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RYPTO] 대표 DeFi플랫폼 Compound의 COMP토큰 배포 정보 총정리

compound thumbnail.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에 블록체인&디지털애셋 씬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탈중앙화금융(DeFi) 그리고 그 중에서도 탈중앙화된 형태로 사용자들간에 자유롭게 Cryptocurrency를 빌리고 빌려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 컴파운드(Compound)의 COMP토큰 배포가 시작됩니다.

#1. 컴파운드 마켓 유동성


market1.png

현재 컴파운드 플랫폼에는 1억 2,686만 달러의 가치에 상당하는 토큰들이 공급되어 있으며, 이중 22% 정도에 해당하는 2,800만 달러 정도가 대출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더리움 지갑 주소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은 누구나 자신의 지갑에 보유 중인 ETH, USDC, DAI, REP, ZRX, USDT, BAT, SAI, WBTC 등을 대출하는데 참여 가능하며, 반대로 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원하는 디지털자산의 이자율을 확인하고 대출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써플라이어들이 공급하고 있는 디지털자산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이더리움(ETH)이 46%로 가장 높고, 스테이블코인인 USDC, DAI가 그 다음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출을 받는 차입자들의 경우에는 DAI, USDC, USDT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rket2.png

현재 각 마켓별로 공급자의 입장에서 가장 높은 이율을 얻을 수 있는 디지털자산은 USDT입니다. 연이율이 약 9.54%에 해당하며, 이는 USDT마켓 페어에서 직접적으로 디지털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거래소들이 많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2. COMP 토큰 정보


comp.png

Proposal 007이 통과됨에 따라 오늘(6월 15일)부터 컴파운드 플랫폼의 사용자들(공급자, 차입자)을 대상으로 한 COMP토큰의 배포가 시작됩니다.

  • 전체 공급량 : 10,000,000 COMP
  • 지분 투자자 물량 : 2,396,307 COMP
  • 팀 배정 물량 : 2,226,037 COMP
  • 커뮤니티 배정분 : 775,000 COMP
  • 향후 팀원 배정 : 372,707 COMP
  • 프로토콜 사용자 배정분 : 4,229,949 COMP

COMP토큰의 발행량 정보는 위와 같이 요약할 수 있으며, 전체 공급량 1,000만개 중에서 약 42% 정도에 해당하는 4,229,949개가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배포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Compound Labs, Inc.의 지분투자자들의 경우 3,320만 달러를 투자하여 2,396,307 COMP를 배정받았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계산한 COMP토큰의 초기 적정가격은 약 15달러 정도로 추정됩니다.

#3. COMP 토큰의 배포


compound.png

  • 4,229,949개의 COMP토큰은 Reservoir 컨트랙트에 따라 이더리움 블록 1개 생성 시 마다 0.5 COMP씩 배포가 됩니다. 이는 1일 동안 2,880 COMP가 배포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 토큰 배포는 위에서 살펴본 ETH, USDC, DAI 등의 모든 마켓을 포함합니다.

  • COMP토큰 배포량의 50%는 토큰 유동성 공급자들(suppliers)에게, 나머지 50%는 렌딩 서비스 이용자들(borrowers)에게 배포됩니다. 각 사용자들은 자신의 잔고 비율에 비례한 COMP토큰을 실시간으로 받게 됩니다.

  • 0.001개 이상의 COMP를 얻게 되는 계정주소의 경우에는 자신의 지갑에 COMP토큰을 자동으로 전송받게 되며, 이보다 작은 수량을 받는 계정들의 경우에는 수동 클레임을 통해 지갑에 넣을 수 있습니다.

#4. 개인적인 생각


COMP토큰은 매일 2,880개씩이 새롭게 발행되며 이는 지분투자자의 투자금액 기준으로 환산했을 때 원화 환산가치로 약 5,200만원 정도의 시가총액이 매일같이 계속해서 불어나는 인플레이션을 따르게 됩니다.

굉장히 큰 금액으로 느끼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체 발행량의 42%정도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약 3년(1,468일) 동안 지속이 될 예정이고 시장에서 많은 수량의 유동성이 풀리기는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마켓에서의 "수량 모으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혹시라도 장기 투자목적으로 보유 중인 암호화폐 또는 스테이블코인이 있으신 경우에는, 이번 기회를 활용해서 COMP토큰 배포에 참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국내 거래소에서는 현재 원화를 DAI 또는 USDC, USDT로 전환하는 것이 쉽지 않아 교환의 유동성 부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바이낸스 거래수수료 20%를 할인받을 수 있는 VIP전용 가입링크(1달 한정)>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ipu curate

Upvoted 👌 (Mana: 8/20 - need recharge?)

이거는 사이트가 따로 있나요?^^

다케시님께서 먼저 댓글을 남겨주셨네요 :) 메타마스크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혹시라도 익숙하지 않으신 경우에는 어느 정도 공부를 먼저 해보고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주로 오페라 브라우저 통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walletconnect 지원에 대한 요구도 있는데 개발팀이 COMP를 안정적으로 배포하는데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어서 우선 순위에서는 밀린 것 같습니다. 차츰 개선될 듯요.

오프라 깔고 들어가야되는군요~ 모바일로도 되는건가요?

메타마스크 지난번에 헌트토큰 때문에 깔았는데, 그거 연동하면 되겠네요^^

https://app.compound.finance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더 지갑 연동하시면 되용.

고맙습니다.^^

헛..같은 주제를 ㅎㅎ. 올리고 나서 디온님 글을 봤네요. ㅎㅎ compound 디스코드에 디온님 글 링크 공유했습니다. 한국 사용자가 좀 있는가 모르겠네요.

엇 공유 감사합니다^^ 이런 우연이 ㅎㅎㅎ 거의 다케시님께서 다뤄주신 내용과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

DeFi에 토큰까지, 점점 금융시장처럼 설계가 다양해지는 시스템들이 나오는것 같네요. 정리 감사드립니다. ㅎ

DeFi가 확실히 최근에 엄청 핫한 화두가 되는 것 같네요. 방문 감사합니다^^

1만 USDT 렌딩하면 얼마나 받을수 있는지 혹시 수치 확인이 어디선가 가능한가요?

  • supplier로서 받는 것 의미입니다.

annual.png

대략적으로 계산했을 때 요 정도로 나오는데, DeFi자체의 공급/렌딩수요의 변동성이 커서 정확한 수치 계산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apy.png

이자율과 COMP토큰 배분 비율에서는 USDT가 제일 우월하긴 한데, 공급량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네요.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