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NZ 심층 기술분석 AMA 정리

in SteemCoinPan •  21 days ago 

얼마전인 2020년 7월 7일, 트론은 트론 4.0 위대한 항해(Great Voyage)를 런칭하였습니다.

트론 4.0 발표에서 트론 4.0의 기조는

"FROM DAPPS TO DEFI" 였구요.

from one to many,

from single to multichains,

from learner to innovator

로 MASS ADOPTION(대량채택)을 기조로하여 트론 블록체인의 확장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트론 4.0의 네가지 주요 내용이구요..

트론 4.0에 대한 내용은 이전글을 확인하시면 TRONZ와 함께 잘 보실 수 있구요.


https://blog.naver.com/temple1103/221986936963

오늘은 금일(7월15일) 한국커뮤니티에서 있었던 트론 4.0의 한축, TRONZ에 대해 기술적인 AMA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바로 내용 공유할게요!


우선은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Q1. TRON Great Voyage 4.0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프라이버시 연산을 지원하는 스마트 계약 가상 머신, 즉 TRONZ를 탄생시켰습니다. 또한 리소스 사용량이 가장 적은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입니다. 다른 모든 프라이버시 연산 프로토콜 중에서 TRONZ에 저스틴이 투자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1. TRONZ 스마트 계약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다른 프라이버시 프로토콜과 차별화되는 다음과 같은 주요 이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주소와 금액이 완벽히 보호되는 프라이빗 트랜잭션을 제공합니다.

  2. 모든 TRC20 토큰을 지원하여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유연하고 실용적이어서 맞춤형 금액의 송금을 지원합니다.

  4. 완전 오픈 소스이며 개발자 친화적입니다.

  5. 처리 수수료가 극히 낮아 평균적으로 토네이도 캐시(Etherum의 스마트 계약 가상 머신)의 3분의 1에 불과하며, 가장 낮은 비율은 1 대 575입니다.

TRONZ가 TRON의 메인넷에서 실행되고 있는 덕분에 우리는 이것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에 완벽하게 맞습니다.

Q2. TRON 스마트 계약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의 탄생은 전체 TRON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2. 트론은 코인데스크에서 선정한 20대 코인에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TRON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장 모멘텀을 얻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TRON 메인넷의 총 TRON 계정 수가 660만 개를 넘었고, TRON 블록 높이가 2100만을 넘었으며, 총 트랜잭션은 10억건을 넘었으며, TRON은 또한 이더리움과 이오스의 일일 전송과 총 사용자 수를 능가했습니다.

그리고 더 있습니다. 최근 TRON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블록체인 미디어 코인데스크의 "코인데스크 20"에 자리를 잡으면서 암호화폐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 20위 안에 들었습니다.

이것은 아주 권위가 높은 랭킹이며 중국 프로젝트로는 유일하게 명단에 올라 있습니다. 이 순위는 월스트리트의 금융기관 투자 참조 자료, 말하자면 블록체인의 S&P 지수입니다. 또한, 시장 규모가 높은 프로젝트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것을 보면 순전히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님을 알수있습니다.

DeFi에서는 TRON과 이더리움 모두 USDT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그러나 TRC20-USDT는 40만 개 이상의 고유주소와 28억 이상의 발행량을 자랑하며, OMNI-USDT를 넘어 USDT 총공급의 29%, 이더리움 기반 USDT의 55%를 차지하는 등 저렴한 수수료와 빠른 전송으로 점점 더 많은 이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 ERC20-USDT를 능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TRON의 듀얼 스테이블코인 시스템의 하나로는 USDJ로, JUST에서 TRX를 담보로 생성되어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유연성을 보여줍니다. 현재까지 420만 달러 이상의 USDJ가 발행되었으며 10억 TRX(약 1,500만 달러) 이상이 담보로 예치되어 있습니다.

TRON 4.0 Great Voyage 시대는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로 시작되었습니다. 차세대 금융 인프라로 도약하는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가진 새로운 시대, TRON 생태계의 새로운 장을 공개합니다.


이번엔 기술적인부분을 한번 알아볼게요.

Q3.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의 정의 기능 중 하나는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세 가지 전송 유형인 Mint, Transfer, Burn입니다. 이것들에 대해 좀 말씀해 주시겠어요?

A3.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세 가지 전송 유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들이 TRONZ 의 대규모 상용화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Mint, Transfer, Burn은 익명보호된 TRC20 계약의 세 가지 핵심 기능입니다.

Mint는 퍼블릭 TRC20 토큰을 소유권과 양도금액이 숨겨진 토큰을 익명화 하도록 변환하는 것입니다. Mint에는 퍼블릭 입력과 익명 출력이 하나만 있습니다.

Transfer는 발신인 및 수신인의 주소와 전송 금액이 숨겨져 있는 익명 전송에 사용됩니다. 각각 최대 2개의 익명 입력과 출력을 허용합니다.

Burn은 익명화된 토큰을 퍼블릭 TRC-20 토큰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익명화된 입력, 퍼블릭 출력, 0 또는 1개의 익명 출력을 허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Mint, Transfer 및 Burn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 줍니다. Alice가 TRC-20 토큰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그녀는 그것들을 익명화된 TRC-20 계약에 맞추어서 퍼블릭 TRC-20 토큰이 익명화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앨리스는 자신의 익명화된 토큰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합니다. 이제 이것은 발신자, 수신자, 전송금액이 모두 숨겨져 있는 익명 거래입니다. 마지막으로 익명 토큰은 익명화된 계약에서 TRC-20 계약으로 Burnt 되어 퍼블릭 토큰이 될 수 있습니다.

Q4. DASH의 Coinjoin 기술, XMR 의 Ring CT 프로토콜 등 시중에 널리 알려진 다른 익명 토큰도 기술적으로 성숙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매우 독특한데,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에 대해 그렇게 자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4. DASH가 의존하는 Coinjoin 기술은 한계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토큰 출처를 애매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송신자와 수신자는 여전히 공개적입니다. 따라서 약한 프라이버시 보호만 제공합니다. XMR의 Ring 시그니처 및 RingCT 기술은 다른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에 비해 성능이 떨어집니다.

이에 비해, TRONZ 개인 정보 프로토콜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대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프라이버시 보호 권한을 사용자 자신에게 돌려줍니다.

Q5.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zk-SNARK를 우선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보안 및 성능 측면에서 큰 이점을 제공하는 프라이버시 보호에 가까운 완벽한 솔루션으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이 점차 일반 대중을 위한 유일한옵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5. 맞습니다!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Zcash가 사용하는 영지식 증명 기술로 설계되었습니다. 비교하자면 TRONZ는 가상 머신에 영지식 증명 기술을 구현하고 영지식 증명 명령으로 익명 트랜잭션을 수행하는 데 있어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전체 블록체인 산업에서 중요한 역사적 돌파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영지식 증명 프로토콜 외에도,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익명화된 TRC-20 계약에 대한 표준을 제안하여 계약 단계에서 프라이버시 보호를 구현함으로써 TRC-20 토큰의 익명 트랜잭션을 지원하므로 더욱 유연합니다.

동시에,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개발자 친화적인 프로토콜로, 영지식 증명이라는 복잡한 알고리즘을 연구할 필요 없이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익명 계약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지식 증명이라는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할 수 있습니다.

Q6. Aztec은 이더리움에 프라이버시 보호 엔진를 적용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Aztec 과 비교했을 때 TRONZ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A6. Aztec은 Pedersen 약속 체계, Boneh-Boyen 서명 및 Sigma 영 지식 증명 프로토콜을 채택합니다. 이에 비해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구현하기가 더 쉽습니다. 또한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은 발신자와 수신자의 주소와 트랜잭션 양을 모두 숨기는 반면 Aztec은 트랜잭션 양만 숨깁니다. 이는 프라이버시 보호에 완벽하지 않습니다

Q7. 이러한 의미에서, TRONZ는 더 나은 프라이버시 보호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부 글로벌 거래소에서는 컴플라이언스 문제로 인해 프라이버시 토큰을 런칭할 수 없습니다. 거래소의 규정 추세가 프라이버시 토큰에 영향을 미칠까요?

A7. 프라이버시 토큰 리스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겠지만, TRONZ 프라이버시 프로토콜 측면에서는 TRC20 토큰을 추가로 발행하지 않습니다. 단지 이러한 토큰이 익명으로 전송될 수 있도록 하는 것 뿐입니다. 사용자는 트랜잭션을 공개할지 비공개로 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라이빗 트랜잭션 호환 TRC20 토큰이 거래소에 상장되는 경우 거래소는 사용자가 전송만 공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Q8. 사용 사례 측면에서 TRONZ 프라이빗 프로토콜의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A8. 향후, TRON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다 잘 보호하기 위해, 저희 팀은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TRX와 TRC10에 대해 프라이빗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한편, 우리는 최신 영지식 증명 및 시큐어 멀티파티 컴퓨팅(MPC)을 포함한 최첨단 암호화 기술에 더욱 깊이 파고들 것입니다. 현재 당사의 계획은 DApps에 대한 범용 보안 조치를 구현하기 위해 영지식 증명 가상 머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MPC 기반 프라이빗 연산 및 온체인 프라이버시 보호 엔진도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블록체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에 더 많은 기여를 하려고 합니다.

오늘 있었던 내용들은 어려우면서도 어떻게 보면 조금 쉬웠던것 같네요 ~

혹시 오늘 정리해드린 부분에서 어렵거나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세요

친절히 재설명해드릴게요 ^^

오늘은 여기까지 !! 다음글에서 뵙겠습니다 !!

** 트론에 대한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궁금한 점은 최대한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