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in SteemCoinPan •  2 years ago 

glory7 계정으로 올린 아래 글들은


달리 말해서 위의 글들은 공식적인 글입니다. 특히 두번째 것은.

이제 deer 계정으로 쓰는 이 글은, 말 그대로 그냥 개인적 의견과 전망입니다.


제 솔직한 심정을 가장 잘 표현한 글은, 다운보팅 건으로 KR 커뮤니티와 사이가 안좋아졌던 trafalgar의 3일 전 글입니다.

한마디로, 기껏 크립토 거물이 큰돈 들고 투자했는데 왜 하지도 않은 일 가지고 거물을 엿먹였지?

그래서 거물은 열받아서 거래소 등을 동원해서 자기 재산 찾으려 했고 이제 진흙탕 싸움이군. 거물 오기 전에도 스팀 가격은 바닥인데 대체 뭐가 더 나빠질지도 모르겠구만.

  • 트라팔가가 이런 글을 쓸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친 저스틴이라고 해도 믿을듯.

지금 상당수의 구 증인측 지지자들은 매우 감정적입니다. 논리적 근거도 빈약하고, 대책도 없고...

22.2 하면서 주장한 궁예 관심법 수준의 저스틴이 이럴거같아서 미리 방지했어 라는 이상한 논리는 그냥 넘어가고,

정말 탈중앙화가 목표면 그냥 체인 분리하자고 하던가... 아마 그러면 망할 것 같으니 안하려고 할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자금 없고, 그나마 있던 스팀잇 개발자들 나갔고. 이제 저스틴이 자기들 요구사항대로 나가면 뭐가 남을지 궁금하군요. 설마 그냥 넌 돈만 대라, 우린 전에 하던것처럼 마음대로 나 하고 싶은거 할거야 이건 아닐테고 말이죠.


22.2, 22.5를 지나면서 서로간의 신뢰가 깨졌으니 (또는 원래 없었으니) 이제 약속은 못 믿겠고 이걸 시스템적으로 처리하자, 일텐데 지금 문제는 이걸 달성하기가 어렵다는 겁니다.

저스틴 공식 입장은 22.2 처럼 자산 동결 안 일어난다는 보장을 해라, 그럼 투표권 행사 안하겠다 인데

현재 DPos의 특성상 메인증인 17명이 동의하면 안되는게 없죠.

그러면 저스틴 입장에서는 무조건 증인 5명이상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게 투표권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반면 구 증인들 입장에서는 저스틴 투표권을 그대로 두면 이번처럼 언제든 자기들이 확 밀려날 수 있는데, 이걸 "투표권 행사 안할게" 말만 믿을 수는 없다 이렇게 나올거구요.


해결책이 딱히 보이진 않습니다. 일단 어느정도 절충안으로 굴러갈듯한데...

며칠 더 KR 분들의 지혜를 모아 봐야겠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항상 KR에서는 STEEM에 대한 비난이 나오면 누군가는 Ned탓이라고 말했지만 저는 증인들 탓이 더 크다고 반박을 했었죠.
지금 상황에서 누가 더 스팀에 암적 존재인지 여실히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최소한 네드는 구조조정이라도 해서 스팀을 팔아서라도 스팀잇을 유지시켰다 봅니다. 그리고 자기의 전부일 수 있는 스팀잇을 저스틴에게 넘겼죠.
(자신이 능력이 안됨을 인정하고요.)

하지만 기존 증인들은 결국 그동안 자기들 권력유지와 월간 100불정도의 증인노드 유지비용 (@project7 님 포스팅 : https://steemit.com/hive-196917/@project7/78vcjk) 으로 매달 8200~8700정도의 스팀을 받아갔습니다.

선제적으로 저스틴의 자산을 동결시킨 구증인측이 더 큰 잘못이 있다고 봐야할거 같습니다.
구 증인들은 자신들의 하드포크능력으로 재단도 컨트롤할 수 있다는 나쁜 선례를 남겼습니다.
구 증인들은 이런 행동으로 결국 경제적이익을 바라는거 아닐까 생각듭니다.

저스틴은 구 증인측에서도 선별해서 설득해서 경제적 이익을 주면서 포섭할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구 증인측도 결국은 자기 이익을 챙기면서 분열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비슷하게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성지순례글 수준의 예측 기대해 봅니다.

곰돌이가 @leeyh님의 소중한 댓글에 $0.033을 보팅해서 $0.009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7576번 $100.737을 보팅해서 $102.364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sindoja님이 deer3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2 SCT)을 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