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의 기명과 스팀의 익명, 무엇을 지향할 것인가

in SteemCoinPan •  last month 

보이스가 7월 4일부로 아이폰 앱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얼마 있지 않아 안드로이드 앱에도 배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스팀에게 있어서 가장 강력한 상대는 하이브가 아니라 보이스가 아닌가 합니다. 하이브는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이스가 가장 강력한 스팀의 도전자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원래 스팀을 만든 댄이 이오스를 다시 만들면서 스팀2.0을 만들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가 말한 스팀2.0이 바로 보이스입니다. 댄이 스팀을 떠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유추할 수 있는 것은 당시 구증인들과의 의견차이, 스팀에서 횡횡한 각종 어뷰징을 방지와 관련한 의견차이 등이 있을 것입니다.

보이스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신원인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블록체인 SNS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한 것은 익명을 통한 검열저항성이었습니다. 페이스북과 같은 중앙화된 체제가 자기들 마음대로 포스팅을 삭제하는 검열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익명이라고 본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삭제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의 신상만 보호된다면 완벽한 검열저항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한것입니다.

문제는 익명이라는 것이 검열저항성을 제고시키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대로 어뷰징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자기 이름이 밝혀지지 않으니 어뷰징을 마음대로 한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댓글에 점찍어 놓고 셀프보팅한 것이지요.

댄은 스팀에서 익명으로 인한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다고 인식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블록체인 SNS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익명을 포기한 것같습니다.

그러면 보이스와 페이스북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보상이 있는가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보상이라는 것은 사람들에게 질투심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익명으로 보상이 찍히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기명으로 보상이 찍히면 조금 다른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글의 내용에 따라 필자에게 비난이 쏟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그것은 억압으로 작용할 수 있고 그것은 일종의 검열로 작동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검열저항성이란 그냥 회사나 지울수 없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내가 글을 올린 대가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까지 모두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럴경우 보이스는 검열저항성을 확보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보이스가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이유입니다.

스팀에서 횡횡하던 어뷰징 이슈는 거의 정리가 다 되어가는 과정이 아닌가 합니다. 어뷰징이 무엇인가하는 것도 커뮤니티가 어떻게 받아 들이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많은 기준은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보이스가 어떻게 되어갈지 매우 궁금합니다. 만일 보이스가 성공하면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검열저항성이라는 개념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생각에는 여전히 익명의 장점은 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익명의 단점을 해소하는 노력이지 익명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저도 구경하고 왔는데 프사를 자기얼굴로 해야되는거같더군요.. 저는 일단 그렇게 sns를 할 생각이 없고 많은 분들이 그럴거같네요 명확하게 장점 단점이 갈릴거같습니다 유명인들은 보이스가 편할수있겠다싶어요 일반인들에게는 그렇게 메리트가 있지는 않아보여요

그럴 것 같으면 그냥 페북을 하는 것이 낫겠지요

Hi @steem-agora, thank you for your support of our project, really appreciate. Also wanted to mention that @steemingcurators now running for witness, if you have still any spare vote, would be great if you could look at the blog and if you feel they deserve then support them. Thank you in advance, @stef1

https://steemit.com/witness-category/@steemingcurators/steeming-update-past-absence-future-presence-witness-steemingcurators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Bad money drives out good money) 현상이 사라지길...

오늘도 포스팅 고맙습니다 ^^ 💙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보이스가 제 목소리를 낼지 지켜봐야겠네요
스팀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어서 조금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각자의 취향을 따라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