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기 중국, 최초의 종이 화폐와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이야기, 신환종

in SteemCoinPan •  5 months ago 

12세기 중국, 최초의 종이 화폐와 인플레이션

  1. 최초의 종이 화폐는 12세기 중국에서 시작됐습니다. 송나라 때 최초의 종이 화폐인 회자會子가 유통됐는데, 초반에는 엄격하게 관리하면서 수백 년 동안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렇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화폐의 가치를 유지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약화됐고 지폐에 신뢰를 제공했던 국가가 패망하면서 지폐의 가치가 급락하는 상황이 반복됐습니다. 이에 명나라 때 다시 은화를 화폐로 사용하는 체제로 돌아가게 됩니다.

  2. 송나라 회자와 원나라 교초의 가치가 말기에 급격히 하락하고, 결국 나라가 멸망하자 아예 쓰레기가 된 것을 보면서 중국인들은 종이 화폐를 신뢰할 수 없게 됐습니다.

  3. 청나라는 다시 은본위제 화폐로 돌아가게 됐고, 이때부터 중국인들은 금과 은 같은 귀금속을 선호하게 됐다고 합니다.

사실상 법정화폐가 된 뱅크제너럴의 은행권

  1. 오를레앙 공의 재정 고문으로서 존 로는 기존의 징세 도급인과 왕실 재정 담당자의 역할을 자기가 세우는 은행 뱅크제너럴Bank General에 맡겨달라고 제안합니다. 그리고 모든 세금을 이 은행이 발행하는 은행권으로 납부하게 해달라고 합니다. 세금 징수 행정의 선진화를 이루고 세금을 뱅크제너럴의 은행권으로 납부하게 하면, 이렇게 조달한 자금으로 왕실에 저리로 대출해줄 수 있기 때문에 왕실의 재정난이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 것입니다.

  2. 은행이 설립된 지 6개월 뒤 모든 세금은 이 은행권으로만 납부하라는 국왕의 칙령이 내려지면서 뱅크제너럴의 은행권은 사실상의 법정화폐fiat money가 됐습니다. 뱅크제너럴은 은행권 발행을 통한 시뇨리지 이외에 어음할인과 환전 등을 통해 상당한 이익을 거두었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