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절에 능해야 고수가 된다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손절에 능해야 고수가 된다

초보자들은 워런 버핏의 격언 “절대 돈을 잃지 마라”를 “절대 손절하지 마라”로 잘못 이해한다.

주식이란 건 회사가 망하지 않는 한 언젠가는 오르기 마련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꼭 기억해두기를 바란다. 손절을 아까워하다 반토막 난다. 그리고 회사는 의외로 쉽게 망한다.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한 전제조건은 ‘돈이 묶이면 안 된다’다.

흔히들 “주식은 손절의 미학”이란 말을 많이 한다. 손절은 고집을 버리고 실수를 받아들이는 작업이다. 합리적이고 자존감이 높은 고수일수록 손절에 능하다.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고집을 부리다가는 마이너스 잔고로 화답할 뿐이다.

손절해야 할 주식을 붙잡고 늘어져서 피해를 극대화하고, 계속 보유해야 할 우량주를 5~10% 이익만 보고 매도한다. 스스로를 안정형 투자자라고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투자가 아니다. 그저 불안을 조절하지 못하고 위험을 회피하는 것뿐이다.

건실한 우량주는 웬만해서는 절대 하루에 10% 이상 떨어지지 않는다. 또한 하락장에서도 몇 번의 기술적반등이 있어 손절 혹은 물타기 등 의사결정의 기회를 여러 번 제공한다. 주식이 떨어질 때 안절부절못하고 한숨만 쉬는 사람은 오직 초보들뿐이다. 고수들은 떨어지는 칼날 속에서도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챙길 것을 다 챙긴다.

손절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시간과 재투자 기회다. 매몰비용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용감하게 다음 기회를 찾아나서야 한다.

<<살려주식시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아.. 손절을 할 수 있어야되는데.. 전 손이 안가요 ㅎㅎ 오를것 같아서 계속 가지고 있다가 아래로 아래로..

@kfu456 transfered 9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00.00%, voting power : 21.97%, steem power : 1907384.37, STU KRW : 1200.
@kfu456 staking status : 9000 KRWP
@kfu456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9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9 KRWP (Voting Percent over 100 %)
Refund balance : 4.014 KRWP [60787003 - 706ffc835b6f5adeb332fe9adf8b3303d3beb05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