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중앙은행은 디지털 화폐에 깊이 생각하는가

in SteemCoinPan •  9 days ago  (Edited)


중앙은행은 한 때 디지털 화폐를 무시하였지만 이제는 연구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무정부주의자와 마약상들의 화폐로 사용되면서 세계의 중앙은행은 디지털 화폐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페이스북이 자체 디지털 화폐인 리브라 발행을 발표한 후 이 태도는 바뀌게 되었다. 디지털 화폐는 실용적이고 기존 화폐체제에 대해 위협으로 간주되었다. 중국 중앙은행, 유럽국가 등이 디지털 화폐 발행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반면, 미국과 영국 은행을 포함한 다른 중앙은행은 연구는 진행하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추진하진 않고 있다.

1. 리브라가 대단한 점은 무엇인가?

리브라는 페이스북의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 기반에 사용할 수 있는 화폐이다.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같은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수시로 가격이 변동하여 교환 수단으로 사용이 부적절하다.
리브라는 변동성이 작은 스테이블 코인으로 기획되었으며, 가장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는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USDT)를 목표로 한다.
규제 당국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에 대해 주권, 개인정보, 안정성, 통화 정책 등의 위협이 된다 생각하여 리브라는 많은 난항을 겪고 있다.

2.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는 어떤 형태일까?

탈중앙화 형태의 비트코인 보다는 리브라와 형태가 유사하다.
분산원장을 사용하지만 비트코인과 같이 익명성을 보장하기 보다는 중앙 기관의 통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3. 중앙은행은 어떤 것에 중점을 두는가?

금융기관의 목표는 자금을 보다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전송하는 것이다. CBDC는 중앙은행과 연동된 일반 시중은행의 계좌를 통해 발행되고, 중앙은행은 사용자를 추적하여 자금 세탁 방지, 테러 자금 방지 등 중요한 책임을 진다.

4.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화폐는 국경을 넘어 더 빠르고 저렴한 송금을 할 수 있게되며, 현금 공급이 감소하는 국가에선 법정 화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5. 단점은 무엇인가?

CBDC의 형태에 따라 중앙은행은 일반 시중은행을 감소하게 만들거나, 일반 은행의 직접적인 위험과 마주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다. 금리 인하와 같은 대중에게 민감한 주제를 다룰 땐 보다 대중의 신뢰를 약화 시킬 가능성이 있다. 또한, 블록체인이 많은 거래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을지 의문이 존재한다.

원문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9-10-20/why-central-bankers-got-serious-about-digital-cash-quicktake

본 콘텐츠는 원문의 일부를 번역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한국 정부는 도대체...
시대 역행...

!shop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2020 스팀 ♨ 이제 좀 가쥐~! 힘차게~! 쭈욱~!

Hi~ honeywalnut!
@bluengel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1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com.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