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yEarn Vault 의 스테이블코인 연이율이 200% 를 넘을까?

in SteemCoinPan •  2 months ago  (Edited)
  1. yEarn/Vault 수익률 부스트 시작
  2. SUSHI 플랫폼 : UMA 토큰의 관계(UMA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상승)
  3. mStable 의 MTA 후오비 상장으로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상승

I. yEarn/Vault 수익률 부스트 시작

  • 8월 31일부터 yEarn/Vault 의 부스트 2.5배가 시작된다고 하였는데 시작이 된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2.12배의 부스트가 적용됩니다.
    0901b.jpg

어제부터 reward 되는 수치변화를 보면서 수익률 변화를 유추해보고 있습니다.
0901d.jpg
일간 수익률이 0.13% (연환산 48%)대까지 떨어졌던 스테이블코인의 수익률이 현재 0.194(연환산 70%)까지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0901y.jpg
현재 curve.fi 에 표시되고 있는 수익률 현황입니다.
계산대로라면 96% x 2.12 부스트 적용한 연 203%까지 오를수 있습니다.
(표시된 240%는 부스트 2.5배 적용했을때인데 트위터상으로 yearn 은 2.12배 부스트 적용했다고 하니까
2.12배로 계산했어요 ^^)

더 높은 수익률을 reward 해주는 pool 로 옮기지 않은 선택이 올바른 선택일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II. SUSHI 플랫폼 : UMA 토큰의 관계(UMA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상승)

  • 현재 susui 코인으로 uma 프로젝트(https://umaproject.org/)도 스테이블 코인의 수익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유니스왑의 uma/eth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sushi 사이트에 스테이킹을 하면 sushi 코인을 주는데 연 수익률이 보시는바와 같이 연 2500%를 상회합니다.
    그러다 보니 sushi 에 스테이킹하기 위해 시장에서 uma 를 매수하다보니 uma 의 가격이 떡상을 합니다.
    uma 코인은 balancer 플랫폼에 usdc/yusd 스테이블코인을 유동성 제공하면 balancer 의 거버넌스 토큰 bal 과 uma 를 reward 로 줍니다.당연히 usdc/yusd 스테이블 유동성 수익률도 떡상을 하겠죠?

하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sushi 플랫폼의 리스크와 uma 프로젝트의 스테이블인 yusd 가 만기가 있는 스테이블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하락하고 현재 프리미엄이 붙어서 balancer 에 유동성을 제공하려하면 시작부터 4% 가량의 자산손실을 하고 시작하여야 합니다.

(https://sushi.zippo.io/)
0901u.jpg

III. mStable 의 MTA 후오비 상장으로 스테이블코인 수익률 상승

  • mstabel 의 MTA 거버넌스 코인의 후오비 상장으로 mStable 의 스테이블 수익률도 상당하구요.
    balancer 플랫폼의 usdc/musd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고 mStable 에서 스테이킹을 하면 MTA 와 bal 토큰을 reward 로 줍니다.
    0901m.jpg

지금은 가히 DeFi 의 무서운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Defi 토큰에 직접 투자하면 더 높은 수익을 얻을수 있지만 언제든 폭락하고 새로운 defi 토큰으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이라 그나마 안전한 스테이블코인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이블 코인임에도 너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상황이라 불안감이 없지 않습니다.

모두 파티는 즐기되 취하지 말고 정신 똑바로 차려서 파티가 끝나려하면 빨리 짐 싸고 빠져나와야 진정한 승자가 됩니다.

대단히 리스크한 내용이므로 절대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님을 알립니다.
모든 자산을 한방에 날릴 수 있습니다.

모두 안전한 투자하시고 재미있게 보셨다면 보팅 부탁드려요 ^^

PS : 글을 쓰는 사이 일간 이율이 0.2% (연환한 73%) 로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yEarn/Vault 에 스테이블 코인으로 이자농사짓기 이전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DeFi] YEARN 에서 DAI 로 이자농사 짓기(연 97%)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좋은 정보글 늘 감사드립니다.

수익률이 너무 높아서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고객이 예치한 자산을 담보로 또 자산을 대출하고 다시 예치하고 defi 토큰을 reward 받고 파는걸 무한반복합니다.
자산의 무한 복제 및 복리의 복리를 시스템이 알아서 해준다? 뭐 이런 개념입니다.
한번 무너지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지 솔직히 아무도 모릅니다. 가보지 않은 길들을 가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높은 수익보다는 리스크를 어떻게 최소화할 지를 염두에 두고 투자하시기를 권합니다.
기회는 늘 그랬듯이 또 올테니까요.자신의 자산을 지키기만 한다면요^^

자동 무한반복이군요...

이거 왠지 서브프라임때처럼 A로 B를 만들고 B 담보로 C를 만들고 C 사용해서 D를 만들고... 그런 느낌입니다.

그래서 욕심을 작게 가져야해요 ^^ 메이커다오는 그럴때를 대비해 MKR 로 스테이블 DAI 의 4배를 적립해놓았어요. 문제 발생시 DAI 가 25%로 하락해도 DAI 투자자는 손실을 보지 않습니다.다만 MKR 투자자는 망하겠지요.

EOS 의 BOX 도 2배정도 적립해놓았다고 알고 있는데 2배도 결코 안전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각 플랫폼들이 얼마나 리스크에 대비하고 있는지도 모니터링하는게 중요해요.

주로 이더 쪽 디파이 투자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이오스 Box나 트론 저스트스왑 같은 것도 투자하시는지요?

Defi 는 돈의 흐름이 중요하다고 봅니다.저도 이더를 고집하는게 아니고 돈이 움직이는곳을 따라 갑니다. 이오스나 트론 코스모스 계열도 돈이 모이는게 보이면 옮겨가겠지요. 하지만 아직 개발자들이나 인프라 등등이 이오스나 트론 코스모스는 시작단계라고 봐서 어느정도 검증되는걸 확인해야 할것 같아요.

그렇겠네요. 특정 코인이나 시스템을 고집할 필요없이 돈의 흐름으을 따라가는게 맞겠지요...

좋은 말씀 늘 감사드립니다.

이런 곳에서는 유동성 공급 말고 실제 스왑 사용자(거래발생자) 들의 경우도 토큰 채굴이 되는지요?

안됩니다. 거래발생자는 수수료를 지불하고 그 수수료마저 유동성 제공자에게 분배됩니다 ^^

그런데도 거래가 저렇게 많이 일어나는게 신기하네요.

수익률이 높으면 악마와도 거래하는게 인간인것 같습니다.
반대로 수익률이 낮다면 칼같이 자산을 회수해갑니다.
피도 눈물도 없어요 ^^무섭습니다.

근데 아무리봐도 거래자는 딱히 이익이 없어보이는데... 거래소보다 스왑을 이용해서 교환하는게 더 이익이라서 그런가요?

현재 수익률 변화를 보시면 알수 있듯이 Defi 는 속도가 중요합니다.자금의 이동속도. 거래소는 아직 Dex 보다 몇발짝 느리게 움직입니다. Dex 에서 수수료 손해를 보더라도 한발이라도 빨리 움직이는게 수익이 더 크니까요.
작은 자산은 현재 defi 시장에서 수익보다는 수수료가 커서 안하는게 좋습니다. 반면 큰 자산은 defi 시장에서 유동성이 중요한데 거래소는 그 유동성을 커버못합니다.

glory7 gave foxcrypto gifts(100 SCT).

와~ 저 이런거 처음 받아봐요 ^^ 고맙습니다~

디파이 소식 잘 보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dakeshi 님 글을 제가 더 잘 보고있습니다 ^^
저야 그냥 막 두서없이 쓰는글이라 dakeshi님처럼 전문가가 보시면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과찬이십니다. y 시리즈는 너무 어렵..ㅜㅜ. y 쪽은 상품군이 너무 늘어서 눈 돌아갑니다요.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 보여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