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론 다오 시대의 스팀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TRON 재단, TRON DAO로의 재편 발표

TRON 재단은 커뮤니티를 가이드하는 역사적 임무를 완수하고 2021년 7월 25일 공식적으로 해산되었습니다.
재단이 운영하는 세 개의 노드도 12월에 TRON 슈퍼 대표를 탈퇴했습니다.
TRON 재단이 최근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아 런칭한 매우 기대되는 조직인 TRON DAO로 재편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작년 연말 트론을 1달러만든다고 입스틴이 얘기했지만 지키지 못해서 그만둔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트론은 달나라 안보내고 자기가먼저 우주갈려니 미안할수도 있겠네요.
트론재단이 트론 다오로 바뀌었다지만 당장 크게 달라지는건 없습니다. 여전히 입스틴은 그대로인듯합니다.
눈에 띄는 차이는 슈퍼노드를 재단이 선출 하지 않는다는 정도입니다.

트론의 문제점

개인적으로 트론이 저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트론 패밀리들이 고평가 받고 있습니다. win,sun,jst,apenft 등 트론재단이 직접 관여해서 개발하는 프로젝트는 사실상 독점적 지위에 가깝습니다. 다른 일반 프로젝트와 비교해서 재단 주도 프로젝트는 신뢰도가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빠르게 성장시키고 따라가기는 유리했을겁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재단에서 하는것만 고르면 망하지않고 어떻게든 끌고 간다는 이미지 였습니다.

다른 프로젝트가 굳이 트론 메인넷을 선택할 요인이 적어집니다. 그만큼 투자가 적어지고 재단 프로젝트는 비대하고 방만해집니다. 마치 공기업을 보는듯합니다.

이제 민영화 할때가 되었다고 보는듯합니다. 결국 재단 주도의 성장은 한계가 왔다고 보는게 맞을듯합니다.
재단이 지나치게 많은 것에 관여 되긴햇습니다. BSC 체인이 더 중앙화 되어 있어도 스왑이나 다른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하진않지요.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초기에는 재단 주도의 성장이 맞습니다. 이오스처럼 지갑조차 만들어 주지않고 탈중앙화라는 미명하에 방치하면 안됩니다. 결국 중복으로 투자되고 비효율적이죠. 이제와서 재단 만들어 봐야 뭐할까요.
재단은 기본적인 지갑이나 스캔정도 만들고 공익적인 프로젝트 진행하고 메인넷만 관리해야합니다.

재단 주도가 초기에는 맞지만 지금은 틀립니다.

스팀 다오

스팀도 재단을 건너띄고 이제는 다오를 만들생각해야 할듯합니다.
하이브와 스팀 그때는 스팀이 맞았지만 지금은 하이브가 맞습니다.
트론 재단도 없애는데 그게 스팀에 힘을 쏟기위해일까요? 절대로 아니라 생각합니다. 스팀의 증인도 커뮤니티가 스스로 뽑게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maiyude가 갑자기 증인 보상 스팀을 뿌리는것도 무관치 않아보입니다.

이제는 스팀은 자체로 알아서 개발하고 살아남아야할겁니다. 최소 하이브를 벤치마킹해서라도 살아남고 봐야할듯합니다. 증인이 댓글스팸날리거나 스팀나눠주고 보팅만 해줘서는 스팀의미래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예전 커뮤니티와 투자금에 비해서 한국증인이 1명 밖에 없으니 너무적어서 문제 였지만 지금은 한국증인 너무 많습니다. 스팀의 로컬화 ...과연 옳을까요?

스팀잇 2.0 증인 2.0 을 고민해야 합니다. 크립토의 겨울이 오면 봄까지 살아남아 있겠습니까?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image.png

Hi @koyuh8,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한국에서 스팀을 키워 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증인들의 활동이 미미한 것은 문제기는 합니다.

뛰어난 1명이 나와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증인 팀이 나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증인다오.
개발자 + 자본 + 유저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koyuh8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12.89%, voting power : 23.47%, steem power : 1904324.31, STU KRW : 1200.
@koyuh8 staking status : 550 KRWP
@koyuh8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55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449 KRWP [60634061 - 2dec874e434247677ebb737cab0c0f9e3c8ada1d]

스팀도 개편이 필요할 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서로 조금씩 양보해서 내놓아야 살아남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팀의 변화는 커뮤니티가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런 고민들이 모여야 실질적인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커뮤니티가 너무 안주하는 듯합니다. 지속 가능할 무엇을 이제는 고민해야 할텐데요. 집단 지성으로 답을 찾아야지요.

스팀이 좀 훨훨 날아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잠깐 날았었죠. 가치의동반없는 가격상승은 신기루죠. 가치를 상승시킬 무엇을 고민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