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글을 쓰게 된 생각을 써봅니다

in SteemCoinPan •  6 months ago  (Edited)

jan-kahanek-fVUl6kzIvLg-unsplash.jpg## 1. 글을 쓰려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처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가상화폐, 암호화폐에 대해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며 경제적 손실을 경험해 보았고 정보의 비대칭과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시장이었기 때문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처음 암호화폐를 알게된 것은 2017년 경 뉴스를 통해서였습니다. "비트코인이 800만 원이다. 1,000만 원이다."라는 기사를 접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가격은 당시 투자에 대해 전혀 모르던 저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수단으로 다가왔습니다. 투자에 두려움이 있었던 저는 그해 9월 경 연습 삼아 만 원을 투자하였고 두 달 뒤 입금했던 만 원은 4만 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입금했던 원금과 수익금을 출금하여 승리를 만끽하며 치킨을 시켜 먹었습니다.

작은 돈이었지만 원금의 4배를 고작 한두 달 만에 만든 것은 마치 스스로 투자에 재능이 있다고 착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후 자신감을 크게 얻어 수백만 원을 다시 투자하였고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제가 투자했던 시기는 흡사 '튤립버블'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2. 무작정 공부하고 썼다.

뼈아픈 기억을 잊기 위해 무작정 암호화폐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지금까지 공부해 온 학문과는 전혀 다른 영역이었습니다. 고교시절 문과였으며 전공도 사회과학계열이었기 때문에 특히 개발 영역에서 사용하는 말들은 전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쏟아지는 뉴스를 스크랩하거나, 수도 없이 많은 암호화폐 백서들을 읽고 또 읽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든 생각은 과거 투자에 실패했던 이유는 무지와 잘못된 정보에서 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하나 둘 공부했던 것을 인터넷 커뮤니티에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뉴스 스크랩에 짧은 코멘트를 남기거나, 보기 어려운 백서를 간단하게 요약해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하고, 전문용어에 대한 설명과 해설을 남겼습니다.

반응해 주는 분들이 많진 않아도 쓴 글에 호응을 해주는 사람이 생기니 글을 쓰는 게 재미있었습니다.

3. 쓰면서 생긴 변화들

사람들이 제 글에 하나 둘 반응해 주니 나중엔 커뮤니티 게시판에 휘발성으로 글이 남겨지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계속 봐주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겨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작성한 콘텐츠가 꾸준히 남겨지는 것에 다시금 재미를 느끼고 1년 정도 활동하며 70여 개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1년 정도 블로그 활동을 하니 생긴 변화가 있습니다. 살면서 단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너 글 잘 쓴다'라는 말이었습니다. 물론 브런치나 다른 미디어에서 글을 쓰시는 분들과 비교하였을 때 한참 부족하고, 잘 쓴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스스로 결과물에는 대부분 만족하는 편입니다)

게다가 글을 쓰다 보니 이전과는 삶이 조금은 달라졌습니다. 먼저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가만히 있었다면 만나기도 힘든 높은 사람들부터 내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람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가끔 대필을 요청하는 분들이 계서 원고료까지 받으며 월급 외 수입도 생겼습니다.

4. 쓰는 건 두렵지 않다

글을 쓰는데 많은 분들이 글을 잘 써야지만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위해 노력하고 시작하였다면 아예 글을 쓰지 못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글을 쓰는 건 절대 두렵지 않습니다. 정말 우리가 두려워하는 건 내가 쓴 글이 못썼다거나 극단적으로 쓰레기 같은 글이라 평가받는 것이 두렵기 때문일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보여주지 않더라도 혼자 써보고 혼자 평가해보는 방법부터 시작해도 좋습니다.

글 쓰는 방법을 몰라도 좋습니다. 만약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라면 끓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글은 잘 쓰는 사람만 쓰는 것이 아닙니다.

호두알 브런치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세상엔 알려져서 좋지 않게 되는건
유명세~!

<로마 위드 러브> 관람 추천 드립니드앙~^^

!shop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2020 ♨스팀♨ 위로 가즈앙~! 힘차게~! 쭈욱~!

Hi~ honeywalnut!
@bluengel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2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com.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그렇게 노력해서 코인 전문가가 되셨고, 블로그도 운영하시는군요.
글 잘 쓰시는 분들도 많고 다양한 분야에 전문가들이 많으세요. 이게 스팀잇의 매력 중 하나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