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바이낸스 리포트가 바라보는 페북의 리브라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바이낸스의 연구기관인 바이낸스 리서치에서는 전반적인 암호화폐에 대한 연구및 이에 대한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페북의 리브라에 대한 연구를 실시해서 발표한바 있어서 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를 드리겠습니다.

1. 연구배경

리브라는 국제적으로 제재를 받기 시작하면서 현재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는 런칭이 거의 불가하다는 판단하에 화이트 페이퍼를 수정하면서 pivoting을 통해 제제에 맞게 전환및 런칭 가능성을 앞당겼습니다. 이에 따른 바이낸스 연구소에서 해당 상황에 대한 요악및 판단을 했습니다.

원문을 읽을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추천드리는 바이긴 합니다. 요약버젼과 현재 리브라의 목표와 상태가 상당히 요약되어서 설명이 됩니다.

2. 핵심 요약

  • 리브라는 블록체인 기반이다
  • 리브라 코인은 여러 종류의 스테이블 코인으로 이루어졌다.
  • 리브라의 스테이블 코인들은 예를 들어 USD, EUR등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20% 캐쉬 80%의 안정적 국채등으로 이루어진다.


[소스: 바이낸스 리서치]

  • 주요 핵심 사항은 이전 화이트페이퍼와 비슷하지만 국제적 제재에및 규제에 맞게 수정됨
  • 리브라는 안정된 국가의 통화를 위협하지는 않겠지만 불안정통화를 가지는 나라의 경우는 대체를 할 가능성이 높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마도 다음과 같은 분석일 것입니다.

If Libra manages to both open access to third parties and maintain a user-friendly interface, benefits to financial inclusion could be significant, and ultimately reshape the global payment industry. [소스: 바이낸스 리포트]

만약 리브라가 3rd파티 개방과 사용자 편의성에서 성공을 한다면 현재 금융 시스템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현재 세계의 금융 시스템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국가주도하에서 일루어진 우주 산업이 (Nasa등) 어느 순간부터는 엘론 머스크의 SpaceX에 의해서 빠르게 발전되어 오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라고도 봤습니다.

3. 개인적인 생각

작년에 소개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전세계적으로 두둘겨 맞아서 런칭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였던 리브라가 약간의 변경을 통해서 (직접 FIAT을 리브라코인에 접목하는게 아닌, 스테이블코인을 중간에 하나 만들어서 하기) 규제가 될 수 있고 강대국들에게는 위협이 가해지지 않는 시스템으로 변경을 하면서 다시한번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중국의 CBDC, 유럽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준비, 리브라의 약진등을 모두 다 주목하고 있어야 할겁니다. 그리고 바이낸스와 같은 곳이 예를 들어 BUSD나 BKRW와 같은 통화들을 합쳐서 상위 통화를 만들었을 경우도 생각을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10년후의 금융 시장이 지금과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가는 부분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