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텔레그래프] 비트코인 가격흐름을 대비하기 위해 주시해야하는 5가지 판단근거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Edited)

bitcoin-g99f2ac526_1920.jpg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ATH대비 각각 38%, 35%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연준의 발언으로 촉발된 변동성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이 여전히 불마켓이 유지될 수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믿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인 변동성은 지나간다고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작년 이맘때와 매우유사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12개월동안 비트코인의 평균(통합) 가격은 약42,000달러 였습니다. 이는 2021년 1월 2주차의 가격과 거의 일치합니다. 동기간동안 비트코인의 업앤다운은 상당했지만 본질적으로 현재 가격은 익숙한 범위의 중간에 머물러 있습니다. 시세에 대한 전망은 관점에 따라 매우 달라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올해 ATH를 경신하는것이 가능하다고 믿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더 긴 조정기간을 예측합니다.

40700$선을 지지할 수 있을까요?

지난주말 급격한 하락세로 BTC는 4만달러의 지지선에 한발짝 다가서게되었습니다. 마켓프로와 트레이딩뷰의 자료에 따르면 BTC/USD는 반등하기전 주요 거래소에서 40,70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이후에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40700달러선은 아이러니하게도 작년 동일기간에 매우강세장에 돌입했다고 판명했던 근거였습니다. 지난 9월에도 BTC는 4만7천달러에서 기간을 거친이후 반들에 성공하여 6만9천달러까지 올라갔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분석가들은 BTC가 3만달러에 진입할가능성을 높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c4b9a621-decb-4f27-a0b1-126f675a89f0.png

현금(캐쉬)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에 대한 공감대 증가

최근 떠오른 매크로이슈는 위험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복잡한 한주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어떤 일이 발생할것인지는 전문가마다 상당히 다른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향후 몇달동안 금리인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여겨져 암호화폐 강세론자들에게 골칫거리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Easy Money'장세는 이제 거의 문을닫아가고 있습니다. 약세관점은 비트멕스 거래소의 CEO인 아서 헤이스의 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저는 금리상승이 미래 현금흐름에 미치는 악영향이 투기꾼들과 투자자들을 마진에 빠지게하거나 암호화폐 보유를 심각하게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자금유출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1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되는데, 이 수치는 인플레이션 상승에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연준의 금리상승이 일시적으로 강세를 종식시키고 암호화폐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지 걱정하는것은 헤이스뿐만이 아닙니다. 암호화폐가 디플레이션에 총력을 가한다면 Fed의 영향을 무시할 수 있을까요? 분석가인 알렉스 크루거는 일련의 트윗에서 "그러지 않을것"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FED와 싸우지 말라는 위 아래 양쪽 모두에 적용되는 것 입니다. 다"

이와는 반대의 의견을 제시하는 10T홀딩스의 CEO인 Dan Tapiero는 아래와 같이 말합니다.

“Booming economy supported by massive negative real rates. Fed will never equalize rates with inflation. Stay long stocks and Bitcoin and ETH. Hodl through short term volatility. Real Dollar cash savings will continue to lose value.”
"대규모 마이너스 실질금리에 의해 지지되는 경기 호황입니다. 연준은 결코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동일시하지 않을것입니다. 주식, BTC, ETH을 오래 보유하고 단기적인 변동성을 무시하세요. 실제 현금은 지속적으로 가치를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312312312.PNG

2년간의 RSI지표 최저치 기록

RSI는 자산이 특정 가격대에서 "과매입" 또는 "과매도"되는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지표입니다. 지표에 의하면 4만2천달러로 바닥을 친다는것은 시장에서 극단적인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반등이 일어나야 한다는것을 암시합니다. 현상황과는 대조적으로 지난 1월달에 RSI는 천정부지로 상승했고 반대로 과매입된 영역 내에서 잘 거래되었습니다. 현재시점에서 비트코인RSI는 매일매일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TC.PNG

카자흐스탄 촉발 해시레이트 이슈

최근 몇 주 동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던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 레이트는 카자흐스탄에서 촉발된 이슈로 타격을 받았습니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의 약18%가 몰려 있는 카자흐스탄은 이후 안정세를 보이면서 헤시레이트가 대부분 이전 수준인 초당 192EH/S로 회복되었습니다. 짧은기간동안의 격변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채굴 난이도 완만한 증가세를 보였고 불과 2주안에 있을 자동 재조정 때 다시 올라갈것으로 예측됩니다.

432432캡처.PNG

Bitcoin Stock to Flow Model

플랜비는 오랫동안 비트코인의 추세반전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해왔습니다. 그는 주식흐름을 기반으로 BTC가격 모델을 만든 퀀트 애널리스트입니다. 현재 그는 SNS에서 많은 비평을 받고있지만 중장기적인 가격전망에 관한 한 대부분의 기업보다 더 낙관적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합니다.

STF.PNG

"현재는 사이클의 절반지점(2020-2024)에 불과합니다. 비트코인이 현시점에서 큰 낙폭을 기록하고 있지만 S2F모델에 그려진 골드클러스터를 보면 BTC는 현재의 반감기 주기동안 평균 BTC/USD 가격이 28만 8천 달러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금 및 기타 자산의 주식 대 유동가치를 대입하여 계량화한 수치입니다"

참고자료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오늘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