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 가상화폐 관련주 이야기 (카카오, 우리기술투자)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소액으로 주식을 하다가 가상화폐시장에 관심을 갖게 된 지금, 과연 가상화폐시장 붐의 판도라 상자는 언제 열릴까 하며 기대하는 마음으로 가상화폐 관련주를 찾아보았습니다. 추적을 해 가려면 먼저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는 곳 부터 확인해 봐야겠죠?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

image.png

가상화폐 거래소, 특히 스팀의 거래대금이 빗썸(Bithumb)보다 높은 업비트(Upbit)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기업은 '두나무'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들어가서 두나무를 검색하여 2019년 연말 연결감사보고서를 발견하고 지분구조가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image.png

지분율을 보니, 굵직한 곳으로부터 투자를 많이 받았네요. 사실 가상화폐 관련주 하면 우리기술투자(주) 가 많이 언급되길래 찾아본 것인데요 업비트는 사실상 카카오의 지분율이 꽤 있습니다. 케이큐브1호 벤쳐투자조합(11.7%), 카카오(주)(8.1%), 카카오청년펀드(2.7%)로 22.5%에 달합니다. 이는 송치형 의장 다음의 의결권을 의미합니다. 나중에 다음카카오에서 가상화폐시장에 쉽게 연결되는데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하긴 최근 업비트에 상장한 디카르고(DKA)도 카카오페이 배송과 연계되어있는 것을 보니, 카카오의 위력은 이미 가상화폐시장에 뿌리를 굳히고 있는 듯 합니다. 참고로 최신 기사에 따르면 두나무가 카카오에 44억 9700만원을 배당했다고 하니, 역으로 추산해 보면 총 배당금이 약 200억원 정도가 될 정도로 수익이 잘 나는 듯 합니다.


우리기술투자(주)

아무튼 검색에 많이 걸리는 우리기술투자(주) 도 확인해 봅니다. 역시 DART를 통해 검색을 해 보다보니 또 지분구조가 흥미롭습니다.

image.png

최대주주 이정훈(아들)
이완근 (아버지)
홍은희(어머니)

신성이엔지 그룹의 계열사인 우리기술투자는 2001년도에 처음으로 공시된 것 같습니다. 2018년, 가상화폐시장의 붐이 일어나자 우리기술투자의 주가는 고공행진을 하고 회장님은 우리기술투자 주식을 사모님과 함께 매각합니다. 그리고 나서 신성이엔지의 주식을 구입하여 지분율을 높였죠. 그리고 우리기술투자와의 주식 스와프 때문에 신성이엔지의 주가는 급락했다고 하네요.

image.png

우리기술투자 주주현황(2018.12)

image.png

신성이엔지 주주현황(2018.12)

image.png

이렇게 우리기술투자와 신성이엔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인듯합니다. 최근 한국형 뉴딜정책이 발표되고나서 신성이엔지는 그린뉴딜정책의 수혜주로 급부상하기도 했죠. 이래저래 주식시장에서 같이 따져봐야 할 흥미로운 부자(父子)기업이네요.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사실 어쩌라는 답은 없습니다... 가격이 오르게 될 것인지, 또는 가격이 폭락할 것인지 누구도 알 수 없죠. (혹시 내부에 계신 분이 있다면 알고계시겠지만요ㅎㅎ) 가상화폐가 어찌 되려나 한번 생각해보는 정도로 가볍게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우리투가 신성이엔지와 관련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