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 온라인 스토어 디샵(Dshop) 구축 방법


오리진 프로토콜 서포터즈 숙제로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해보라는 숙제가 주어졌다.

서포터즈 경험은 없지만 활동 보상에 비교하면 난이도가 조금 높은 서포터즈에 속하는 것 같다.

서포터즈 후기 활동 종료 후 상세하게 남겨보려 한다.

오리진 프로토콜 디샵이란?

오리진 프로토콜 디샵은 온라인 판매에 과도한 수수료가 지불되어 판매자에게 부담을 줄여주고, 판매되는 상품에 검열 부담을 줄여주는 온라인 스토어로 누구나 자유롭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블록체인과 개발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판매를 원한다면 쉽게 나만의 상점을 구축하여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디샵 구축방법

https://dshop.originprotocol.com/

Origin Dshop
Email Password Login Don't yet have an account? Sign Up Forgot password? Click here

dshop.originprotocol.com

상단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노출된다.
이메일과 사용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상품 신규 주문 알림을 받기 위해 사용한 이메일을 인증해줍니다.
다음은 정산 받을 결제 수단을 선택해줍니다. 첫번째 크립토 월렛의 경우 메타마스크를 통해 연동이 가능하지만 초기 연동에 대한 0.05ETH가 필요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급적 페이팔이나 스트라이프를 이용해주도록 합니다.
페이먼트까지 연동하였다면 이제 거의 도착하였습니다.

첫 번째 제품 추가를 클릭하여 제품을 등록해주도록 합니다.
상품을 판매할 제목과 제품에 대한 상세 소개를 적어주시고 제품 이미지와 상세 이미지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상품 가격과 재고관리코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디샵의 특징

1.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샵에서는 숨겨진 수수료가 없습니다. 모든 수수료는 사용자가 인지한 상태에서 부과되며 이더리움 가스비 이외의 추가 수수료가 없다고 합니다. 현재 이더리움 가스비가 과거보다 높아져 소액 결제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문제기 때문에 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2. 사용자가 스토어를 직접 소유하게 됩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탈중앙화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것 같은데 스토어 운영에 어떠한 제재도 내리지 않는 지는 약관을 확인해보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3. 개발자가 필요 없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API연동을 위해 어느정도 개발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디샵은 인터넷만 할 줄 알면 구축 가능하다는 건 큰 장점입니다.

4. 오픈소스입니다.

네, 오픈소스입니다. 누구나 개발에 참여하여 디샵을 더 견고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웹에 사용되는 HTML도 오픈소스입니다.

저는 따로 온라인 판매를 해보거나 스토어를 구축해본 경험은 없지만 오리진 프로토콜의 디샵을 구축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누구나 쉽게 스토어를 구축하고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좋은 것 같지만 누구나 상품을 판매를 하고 어떠한 상품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괜히 다크웹이 생각납니다. 간편하고 편리해 보이지만 조금 더 체계가 잡히지 않는다면 양날의 검으로 존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호두알블로그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