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불장은 언제 올까

in SteemCoinPan •  last month  (Edited)

안녕하세요. 아마군(@skuld2000) 입니다.

날은 푹푹 찌지만 코인판은 싸늘한 겨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지난 코로나 사태 때 과도하게 풀린 유동성과 러-우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식량 자원의 심각한 수급 문제, 그리고 중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터지고 있는 물류 전쟁 등이 겹치고 겹쳐 발생한 강력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미국의 전례없는 강력한 긴축 기조 때문일 겁니다.
금리는 역대급의 속도로 치솟고 시중 자금은 점점 씨가 말라가겠죠.
인플레가 심각한 만큼 이를 잡기위해 전례없이 강한 긴축 정책을 꺼내고 있으니 이후에는 경기 침체까지 걱정해야 하구요.
현재 주식과 코인 뿐만 아니라 금 값까지 폭락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 위에 나열한 근본 원인들은 언제 해결될지 알 수 없는 상황..

코인 입장에서는 지난 2017년 불장을 거쳐 한동안 혹한기를 겪다가 코로나 이후 풀린 막대한 유동성 + 디파이의 출현으로 역대급 불장을 맞이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같은 겨울이라 해도 상황이 너무나 달라보입니다.
일단 과거에는 코로나 직전 까지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이벤트가 별로 없었기에 낮은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은행 예금 맡겨봐야 1~2% 이자 주는데 반대로 디파이에서는 무위험 스테이블 LP 이율이 20~30%는 기본이었고 그 이상인 곳들도 수두룩 했죠.
루나의 앵커 프로토콜은 UST 단일 스테이킹에 20% 확정이자를 지급했었으니 은행에서 대출 이자 3~4% 내고 빌려서 무위험 스테이블 스테이킹하면 앉아서 떼돈 버는 상황이었으니 코인판에 뭉칫돈이 그냥 막 몰려들 수 밖에 없었고 이 힘이 작년 불장의 가장 큰 에너지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현재는?


은행 예금 이자가 3~4%를 훌쩍 넘어가는데 팬케이크스왑의 USDC-USDT 무위험 스테이블 페어 이율은 1.8% 입니다.
이것도 최근 테더 리스크가 부각되어 무위험이라는 말이 무색해진 상황이라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인 거고 USDC-BUSD 같은 좀더 안정적이라고 평가받는 페어의 경우는 1% 수준이죠.
이런 상황에서 안그래도 대출 이자도 폭등했는데 과연 예전처럼 코인판에 뭉칫돈을 밀어넣을 수 있을까요.
긴축 기조로 인해 다들 허리띠 졸라매야 하는 상황에서 디파이는 루나 사태 이후로 3AC 파산 신청 부터 줄줄이 큰 타격을 받고 위축되는 상황이고 P2E 나 M2E 같은 메타들은 규모 면에서 유동성을 크게 키워줄 레벨은 아니죠.
개인적으로는 디파이급의 엄청난 유동성 유입을 불러올 수 있는 마법의 메타가 터지지 않는 한 인플레이션이 완전히 잡히고(전쟁도 끝나야..) 이후 경기 침체 상황까지 극복이 되어 위험 자산에 대한 자금이 충분히 유입될 수 있는 시점이 와야 다음 시즌 불장이 올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뭐... 불장 까지는 아니어도 이제 하락 좀 그만하고 적정 수준에서 횡보라도 해주면서 간간히 들어오는 디파이 수익이 좀 더 나아지기만 해도 감사할 것 같긴 하네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skuld2000 transfered 1.0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24.51%, voting power : 18.43%, steem power : 1993303.75, STU KRW : 1200.
@skuld2000 staking status : 500 KRWP
@skuld2000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5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 KRWP
Refund balance : 0.5 KRWP [65443357 - f2d33fad9d399f322bb23d3d1954e340eb1737b1]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