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스코판에 글 올리는 거 잘 할 수 있을 듯하다

in SteemCoinPan •  2 years ago 

어제 스코판에 글을 올려 보고 잠시 든 생각인데, 의외로 이곳에 글쓰기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내가 알게 된 것을 우선 정리해 두어서 나도 잊지 않고, 모르는 사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먼저 스코판에 글을 올리기 위해서는

https://www.steemcoinpan.com
여기에 가서 시작해야 한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코인관련 글을 써도 좋고 자유 주제로 글을 써도 상관없다.
특히 나도 스코판에 글 쓰는 것을 어렵게 생각한 이유 중 하나가 코인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코인 관련 글을 쓸 수가 없어서였다.
하지만 sct-freeboard 태그를 달면 자유주제로 글을 올려도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IMG_4324.jpg

자유주제로 글을 쓸때 순서대로 체크해야 하는 태그이다.
메인 태그는 sct커뮤니티를 나타내는 hive-101145를 선택하고, 다음에 언어 태그에 해당하는 sct-kr을 선택하고, 다음에 주제에 해당하는 sct-freeboard를 선택하면 스코판이지만 코인관련 글이 아니어도 무난하게 글을 올릴 수 있다.

글을 다 쓰고 나면 글쓰기 버튼을 눌러 글을 올리는데, '글쓰기'라고 된 버튼을 누르려면 자신의 지갑에 1sct가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스코판에는 유료로 글을 올리게 되어 있다.
만약 자신에게 sct토큰이 없다면 옆에 있는 '무료포스팅 설정'을 눌러도 된다.
다만 두가지가 다른 건 유료포스팅을 스코판에 자신의 글이 노출이 되지만, 무료포스팅은 노출이 되지 않는다.
스코판에 글을 올리고 거기서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하려면 아무래도 유료포스팅을 올리는 것이 좋다.

어제 나도 1sct를 내는 유료포스팅을 올렸는데, 처음에는 스코판에 내 글이 노출이 되지 않았었다.
시스템 문제로 가끔 오류가 생긴다고 한다.
친절하신 럭키님의 도움으로 이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었다.

간단히 말해서 수동으로 포스팅 요금을 내면 된다.
방법은 스팀엔진이나 dlike을 사용하면 된다고 한다.
나는 아직 스팀엔진밖에 써보지 않아서 스팀엔진으로 요금을 보냈다.

스팀엔진에 가서 내 sct 토큰 목록에서 보내기 버튼을 누른 후

to: @sct.postingfee
amount : 1sct
그리고 메모에 내 포스팅 주소를 적는데, 형식은 @아이디/포스팅주소의 마지막 부분을 적는다.
예를 들어 내 지난 번 포스팅 주소가 https://steemit.com/hive-101145/@gghite/2qmnwe 이랬으니까
memo : @gghite/2qmnwe 라고 적으면 된다.

이렇게 1sct를 보내면 즉시 스코판에 내 글이 노출이 된다.

그리고 유료와 무료 포스팅의 보상체계가 다르다고 하는데, 그건 kwrp와 관련된 내용이라 나도 아직 정확히는 모르겠다.
어쨌든 스코판에 글을 올리면 kwrp토큰도 친숙해질테니, 그건 차차 알아가는 걸로^^

어제 내가 올린 글에 신도자님이 따봉이라는 걸 주셨는데, 아마도 격려 차원에서 선물을 주는 시스템인 것 같다.ㅋ 트리플에이의 '후원하기'같은 기능인 듯~

이 정도까지 알고 있으면 글쓰고 소통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으니 앞으로 쉽게 스코판을 이용할 수 있을 듯하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이 정도로 복잡해 졌다니...무엇을 위해서..?
고민을 하게 하는 글이네요.

그간 스코판의 글들을 지켜본 바에 따르면 이유는 있더라구요.
그래도 이렇게 복잡한 건 불편하기 그지 없네요....

처음이 어렵지 해보면 다 할 수 있죠!! 즐거운 하루 되세요~

네, 이제는 별거 아니네요.ㅋ
그런데 가벼운 주제를 유료로 막 올려도 분위기 못따라가는 건 아니겠지요?

정말 복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발만 들여놓으면 다른 곳에 글쓰는 거랑 거의 같긴 해요..
그 첫발이 어렵네요...

sindoja.sct님이 gghite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 SCT)을 하였습니다.

적응하는 모습
응원합니다.

이제 분위기에 적응하는 일만 남았네요.
유료 제도가 있는 건 아무글이나 막 올리지 말라는 취지 같은데, 자유주제는 자유를 주었으니..
그 경계를 파악하는 것이 숙제로 남았네요.ㅋ

무료포스팅으로 먼저 업로드를 한 뒤에 1sct를 보내나요?

처음 글 올릴 때부터 아래 '글쓰기'를 눌러 올리면 유료포스팅인 거래요. 다만 본인 지갑에 1sct가 있어야 결재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끔 시스템 오류로 1sct가 있고, '글쓰기' 버튼을 눌러 유료로 올려도 결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답니다.
그러면 스코판에 글이 안 올라가니, 스코판 글 리스트에 글이 안 보이면 수동으로 1sct를 @sct.postingfee에 보내면 즉시 리스트에 글이 보이더라구요.^^

오... 그렇군요 하이트님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어제 처음으로 스팀엔진을 알았고 1sct를 샀어요. 지금도 헤매고 있지만 덕분에 훨씬 쉬워졌어요^^

훌륭하십니다.^^

요정도를 훌륭하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저도 적응이 쉽지 않습니다^^;;
하이트님은 부지런도 하시네요!

스코판이 생긴지가 너무 오래되어서 제가 부지런하다고 하기에는...ㅋㅋㅋ

컴터 앞에 앉아 있고 여유 있을 때 해봐야겠습니다~ 요즘 포스팅을 휴대폰으로만 하거든요~

파워님은 소통 열심히 하시니, 더 많은 유저가 있는 스코판에서 더 잘 소통하실 수 있을 거에요.^^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어요.

좀 고생은 했지만, 스코판에 글을 올릴 수 있어서 기분은 좋습니다.^^

으악!!!! 어려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