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알의 코린이 사전(1) | 원화 마켓, BTC 마켓 차이


안녕하세요. 호두알입니다.

최근 암호화폐 투자자가 정말 굉장히 대단히 많이 늘었습니다. 4년 동안 코인충으로 살아왔던 저는 드디어 코인충이 아닌 코인 선생님이 되어버렸습니다. 지인들의 기본적인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질문이 많아 블로그도 다시 열심히 해볼 겸 코린이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상식에 대해서 시리즈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원화 마켓은 보통 쉽게 진행하십니다. 업비트나 빗썸 같은 거래소에 원화를 입금하고, 원하는 종목을 입금한 원화만큼 매수하는 하기 때문에 뭔가 이해가 간단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BTC 마켓입니다. 업비트 기준으로 도지코인(DOGE)는 KRW 마켓과 BTC 마켓 두 군데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럼 원화 마켓의 도지코인과 BTC 마켓의 도지코인은 다른 코인인 걸까요???

아닙니다. KRW 마켓의 도지코인과 BTC 마켓의 도지코인은 같은 코인입니다. 고로 원화 마켓에서 도지코인을 구매하였다면, BTC 마켓에서 도지코인을 매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BTC 마켓은 비트코인 자체가 기축통화로 운영되는 마켓이기 때문에 BTC 마켓에 있는 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먼저 비트코인을 구매하셔야만 BTC 마켓에서 매매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원화 마켓이 있는 데 굳이 BTC 마켓을 운영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거래소의 운영적인 측면도 있지만, 먼저 비트코인이 초창기 거래되었던 시점으로 돌아가 보아야 합니다.

현재는 누구나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국가의 법정화폐로 쉽게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미국에선 미국 달러(USD)로 한국에선 한국 원화(KRW)로 일본에선 일본 옌화(JPY) 등으로 쉽게 거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초창기 암호화폐 거래소는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게 흔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게 2009년으로 10년이 훌쩍 넘었고, 이후 이더리움(ETH), 리플(XRP) 등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알트코인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법정화폐로 흔하게 암호화폐를 거래하고 있는 시기가 아니니 이러한 알트코인들은 거래를 할 수 있는 기축 통화가 부재하였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최초의 암호화폐(사실 최초의 암호화폐는 아님)로 이들 알트코인을 거래하는데 기축 통화로 거래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하여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의 대장인 기축 통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변동성이 큰 자산끼리 거래되는 것보다 안전하게 거래되는 스테이블한 상태를 원했고 현재는 2014년에 테더사에서 출시한 1달러에 페깅한 테더(USDT)가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스테이블 코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하여 아직도 BTC 마켓이 운영되고 있는 이유는 과거 비트코인이 기축 통화로 활동하였던 시기에 남은 거래소 마켓 운영 방식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선 BTC 마켓이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지 않지만, 과거 알트코인을 거래하는 시기에는 근본적으로 비트코인으로 알트코인을 거래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기 때문에 흔히 알트코인을 거래하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수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만약 원화 마켓에 단독으로 상장되어 있는 코인이 100원에서 90원이 되었다면 코인이 10% 하락한 게 직관적으로 보이지만, BTC 마켓에 단돈으로 상장한 코인이 100사토시에서 동일하게 거래되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가치가 10% 하락해서 원화 잔고가 -(마이너스)로 보일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는 코인의 가치가 하락한 것은 동일하므로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1. 원화 마켓과 BTC 마켓의 차이점은 기축 통화의 차이이다.

2. 비트코인이 기축 통화인 이유는 과거 알트코인을 비트코인으로 거래해서이다.

3. 국내에 원화 마켓, BTC 마켓이 동시에 운영되는 것은 거래소 운영적 측면이 크다.(수수료 이중 수취 및 프로젝트 상장 등)

호두알 블로그

호두알의 코린이 사전(1) | 원화 마켓, BTC 마켓 차이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