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소식

in SteemCoinPan •  3 months ago 

머니프레소 (‘22.06.17 (금))

즐거운 금요일 화이팅! 주말 잘보내세요.

1.[부동산] 여의도 삼부아파트 신통기획 확정

1)주요이슈
-여의도 삼부아파트 신통기획 대상지 선정
-시범/한양/삼부 모두 재건축 사업 추진중
-여의도 60층 고층 스카이라인

2)해설
여의도는 전통적으로 고급아파트 촌이었습니다. 한국에 아파트라는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할 때 많은 시민아파트 붕괴 사고가 있었고 이로 인해 아파트를 꺼려하는 문화가 팽배해지자 정부에서 작정하고 좋은 아파트를 짓겠다고 하고 서독에서 기술자드를 데려와서 설계하고 지은 아파트촌이 여의도입니다. (서독, 과거의 독일)

(여의도 3개단지 통합 아닌 각자 추진)
2018년에도 전 시장이 여의도 용산 통합개발을 하려다가 “개발해서 누구 좋으라고 하냐”며 반대하던 분들 때문에 개발이 멈춰졌는데요. 그래서 여의도 현백 앞의 50년 된 아파트를 아직도 보고 있는 것인데 이번에는 정말 스카이라인을 바꿀지 봐야겠습니다. 만약 재건축이 성공한다면 마포-여의도-흑석-반포를 잇는 구간이 모두 신축으로 변신하는 모습이 됩니다.

https://m.mk.co.kr/news/realestate/view/2022/06/529020/

2.[국제경제] 일본은 계속 돈풀기, 엔화 폭락중

1)주요이슈
-일본은 돈풀기 지속
-1998년 이래 엔 최저치 (달러 대비)
-물가 고통은 서민 중산층 몫

2)해설
일본은 현재 경기 부양을 위해 돈풀기를 지속하고 있는데요. 구로다 일본중앙은행 총재는 계속 돈 풀겠다고 밝혔습니다.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입니다.
이러자 수입물가가 급등함에 따라 서민과 중산층의 생활물가가 급등하여 소비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엔저를 통해 경기 부양을 하겠다는 2013년 아베의 무제한 양적완화가 지금도 이어지는 기조인게 정말 일본은 특이한 나라인 것 같고 그 옛날 강성했던 그 일본은 이제 없는 느낌입니다.

https://m.mk.co.kr/news/world/view/2022/06/529083/

3.[국제경제] 금리인상기에 가장 타격 받은 미국주식섹터는?

1)주요이슈
-경기소비재 주가 하락 폭 가장 큼
:나이키 스타벅스 룰루레몬 등
-휘발유 가격 인상의 타격

2)해설
금리인상기에는 통상 기술주 (빅테크)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해왔는데 진짜 어려운 종목들은 경기소비재였다고 합니다. 유통업체 베스트바이 타겟, 애슬릿 브랜드 룰루레몬 나이키, 그리고 스타벅스 등의 주가가 부진하다는데요.

(휘발유가격으로 구매력 악화가 원인)
미국의 휘발유 가격은 모든 물가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휘발유가격이 폭등하니 미국인들이 이런 경기소비재 (필수적이지 않은 소비재)를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떨어진다는거죠. 결국 유가가 내려오기 시작해야 이 분야도 다시 과거의 영광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유가가 잡히겠냐는 말이죠.

https://m.mk.co.kr/news/stock/view/2022/06/529128/


일본은 비자부터 풀고 저금리 유지해야 관광업이라도 활성화 될텐데.. 다음달쯤 풀리려나..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