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2.0고찰]6. OHM진리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다단계는 종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몰몬교의 가족주의와 다단계는 관련이 많습니다. 구원파도 다판다라는 다단계 방문판매가 있었습니다. 공동체를 강조하는 종교의경우 결국 자급자족을 권하게 될듯하며,자급자족 프로슈머는 다단계와 밀접할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아니면 다단계 자체가 종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디파이2.0 아니 코인 자체는 다단계와 유사합니다.

다단계, 사업이라는 이름의 '종교'
위의글을 읽어보면 묘하게도 다단계 대신에 디파이2.0이나 코인을 넣어도 말이 됩니다.
불안의시대에 기존의 화폐 체제를 부정하며, 탈중앙을 말하지만 권력이나 분배는 오히려 소수가 독점하고, 자기들만 성공할거라고 선민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등등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유사종교

폰지구조가 살아남으려면 유사종교여야합니다. 공동체로서 유대관계가 있고, 같은 믿음으로서 서로 결속됩니다. 또한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 받을수 있습니다.
폰지구조로 골수까지 빼먹으면 유지되지 못하고 얼마안가서 무너집니다. 폰지구조를 가지고 있더라도 서로 믿음공동체가 되면 다른 이득으로 상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교주가 자신의 권력에 취해서 사이비로 전락 하지만 어느정도 신도를 확보하게되면 종교로 인정 받습니다.

자생가능 신도수

사이비도 어느정도 신도 수를 유지하기만 하면 종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절대로 비윤리적이거나 착취적이어서는 오래가거나 규모가 커질수 없습니다.
어느 신도 수 이상이 되면 그 자체로 살아남을 수 있을겁니다. 종교 국가가 되거나 자치도시나 최소 회사 정도는 차릴수 있을겁니다.
디파이 2.0도 규모가 커지면 자체 디파이 수수료나 상장피로 먹고살수있습니다. 홀더가 유저가 될테니까요.
결국은 공동체 ,커뮤니티를 만들수 있느냐 아니냐의 문제로 귀결될거라고 보여집니다.

OHM 이 진리라고 믿고 다같이 홀딩한다면 올림푸스다오 홀더는 천국은 아니더라도 달에는 갈수 있을겁니다. 불신시작하면 다같이 지옥...
스팀교 여러분 !! 새해 OHM 많이 받으시라고 주문한번 외워드리겠습니다.

OHM 많이 받네훔 ~ OHM 많이 받네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koyuh8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4.14%, voting power : 21.36%, steem power : 1903771.37, STU KRW : 1200.
@koyuh8 staking status : 550 KRWP
@koyuh8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55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449 KRWP [60603668 - 0e138e16346123b025cb9e1bee043f3868b49254]

WEB 3.0 도 결국 커뮤니티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스팀도 마찬가지겠죠.

네 결론은 대부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폰지구조이고 지속여부는 커뮤니티다. 스팀도 마찬가지라 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넙죽 받겠습니다.
공수표는 아니죠? ㅋㅋ

좋은 글이네요.
핵심을 잘 빗대어주셔서
이해가 쉬웠습니다.

다단계는 사업을 빙자한 종교
교회는 종교를 빙자한 사업...

코인도 다단계유사한 코인이 나올수도요,,느낌이 안나올수가 없음

스팀을 포함한 대부분 코인이 일종의 다단계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