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성난 물소 놓아주기

in SteemCoinPan •  2 months ago 

Screenshot_20201124-115732_Naver Blog.jpg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아잔 브라흐마

세계적으로 유명한 태국의 고승 아잔 차의 수제자.

호주 불교의 개척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의 저자.

1951년 가난한 노동자 집안에서 태어난 영국인.

케임브리지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고,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상태에서 풀리지 않는 삶의 궁금증 풀기 위해 태국으로 건너가 삭발하고 수행승이 되었다고 한다.

전세계적으로 존경받는 파란 눈의 명상 승려.




예전에 읽은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의 경우는 좀 더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었는데, 이 책은 성격이 약간 다르다.

동일한 저자의 책이고, 제목만 보고 인터넷으로 중고책 구입을 했는데..

베스트셀러였던 앞서의 책과 많이 다르다.

명상하는 법, 명상 훈련법 책이다.




원작의 제목은 '사라지는 기술'.

이걸 <성난 물소 놓아주기>로 지었는데, 자신의 자아를 '성난 물소'로 표현하고자 했는가보다.

책 본문에 흥분해서 날뛰는 물소를 잡아채기 위해 물소를 묶고 있던 줄을 잡아채는 순간 손가락이 절단되는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이는 성난 물소 다루는 법, 즉 산란한 자신의 마음을 다루는 법을 몰랐기 때문.

이런 경우는 그냥 놓아버려야한다고 한다.

산란한 마음을 억제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




호흡.. 알아차림..

추후 명상에 관심이 더 생기고 직접 한번 해보고자할 때, 이 책을 꺼내봐야겠다.

아래부터는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본문의 문장들.



당신이 괴로움이나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고통이라는 말이 지닌 깊은 속 뜻을 늘 명심해라.

고통은 세상이 결코 당신에게 줄 수 없는 것을 달라고 요구하는 데서 온다는 것을.




당신은 물질적인 것들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소유물들도 역시 버려야 한다.

해묵은 습관이나 원한, 당신이 완강하게 고수하고 있거나 애지중지하는 것들을 바라보는 낡은 방식들도 버려야 한다.

당신은 자신을 마모시키고 자신을 잡아가두거나 제한하는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




정신이 산란할 때는 다시 차분한 상태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다.

그럴 때는 지금 이 순간에 대한 알아차림, 고요함, 호흡, 자애, 혹은 그밖에 당신이 자주 쓰는 어떤 다른 유형의 명상으로 곧장 들어가기보다는 우선 자리에 앉아 자기 몸에서 일어나는 감각이나 느낌들을 그냥 알아차리도록 해라.

몸의 느낌들에 집중하는 것은 그런 느낌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해주는 방법이 된다.

피곤하거나 어디가 아플 때 이런 방법은 특히 더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툭 하면 개입한다.

당신은 산란한 마음을 쏴 죽이고 싶어 하고 지루함을 박살내고 싶어 하고 이런 저런 일에 개입한다.

우리는 집착하고 개입해 자신에게 더 많은 문제를 불러 일으킨다.

우리가 그렇게 하기를 그치고 "그 문제는 저절로 해결될 거야"라고 말할 때 우리는 인내심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조용히 눈을 감고 명상을 해보면 알게 된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이 다 내 안에서 일어나는 소식이라는 것을.

그래서 명상을 하다보면 철저히 내면으로 회향하게 된다.

명상을 하기 전에는 세상에 못마땅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들이 차고 넘치는 것으로 보이지만 명상을 하다보면 그것이 죄다 내 업, 내 잣대에서 나온 것임을 알게 된다.



2020.11.24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his post has been rewarded by #nutbox. Nutbox is the DApp Incubator of Steem , and you can mine PNUT token by staking to us via https://nutbox.io .Contact us at https://discord.gg/zPkMu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