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 (Binance Liquid Swap) 이란 무엇인가?steemCreated with Sketch.

in SteemCoinPan •  9 months ago 

 안녕하세요 파구정보입니다.

현재 투자하여 지난 주 하루 평균 $248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 (Binance Liquid Swap, 또는 Bswap) 에 대해 사용방법, 투자 일지는 올렸으나, 정작 이것이 어떤 서비스이고, 수익은 어디에서 오는지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던 것 같아 바이낸스에서 몇 가지 자료를 찾아 FAQ 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단 아래 글을 한번 읽어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테이블코인 스테이킹으로 앉아서 돈버는 방법 (중급편)

예전 일지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11월 13일 투자일지
11월 20일 투자일지
11월 28일 투자일지
12월   4일 투자일지
12월 12일 투자일지

1.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은 무엇인가?

바이낸스 내에서 거래 기능을 통하지 않고 코인간 직접 교환이 가능한 서비스.
USDT/BUSD, BUSD/DAI, USDT/DAI, USDT/USDC 등의 Stable 코인 간 교환이 가능한 Stable Pool 과 GBP/BUSD, EUR/USDT, ETH/BUSD, WBTC/ETH, BKRW/BUSD, AUD/BUSD 등 Fiat이나 Stable 코인과 ETH, WBTC 등의 코인을 교환할 수 있는 Innovative Pool 이 있습니다.

2. 바이낸스 스왑에 유동성 공급 시 얻는 수익의 출처는?

바이낸스 스왑의 Swap 페이지 의 하단부에 보면, 몇 가지 질문과 답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바낸스왑의 수익 출처 (Source of Income) 는 Swap 사용자들의 수수료Flexible Savings 의 이자 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왑 Binance Swap 의 수익 출처

이 Flexible Savings 의 이자로 인해 Stable Pool 에서는 아무런 수수료 없이도 최소한의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이 이자율은 근래의 은행 대출 이자율보다 비쌉니다.

아래는 Flexible Savings 의 이자율 페이지이며, 이로 인해 USDT/BUSD 풀에 유동성을 공급한 경우 최소 5.46%의 APY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Flexible Savings 이자율

Flexible Savings 로 받는 이자는 UTC 기준 매일 0시 (한국시간 아침 9시) 에 정산됩니다.

3. 자신의 수익 계산 (Unrealized PNL)

바이낸스 스왑에 유동성을 공급한 후 My Share 페이지 에 들어가보면 자신이 공급한 유동자산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스왑 Binance Swap 마이 쉐어 페이지

그중 유동성을 회수하는 Redeem 시 얻을 수 있는 이익인 Unrealized PNL (Profit aNd Loss) 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위의 My Shares 화면에서,
② Share Value - ( ① Share Amount * ③ Cost per Share)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① Share Amount: 갯수로 표현되는 자신이 투입한 유동성 자산
② Share Value: 투입한 유동 자산의 가치 (USD)
③ Cost per Share: 유동성 투입 당시 1 Share 당 가격

여기서 한 가지 저도 의문인 점은, BKRW/BUSD 의 경우 USD, BUSD, BKRW 의 Unrealized PNL 이 모두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바이낸스에 문의하여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각 풀의 수익율은?

바이낸스 스왑에 유동성을 공급(Add)하거나 회수(Redeem) 할 수 있는 Liquidity Page 의 하단부에 보면, 아래와 같이 각 풀의 평균 수익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ble 풀과 Innovative 풀의 수익율 표시 방식이나 계산 방식이 다릅니다.

Stable Pool


Stable 풀은 지난 7일의 평균 APY (Average Percentage Yield) 를 보여줍니다.
계산식은, (어제의 Share 가치 - 7일 전의 Share 가치) / 7일전의 Share 가치 / 7 * 365 * 100%입니다.

예를들어, 7일 전에 $100 에 해당하는 유동성을 공급했고, 어제의 가치가 $170일 경우

($170 - $100) / $100 / 7 * 365 = 36.5 * 100% = 3,650%로, $100 공급하여 7일간 70%인 $70의 수익을 올렸음으로, 하루에 10%의 이자를 얻는 셈이니, 이자율이 유지될 경우 일년인 365일 동안은 단리 기준 $100의 3,650%인 $3,650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이자율은 시시각각 변동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nnovative Pool


Innovative Pool 의 경우 조금 다릅니다.

일단 전광판에 바로 보여지는 수익율은 24시간의 수익율로, 1시간 전 쉐어당 가치 / 24시간 전의 쉐어당 가치 * 100% 로 계산됩니다.

다만 마우스를 올려보면 조그만 패널로 Stable Pool 과 비슷한 7일의 수익율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점은, APY 가 아닌 7일 자체의 수익율로, 만약 수익율이 지속된다면 1년이 52주이기 때문에, 52를 곱한 퍼센티지의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ETH/BUSD 의 24시간 수익율은 2.6537% 로 이 수익율이 유지된다면 약 968%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7일의 수익율이 0.3% 가 유지된다면, 1년 기대 수익은 15.6% 입니다.

Innovative Pool 은 수익율이 더욱 크게 변화하고, 각 코인의 가격 변화까지 수익율에 영향을 끼치므로 투자에 더욱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코인 가격이 하락하면 손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에 투자하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 사항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ETH/BUSD 풀에 대한 고찰. 가격이 올라가면 ETH 갯수가 줄어든다? 라는 제목으로, 바이낸스 리퀴드 스왑 중 Innovative Pool 인 ETH/BUSD 풀에 투자했을때,  ETH 가격 변동에 따른 ETH 갯수 변화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스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로 가입 후 바이낸스 지갑으로 코인을 보내면 됩니다.

바이낸스 (Binance) 가입링크 (수수료 10% 페이백)바이낸스 스왑 사용법

또한 바이낸스 코리아 가입 시 원화와 페깅된 스테이블 코인을 바로 사서 가격 변동 리스크 없이 바이낸스 스왑의 BKRW/BUSD 풀에 유동성 공급을 해서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코리아 가입링크 (수수료 10% 페이백)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본 글은 해당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의 책임이며,
환율, APY변동, 해킹 등 Risk가 수반되니
투자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 드립니다!

더 빠른 소식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와 주시기 바랍니다
파구정보 텔레그램방
파구정보 트위터

메이저 거래소 가입링크

① 바이낸스 (Binance) 가입링크
(수수료 10% 페이백)
② 후오비 (Huobi) 가입링크
③ 후오비 코리아 가입링크
(원화거래 가능)
④ 고팍스 (GOPAX) 가입링크
⑤ 코인원 (CoinOne) 가입링크
⑥ MXC 거래소 가입링크
⑦ Kucoin 거래소 가입링크
바이낸스 코리아 가입링크
(수수료 10% 페이백)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좋은 정보입니다 투자 시드가 상당히 크네요... 피아트 페어에서도 손실이 많이 날수가 있군요...

Fiat 페어의 경우 어쨌든 환율로 인해 페어간 가격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유동성 공급자들이나 Swap 사용자들이 그 차이가 급격히 발생한다는 생각에 둘중 하나로 큰 금액을 바꿔간다면 마이너스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기록한 바에 의하면 GBP/USDT 는 평균 40%대, EUR/BUSD 도 42%대의 APY 를 보이고 있습니다.
24hrs 수익율은 마이너스를 보인 적이 있지만, 7day APY 가 마이너스가 된 적은 없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유동성 스왑, 스테이블로 BUSD/DAI 도전해보았습니다.
투자원금 손실의 가능성도 큰걸로 봐야할까요? 스테이블조차도

BUSD/DAI 의 경우 제가 10/23 부터 기록한 평균 APY 는 13.7% 입니다.
일단 BUSD 의 Flexible Saving APY 가 5.46%, DAI 가 4.53% 이기에, 최소 5%대 APY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RW/USD 의 환율에 따른 원화 환산시의 가치에 따른 손실은 있을 수 있으나, 이자 수익율 하락으로 인한 손실이 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저는 1168대에 글의 시드 전부를 돌려가지고, 지금까지 달러 기준 1만달러 정도의 수익을 올렸으나, 원화 기준으로는 이제 겨우 본전 정도입니다 ㅜㅜ

실투자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저도 같은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저는 BTC와 ETH를 모두 보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보유할겁니다.
그렇다면 그냥 보유하는것보다는 WBTC/ETH로 보유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해서 유동성으로 공급중인데 맞는거죠? ㅎㅎ
최근 Fiat 통화도 눈여겨보고 있네요. 성투하시고 앞으로도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

네 저라면 둘다 보유중이라면 유동성 제공하여 이자 받을 것입니다.
다만, BTC와 ETH 의 수량이 그냥 보유하는 것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ETH 의 경우 BTC와 거의 Pegging 되어있다 볼 수 있을 정도로 BTC 와 가격이 비슷하게 움직이기에 큰 영향도는 없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만, 이자율은 스왑 기능 사용자들이 많을수록 높고, 그런 면에서 보면 제 기록상의 평균 APY가
ETH/BUSD 는 7day 기준 284%
WBTC/ETH 는 7day 기준 146% 입니다.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수치이긴 하지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