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디파이 프로젝트 TVL과 가치비교

in SteemCoinPan •  2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멜로디카입니다.

지난글에서 비너스, 케이크에 대한 가치평가를 했었는데요.오늘은 이더리움과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대표 프로젝트들에 대해서 가치평가를 해보겠습니다. 할 때마다 데이터를 수동으로 넣어주면 귀찮을 것 같아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하여 가능한 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도록 만들어 봤습니다.(코인게코 데이터를 한꺼번에 불러와서 그런지 오류가 좀 나긴하네요.)

이더리움과 바이낸스의 시가총액 차이가 4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수치를 감안하고 비교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가치평가 종합 테이블

12.png
▶︎ 해상도가 낮게 올라가서 다시 별도 링크 붙입니다. https://mega.nz/file/GxwxCaQA#JnwrwDWaDLnJdEL3tROmtMnd-l5m0bbRO4n_ucBouNU

1. SWAP

케이크는 유니스왑 시가총액은 3.5배 차이가 납니다. 이더리움과 바이낸스의 시가총액이 3.9배 차이가 난다는 것을 고려하면 적정평가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스왑 보다 TVL이 높은 것을 감안하면, 적정평가라고 볼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TVL까지 고려하면 5.5배 상승여력이 있는 상태입니다.

2. 합성자산 거래소

신세틱스와 리니어의 비교입니다. TVL이 압도적으로 신세틱스가 높기 때문에 비교가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리니어 TVL가 신세틱스 정도 수준까지 올라온다면 10배 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3. 레버리지 서비스

알파와 알파카 비교입니다. 역시 TVL이 알파보다 높습니다. TVL 고려하면 2배 정도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4. 대출서비스

에이브와 비너스 비교입니다. 시가총액이 4배정도 차이가 나니, 이더리움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정도의 차이입니다. 단순히 TVL만 비교하면 5배 정도의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5. 스테이블

커브와 벨트를 비교입니다. TVL를 비교한 상승여력은 6배 정도입니다. 일립시스는 커브와 가치가 거의 동일한데 벨트는 TVL이 일립시스보다 높은데도 저평가 상태입니다. 아마도 토큰 자체의 가격이 높아서 그런것으로 보이네요.

파일은 아래 링크로 공유합니다. 필요하신분은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열고 '복사하기'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오~ 좋은 자료네요. 벨트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습니다. ^^

@melodica7 transfered 2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2.61%, voting power : 77.29%, steem power : 1763218.76, STU KRW : 1200.
@melodica7 staking status : 328.63 KRWP
@melodica7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985 KRWP (rate : 0.003)
What you sent : 20 KRWP
Refund balance : 19.015 KRWP [53521850 - 54fbccb071381e9c9f94510384ed538cebbc50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