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탈중앙과 니트러스들의 블랙리스트

in SteemCoinPan •  last year  (Edited)

요즘 증인들 사태를 보며 탈중앙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니트러스들을 보면 블랙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정 운영계정이 뮤트를 하면, 그 뮤트당한 계정은 블랙리스트가 되어 아무런 보상도 못 받고 보팅도 안 됩니다.

블스님의 글을 읽으며,,, 아~~~ 다운보팅과 블랙리스트 운영에 무슨 차이가 있을까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니트러스들이야말로 완벽한 초집권적 중앙운영입니다. 운영진이 결정하면 그게 정책이 되고, 운영진이 블랙리스트에 넣으면 그게 바로 다운보팅입니다.

그런데말입니다... 니트러스 운영자들은 블랙리스트의 필요성은 말하면서 다운보팅은 없애자고 합니다. 이거야 말로 모순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중 디블로그는 블랙리스트 운영을 안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New DBLOG Step 1. No Censorship

해당 링크에스 디블로그 운영진은 블랙리스트를 모두 해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블랙리스트는 운영하지 않겠다고 했죠. 진정한 탈중앙으로의 출발입니다. 검열 없는 니트러스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겁니다.

Previously, the muting account @dblogger could mute any accounts in order to make the muted account couldn't do anything on dblog.io. In fact, @dblogger muted over 50 accounts. However, now @dblogger already unmuted the previously muted accounts. So, there will be no more censorship on dblog.io.

이전에는 뮤팅 계정 @dblogger 가 dblog.io 에서 뮤트 된 계정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도록 모든 계정을 뮤트 할 수있었습니다. 실제로 @dblogger 는 50 개가 넘는 계정을 음소거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dblogger 는 이전에 음소거 된 계정의 음소거를 해제했습니다. 따라서 dblog.io에는 더 이상 검열이 없습니다. (번역기)

다운보팅에는 반대하면서 블랙리스트에는 찬성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제대로 된 모순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유재산으로 자신의 재산을 행사하는 걸 증인들이 방해하려고 소프트포크를 했고 많은 사람들이 증인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눈에 있는 기둥은 보지 못하고 타인의 눈에 있는 티만 보는 바보는 아니었는지 자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랙리스트는 운영하면서 다운보팅은 없앤다? 초중앙집권적 운영을 하면서 탈중앙을 외친다? 각 니트러스들은 대부분 초중앙집권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블랙리스트도 운영하고 있죠.

저는 블록체인은 검열 없는 탈중앙이 진짜 블록체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열하고 다운보팅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든다면 그건 블렉체인의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이나 뭐가 다른 걸까요. 스팀을 준다는 것 빼고 다를 게 없는 겁니다. 블록체인이 진짜 가치를 가지려면 탈중앙이 되어야 하고, 검열이 없어야 합니다.

이 글은 블록체인스튜디오님과 올드스톤님 등의 글을 읽고 작성했습니다.

참고한 글
https://steemit.com/steemfinex/@blockchainstudio/nodvimp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FREEDOM IS NOT FREE

@tata1 타타님 유툽 영상 공유합니당~^^

자본∨주의
썩고∨주의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ㅎㅎㅎㅎㅎ

  ·  last year (Edited)

약간 논점이 어긋난것 같아요.

그냥 예를 들어 제 생각을 말씀 드릴께요.

자유로운 대한민국에서...
한 사람이 멋진 사진을 찍어오면 상품권을 준다고 했습니다.
사람들은 사진을 찍기 시작했는데...
누구는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아 보상을 받고 그게 밝혀져서 블랙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자유로운 나라에서 블랙리스트라니 이게 잘못 된 일일까요?
나라에서 상품권을 준게 아닙니다. 하부의 운영주체가 상품권을 구해서 준겁니다.

따라서 블랙리스트는 검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하위의 운영관련 사항이지...

그리고 다운보팅은 나라를 기준으로 보면 국민에게 칭찬 권한 뿐 아니라 때릴 권한도 같이 준겁니다. 운영하고는 관계 없이요.
때릴 권한이 있다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막 때립니다. 돈 많아 보인다. 마음에 안 든다 하며...

다운보팅 관련 수정 요청은 이 권한을 준 나라에게 권한을 폐기하거나 축소하자 건의하는겁니다.

전 두 사항은 행동 주체가 다르며 동일관점으로 볼 내용이 아니라 생각 합니다.

  ·  last year (Edited)

좋은말씀 고맙습니다. 예를 들어주신 것에 탈중앙이라는 가치를 붙이면 어떨까요? 그러니까 국가가 빠지고, 사진 찍어오면 보상 준다는 사람이 빠지는 겁니다.

  ·  last year (Edited)

다 빠져서 탈 중앙화라면... 즉 니트러스가 탈중앙화로 운영하며 어떠한 일도 용납한다면 블랙리스트 같은건 잘못 된 겁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려면 독점적 관리 주체가 없어야 해요. 공동관리로 가야 하며 관리인은 선출에 의해서 선정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현재 니트러스는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수행하려는 관리자가 이끌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탈중앙화 되기 힘듭니다.
탈중앙으로 모든게 허용된다면 만든 의미가 없으니까요. 여행니트러스에 가서 과학이야기하고, 음식니트러스에 가서 음악이야기 하고 하면 니트러스 생성 이유와 구분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  last year (Edited)

아~~~ 그렇겠네요. 블랙리스트는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어려운 방법으로는 커뮤니티가 스스로 자정역할을 하는 거죠. 예를 들면 댓글에 '여긴 ㅇㅇ 니트러스니 이런 게시물은 안 된다'고 쓰는 거죠. 보팅도 안 하면 되고요. 꼭 다운보팅이 아니더라도 무보팅도 의사표현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탈중앙이라면,,, 니트러스는 운영 주체가 필수적이라는 가정하에, 위원회 정도 만들어서 21명이나 11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하는 겁니다. 그 위원회의 역할은, 운영진의 정책에 찬반을 선택하는거죠. 이런 방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위원회는 1스테이크당 1표로 해서 뽑아야 맞겠고요.

Upvoted 100,000 Infowars Tokens after i read the english translation about no censorship at all on a nitrous site. Lets see if the community can self censor. But we do need some new tools like moderators who can simply use free market curation

Like robocop we must create the illusion of free will and free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