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의 공공재 인프라

public goods.png

공공재(public goods) 또는 사회간접자본은 비경합성(nonrivalry)과 비배제성(nonexclusion)의 특징을 가지는 다수가 누릴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로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생산되지 않는다. 일상 생활에서의 대표적인 예로는 전기, 전화, 수도, 도로, 교육 등이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에서의 공공재는 어떤 것이 있을까?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공공재라 함은 프로토콜 레이어에서 필요한 빌딩 블록을 의미하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지갑, ID솔루션, 탈중앙화(분산) 스토리지, 크로스체인 브릿지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과 툴들은 개발/운영 팀에서 별도의 수익을 창출해낼 수 없거나, 창출해 낸다고 하더라도 유지관리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수준에 훨씬 못 미친다. 그러나 생태계 전반을 더 강력하게 만들고 개발자들이 다양한 프라이빗 굿즈(또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인프라로서 작동한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economy.png

아직까지 디지털 자산 생태계, 소위 코인판은 단기 가격변동성에 대한 기대 또는 잠재력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고 어떤 VC들이 투자했는지, 어떤 거래소에 상장하는지, 토큰 락업 해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토크노믹스가 어떠한지 등에만 몰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트렌드를 기민하게 따르고, 큰 가격 변동이 급작스럽게 발생할 때 언제든지 대응이 가능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리고 무엇보다 트레이딩에 큰 재주가 없다고 스스로 판단이 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FA에 집중하는 편이 낫고 네이티브 토큰이든 댑 토큰(유틸리티 토큰)이든 해당 토큰이 둥지를 틀고 있는 체인의 공공재가 어떻게 만들어져 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보안, API, 툴킷, 코드 감사, 그랜트 프로그램, 버그 바운티, 지갑, SDK, DID, 데이터 인덱싱, 미들웨어, 분산 스토리지 등의 공공재는 해당 체인을 이끌어가는 리더에 가장 가까운 재단이나 밸리데이터, 증인(또는 BP) 등이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투자 및 발굴하고 꾸준하게 가꿔나가야만 성장할 수 있고 유지될 수 있다.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투자를 하고 있는 토큰의 생태계의 공공재 인프라는 현재 어떠한가?

혁신적인 솔루션을 위한 안정적인 레이어

지금까지 급작스럽게 성장했다가 주저 앉아버린 레이어1 체인들의 대부분은 해당 체인의 개발을 주도했던 개발사와 VC들이 인프라보다는 상장과 토큰 가격의 유지에 신경을 집중하는데 리소스를 과다하게 투입했던 것이 실패의 원인이 되었다.

혁신적인 솔루션이나 서비스는 공공재 인프라가 잘 정비되어 있는 레이어 위에서만 꽃 필 수 있고, 개발자들과 댑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은 이 안정적인 레이어에서 자신의 둥지를 틀고 싶어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알트 레이어1으로 이민을 갔던 개발자들은 몇 개월 또는 몇 년 뒤에 다시 이더리움으로 돌아오는 선택지 외에는 다른 옵션이 없기도 했다.

블록체인 인프라 프로젝트와 토큰은 잘 어울리지 않고, 인프라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자체적으로 충분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없으며. SAFT보다는 Equity 형태의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일반 개인들이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할 기회는 별로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인프라는 특정 네이티브 토큰의 장기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데 활용하는 참고 목적으로만 활용되는 점은 조금 아쉬운 점이 아닌가 싶다.

<본 포스팅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디지털자산) 거래소 거래수수료 할인 가입링크 안내]

① 바이낸스(Binance.com) 가입링크 (거래수수료20% 페이백) : 바로가기
② 코빗(korbit)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비트코인 지급) : 바로가기
③ 고팍스(GOPAX) 거래소 가입링크 (가입즉시 5,000원 원화 또는 코인지급) : 바로가기
④ 바이비트(Bybit)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5% 할인) : 바로가기
⑤ FTX파생상품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5% 페이백) : 바로가기
⑥ 코인원(Coinone)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⑦ 폴로닉스(PolonieX) 거래소 가입링크 (거래수수료 10% 페이백) : 바로가기
⑧ OKEx 거래소 가입링크 (110달러 리워드+40달러 수수료쿠폰) : 바로가기
⑨ 코인리스트(CoinList) 토큰세일 플랫폼 가입링크 (100달러 이상 거래시 10달러 상당의 BTC지급) : 바로가기
⑩ 후오비 글로벌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⑪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⑫ KuCoin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⑬ Gate.io 가입링크 : 바로가기
⑭ MEXC 가입링크 : 바로가기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donekim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00.00%, voting power : 18.72%, steem power : 2046543.80, STU KRW : 1200.
@donekim staking status : 8001 KRWP
@donekim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8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Voting Percent over 100 %)
Refund balance : 7.417 KRWP [68311906 - 8e2803e5830998a8b8659ced76a4ef4a57a2d166]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