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생태계에 대한 고찰(퍼옴)

in SteemCoinPan •  3 months ago 

IMG_20220617_033343_534.jpg

문득 왜 아직도 의미있는 Dapp들의 등장과 함께 대중화되지 않았나를 생각해보면 결국 답은 블록체인의 기본 인프라인 Layer1 체인들의 부재가 가장 크지 않나 싶네요.

뿌리가 튼튼해야 나무가 자라고 열매가 맺히는것 처럼 Layer1 기반 블록체인이 안전하고 빨라야하는데 규제, 트릴레마, 토큰노믹스, 중앙화 등 각각 다양한 이유로 아직도 실험단계에 머물고 있죠.

사실 이더리움도 예외는 아닌게 POS로 업그레이드 한다지만 매스어댑션을 위한 확장성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대체방안으로 Layer2(롤업) 방안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멀죠.

그틈에 솔라나, 루나 등 틈새시장을 공략했지만 달은 지고, 나머지는 근본적인 트릴레마 문제에 직면하고 있기도 하구요. DPos 대표주자인 EOS 또한 매표행위에 대한 bp 리스크가 존재하는 등 PoS, DPos가 세상에 나온지 4년이 넘도록 어떤 체인도 증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Layer1 들이 넘어야할 파도는 아직도 많습니다. 고맙게도(?) 루나 사태로 인한 규제가속화와 크립토 윈터가 찾아온 이 타이밍에, 버블에 가려 기술의 문제점들이 들어난 지금이 옥석가리기를 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아닌가 싶네요.

이번 하락과 규제로 인해 제발 누구든 살아남고 크립토의 존재가치를 입증해주어 블록체인 산업이 다음 단계로 갈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새벽에 주절주절 써봤습니다.🤪


견고한 뿌리도 중요하지만
사실 뭐 이거다 싶은 DAPP도 없었다.

그래도 보이지 않게 조금씩 우리 생활속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것들이 들어오고있고
언젠가 빛을 볼 것이라 생각한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image.png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