다. 적당한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그 속도는 바로 우리의 뇌가 생각할 수 있는 속도이다. 읽기는 뇌의 속도에 좌우되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퀀텀 독서법⟫의 저자 김병완 작가님은 200~250쪽 정도 되는 책은 60~90분 사이에 읽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에 따르면 같은 시간 동안 느리게 1번 읽는 것보다 빠르게 2번 읽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우리의 뇌는 처음부터 독서를 잘하도록 타고나지 않았다.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듯이 독서를 통해 독서 근육을 키워야 한다. 책을 읽을 때 우리의 뇌는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양쪽 후두엽과 언어를 이해하는 측두엽, 그리고 기억력∙사고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빠른 속도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운다. 그래서 독서를 하면 우리의 뇌는 물리적으로 재생성되고, 재배치되며, 심지어 재탄생된다.

최근 뇌 과학자들은 독서가 뇌를 변화시키고 활성화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그리고 뇌 가소성의 아버지 마이클 머제니치 박사는《뇌를 읽다》에서 "학습이 두뇌 구조를 바꾸며, 그 과정에서 우리의 학습능력이 더욱 향상된다"라고 하였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독서력은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된다.
독서광이라 불리는 사람들은 한 눈으로 여러 대목을 살피며 읽어낸다.
그리고 요점만 골라낸다.
그러므로 자기에게 필요한 대목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다.
- 에드거 앨런 포

References

  • 김병완,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청림출판(2017)

Links

  • [[20220924 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1만 시간의 법칙은 틀렸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anpigon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3.12%, voting power : 16.87%, steem power : 2044084.43, STU KRW : 1200.
@anpigon staking status : 72.5 KRWP
@anpigon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072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928 KRWP [68171423 - d6680771bb0352c806082ce8a987b14c62c204d9]

음.. 자꾸 보다보니.. 책을 좀 봐야 하나 하는 생각이.. ㅋㅋㅋ
아오..!! 시간 분배하기 쉽지 않네..!!

요즘 많이 바쁜가 보구나.
모든 것은 적당히 하는게 중요해. 무리하지 말고 뭐든지 열심히 하자.
어쨌든 화이팅~!

커오는 아이들이 꼭 알았으면 하네요.
더불어 꼬맹이들 키우는 집에서는 꼭 명심해야 하는 일 같습니다.

저는 이제 눈도 침침해서...ㅠㅠ

독서는 어렸을 때부터 습관화하면 정말 좋습니다.
저는 이제 나이가 들어 눈도 침침한 시기에 독서를 습관화하려니 힘드네요.
요즘은 글쓰기를 배우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정말 체감하고 있습니다.
내가 쓴 문장에서 어휘력, 표현력 모든 것이 많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낍니다.

저도 독서를 참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