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Compound 10번째 제안서, COMP 분배 속도 조정 및 BAT/REP/ZRX Reserve factor 인상

배경 설명

defirprime에서도 자세하게 다루었지만 yield farming은 COMP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DeFi 프로젝트에서 발생했던 이슈입니다. Compound 커뮤니티 내에서도 고래 계정이 동일한 자산을 이용해 COMP를 채굴하는 행위와 여기에 동원된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자산을 이용한 COMP 채굴 행위란 암호화폐 자산(예를 들면 BAT)를 공급하면서 동일한 수량의 암호화폐 자산을 대출하여 해당 자산의 가격 변동 리스크를 없애고 대출 이자 비용만 부담하여 COMP를 분배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Compound Discord와 포럼 채널에서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이 논의되었고 그 가운데 실행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가 크게 4 개로 정리되었습니다.

(1) Reserve Factor 변경
(2) 이자율 모델 표준화
(3) COMP 분배 수량 산정 방식 변경
(4) COMP 분배 속도 조정

COMP farming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COMP 분배 수량 산정 방식 변경입니다.

현재의 COMP 분배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자율 발생 기준으로 분배되는 구조지요.

totalBorrows * borrowingRatePerBlock * USD Value

위의 방식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 공급/대출 시장이 현재의 상황처럼 왜곡되지 않을 거라는 의견에 대부분 공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totalBorrows * USD Value

다만, 이 해결책은 Comptroller contract를 변경해야 하는 부분이라 코드 테스트/검증 등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COMP 분배 수량 산정 방식 변경을 수정을 추진하고 이자율 모델 표준화, Reserve Factor 변경, COMP 분배 속도 조정 등을 통해 Compound 거버넌스 최적화를 달성할 예정입니다.

10번째 제안 상세 내용과 기대 효과

10번째 제안 투표 주제는 2개입니다.

  • COMP 분배 속도 조정
  • BAT/REP/ZRX Reserve factor 인상

(1) COMP 분배 속도 조정

COMP 분배 속도를 감소시키면 일일 COMP 분배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사실상 이 제안은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는 못하지만 이자율 모델 표준화나 COMP 분배 수량 산정 방식 조정이 완료될 때까지 COMP 분배 수량을 줄여서 시간을 벌자는 측면이 강한 것 같습니다.

COMP 분배는 이더 블록 생산 속도를 15초로 가정하고 일일 2880 여개가 생산되게 설계되었는데 현재 이더 블록 속도가 13초 정도를 기록하고 있어서 일일 분배되는 COMP 수량이 예상치를 벗어난 상황입니다.

(2) BAT/REP/ZRX Reserve factor 인상

현재 BAT/REP/ZRX의 Reserve factor는 10% 입니다.

Reserve factor를 50% 인상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우선, 스테이블 코인에 비해 가격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 자산은 디폴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Reserve factor 인상은 시스템 보호를 위해 충분한 준비금이 쌓일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동일한 자산을 이용한 COMP farming 행위에 비용 부담을 안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수량의 BAT로 공급 및 대출 포지션을 동시에 취해 COMP farming을 시도한 사용자는

대출 이자 - 예금 이자

부분만 비용으로 고려하면 됩니다.

이전 글에서도 설명드렸지만 Compound에 자산을 공급한 사용자는 대출자가 납입한 이자로부터 예금 이자 수익을 얻습니다.

Reserve factor가 인상되면 대출 이자에서 준비금으로 적립되는 공제하는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공급자에게 지급되는 이자는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동일 자산을 이용한 COMP farming 전략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부담이 더 커지게 됩니다.

투표권 행사

포럼 글에서 Dharma 팀이 언급했듯이 저 역시 10번째 제안은 다음 제안들로 이어지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제안에 찬성 표를 행사했습니다.

투표 내역: https://compound.finance/governance/address/0xe3c9ece23316b6b06142fa0ca915f02c323c6b21

제안서 생성 절차 표준화

위에서 살펴봤듯이 10번째 제안서에는 2개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거버넌스 투표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혼동을 줄 수 있습니다. COMP 분배 속도 조정은 찬성하는데 Reserve factor 인상에는 반대하는 사용자라면 입장을 정하기가 애매하기 때문이죠.

또한, 이번 제안과 관련되어 포럼 사이트에서 충분한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사용자도 있습니다.(discord에서의 논의는 제외)

Compound 커뮤니티에서도 이러한 우려를 충분히 인지하고 제안서 생성 절차 표준화를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관련 포럼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Compound 관련 글

참고 링크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upvu voted. voting percent : 3.65 %, delegate sp : 2001, token amount : 0, total sp of upvu : 1041045

@dakeshi transfered 7.5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26.70%, voting power : 86.30%, steem power : 1825597.44, STU KRW : 1200.
@dakeshi staking status : 2500 KRWP
@dakeshi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7.5 KRWP (rate : 0.003)
What you sent : 7.5 KRWP [44549720 - fe150df9ef6713da67f43986e677c6530d6a4728]

바낸 comp 상장 소식이 올라왔군요. https://twitter.com/BinanceResearch/status/1276006187054456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