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은 아직 실험실이다.

in SteemCoinPan •  last month 

블록체인이 실용적인 기술이 되려면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아직 블록체인은 상상력과 창조적 정신 그리고 가능성의 영역에 속하는 것 같다. 실용적인 것 만으로 가치를 평가받기는 아직 어렵다는 것이다.

Defi 사태(?)를 지켜보면서 앞으로 블록체인이 어떤 방향으로 나가게 될지 가늠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마치 럭비공같이 이러저리 마음대로 튄다.

아직 Defi는 시작도 하지 않은 것 같다. 얼마나 Defi가 블록체인 세계를 주름잡을지 알기 어렵겠지만 적어도 상당기간 동안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본다.

아마도 앞으로 블록체인의 가치는 Defi를 성공시키는 protocol에게 주어질 것같다. 그런 점에서 최근 트론의 거침없는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관심이 가는 것은 SUN 채굴이후의 모습이다. 어떻게 나갈지 궁금하다. 이더에 버금가는 Defi의 중심세력으로 성장할지 아니면 저스틴의 이벤트로 끝날지 짐작하기 어렵다.

만일 저스틴의 이벤트를 넘어 선다면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지니게 될것 같다.
이더는 그냥 가만 놔두어도 알아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 같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붙어 있기 때문에 아마도 가장 안정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들어 이더와 트론의 Defi으로 지분을 정리했다. 이런 결정을 하는데 스팀잇의 포스팅 도움을 많이 받았다. 많은 부분 몸빵하다가 가스폭탄을 맞기도 했다. 이더는 빨리 pos로 전환해서 가스비 문제와 속도를 해결하지 않으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만일 이더가 pos로 전환해서 지금의 가스비와 속도문제를 해결하면 트론이 상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장을 장악해 버릴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든다.

앞으로 무엇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할지 알 수 없으니 나의 비중은 반반이다.
이런 변화의 한가운데 발을 담구고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기까지 하다.

세상이 이렇게 빨리 변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 고 있을까?
내년부터 세금을 매긴다는 데 Defi가 되면 어떻게 하나 모르겠다.
기존의 제도 법과 규정으로 규제하기가 어려워질 것 같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US$44.10](▼33%)[KIRKLAND Signature][12개 세트 / 6개세트] 커클랜드 미녹시딜 5% 남성 탈모 예방 트리트먼트 특가 빠른 당일배송

WWW.QOO10.COM

저는 디피가 하나의 과도기(?)나 절차 같은... 지나가는 길 정도로 생각이 듭니다.

아무도 알 수 없지요
다만 대응을 할 뿐입니다.

이런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이 1%도 안될 것 같습니다.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 살고 있지만 서로 다르게 살아가더라구요.

아마 0.1%도 안될 것 같습니다.
모두들 현재 자신의 삶을 벗어나는 것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지요
앞으로는 그런 변화에 대한 민감성과 감수성이 삶을 바꿀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코인은 사기라고도하죠..근데 그런 사기코인중 대장주가 청만원이넘는다는건 어떻게 설명이 될런지..분명 코인과 블록체인의 시대가 오긴하겠죠

이미 밑에서는 뭔가 끓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서히 더워지다가 갑자기 끓어 넘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