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dge] 주요 크로스체인 브릿지 총정리 설명

in SteemCoinPan •  last year 

bridge.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통해 체인간 자산 이동을 자유롭게 하고 계시는 반면에 어떤 브릿지들이 존재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주요 크로스체인 브릿지를 몇 개 소개를 드립니다.

1. Terra Bridge

terra.png

테라와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간 자산 이동 시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릿지입니다. 앵커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루나를 담보화하고 대출 받은 UST를 다른 체인에서 사용할 때 테라 브릿지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최근에는 스테이블코인 풀에 UST를 지원하는 곳이 많아져서 UST를 다른 체인으로 옮겨서 USDT, USDC 등으로 바꾼 다음에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어떤 경우에는 UST에 프리미엄이 붙어 1:1보다 더 좋은 비율로 교환도 가능한 타이밍이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2. Celer cBridge

cbridge.png

이더리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폴리곤, 팬텀, 아발란체, 후오비체인을 비롯하여 이더리움 레이어2 체인인 아비트럼 및 옵티미즘으로 자산 이동 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릿지 입니다.

특히 이더리움 메인넷의 GAS수수료가 부담되어 아비트럼 브릿지나 옵티미즘 게이트웨이를 사용하기가 꺼려지는 경우에는 셀러 씨브릿지를 이용해 스테이블코인을 곧바로 레이어2 체인으로 전송할 때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Biconomy Hyphen

hyphen.jpg

현재는 이더리움 메인넷과 폴리곤 간의 자산 이동만 지원하고 있는 Biconomy의 하이픈입니다. 향후에는 위에서 설명한 씨브릿지처럼 다양한 체인들을 계속해서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biconomy.png

전송을 지원하는 자산 종류는 ETH, USDC, USDT이며 트랜잭션이 완료되는 속도가 제법 빠른 편입니다. Hyphen 이용자들에게 향후 에어드랍이 있을 수도 있다는 소문도 있으니 한 번쯤 기록을 남겨놓으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Hop

hop.jpeg

이더리움 메인넷, 폴리곤, xDai와 아비트럼 및 옵티미즘까지 지원하는 홉입니다. 전송을 지원하는 자산 종류는 MATIC, USDC, USDT이며 실제로 이용해본 결과 레이어2 체인(아비트럼 및 옵티미즘)으로의 이동에는 제법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hop2.png

혹시라도 전송한 자산이 기존 체인에서는 사라졌는데, 도착하지 않는 경우에는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5. Optimism Gateway

optimism gateway.png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레이어 2 체인인 옵티미즘으로 자산을 옮길 때 사용하는 게이트웨이입니다. 기본적으로 ETH, LINK, RAI, RGT, SNX, UNI, USDC, USDT, WBTC, DAI를 지원하며 옵티미즘 사용 시에 가스 수수료로 지불할 ETH를 옵티미즘으로 넣을 때는 이 게이트웨이를 반드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optimism2.png

이더리움 메인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게이트웨이 이용 시에는 조금 높은 수수료를 어쩔 수 없이 부담해야 하고, 옵티미즘에서 다시 자산을 빼 올 때는 7일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ETH를 제외한 나머지 자산들은 다른 브릿지 서비스로 우회를 하시면 됩니다.

optimism3.png

옵티미즘 이더리움에 디파짓이 완료될 때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리는 편이라 혹시라도 옵티미즘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더리움 수수료가 저렴한 타이밍에 미리 넣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SpookySwap

spookyswap.png

이더리움 메인넷이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팬텀(Fantom)으로 넘어갈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릿지 서비스입니다.

특히 팬텀 지갑에 FTM토큰이 없는 경우에는 스푸키스왑의 디스코드 채널에서 Faucet 기능을 통해 최초 트랜잭션을 위한 소액의 FTM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7. Relay Bridge

relay.png

아발란체로의 자산 이동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릿지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아발란체의 C-Chain을 통합한 관계로 바이낸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브릿지 이외에도 체인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브릿지 서비스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브릿지 서비스들을 많이 알아두시면 새로운 서비스나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함에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꼭 크로스체인 브릿지들은 잘 정리해서 본인만의 노하우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바이낸스 선물 가입링크 (1달간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kopasi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0 SCT)을 하였습니다.

엔젠가는 사용을 위해서 담아 두겠습니다.
너무 빨리 변화는 코인세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