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록자] 오래된 시간을 거닐다 - 네팔, 박타푸르

in SteemCoinPan •  4 months ago  (Edited)

코로나로 인해 깨닿게 된 것은 일상의 소중함이 아닐까 합니다. 당연하게만 여겼던 순간들이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우리는 지금 오늘의 순간과 내 옆의 사람들을 더 소중히 여기기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박타푸르 역시 그렇습니다. 2015년 네팔 대지진 이후 이 고색창연했던 천년고도의 풍경은 더는 볼 수 없습니다. 이 여행기는 누군가의 추억이자 소중한 기록이고 역사가 된 셈입니다. 함께 감상해보시죠.


오래된 시간을 거닐다





  • 글/사진 : starless, 편집 : 여행기록자


    박타푸르(Bhaktapur)는 네팔의 수도 카트만두(Kathmandu) 동쪽에 위치한 도시로, 카트만두, 파탄(Patan)과 함께 가장 번성했던 중세 도시국가였습니다. 처음 만들어진 것은 9세기 아난다 말라왕때이고, 15세기부터 17세기 사이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으니,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곳입니다.


위치상으로는 카트만두에서 15km 떨어져 있는데 카트만두나 파탄과 달리 차량 통행이 금지되어 있어서 훨씬 쾌적하고 조용한 곳입니다. 도시는 수백년 전에 만들어진 돌길이 동서로 이어져 있고, 3대 광장인 덜발(Durbar), 타우마디 톨(Taumadhi Tole), 타추팔 톨(Tachupal Tole)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도시 내에는 100여 개의 사원들이 사방에 존재하고 있어 열 걸음을 뗄때마다 새로운 사원을 하나씩 발견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어느 책자의 강력한 권고에 따라, 박타푸르에는 3일간을 머물렀습니다. 그리고, 담아온 흔적들입니다.






천 년이라는 한없는 시간의 흐름 때문이었을 겁니다. 뭔가 이해하고 기억하려 하기보다, 감각적으로 흡수하고 받아들이려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유적들보다 시간의 흔적들에 더 집착하며, 걷고 셔터를 누르고, 다시 걸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돌아간다면 박타푸르의 다른 얼굴을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번에는 여기까지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start success go! go! go!

@travelwriter transfered 1.022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0.41%, voting power : 59.00%, steem power : 1785640.05, STU KRW : 1200.
@travelwriter staking status : 104.585 KRWP
@travelwriter limit for KRWP voting service : 0.104 KRWP (rate : 0.001)
What you sent : 1.022 KRWP
Refund balance : 0.918 KRWP [54497685 - 73766526d68d06b1ccaa6922b1ecbb697107d0c4]

우와 네팔2015년 지진이후에는 어떻게 바뀌었는지도
궁금하네요
엄청나게 멋진 풍경과 볼거리등이 많네요
집 대문에 문이 없고 천으로 막아두는걸 보면
도둑이 많지는 않나봅니다.
내진설계가 되진 않았을테고
대부분 무너지고 복구중일텐데요
아쉽네요

그건그렇고 krwp벌써 100개라니요?!!
어마어마한 속도입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러게요. 몇 년 전에 복구 과정을 확인했을 땐 여러 이유로 난항 중이다는 뉴스를 본 것 같네요. 시간될 때 다시 찾아봐야겠습니다.

krwp는 그냥 귀여운 수준입니다. 뭘 더 늘려야할지 고민하다가 100 정도만 채우는 걸로 결정했네요. 테크트리를 잘 따져봐야 할 것 같은데, @yonggyu01님은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제가 볼때 upvu의 장점은 스팀의 가격이 상승하면 보팅으로 찍어주는 금액이 증가합니다.
스팀가격이 정상적으로 상승한다면 스팀파워가 높을수록
보팅을 통해 받는 스달이 많은것 같구요
Krwp의 장점은 스팀의 가격이 하락해도
정해진 가격으로 소각 보팅이 가능하다는점인데요

현재 1만3천 업뷰 임대를 통해 하루 찍히는 보팅이 3.7$ 정도 찍어주는데 비해 krwp 1100개로 2.2개 소각해서 받는 보팅이 4$ 를 넘게 찍어줍니다.

하락장에서는 krwp가 효율이 끝내줍니다.
단 상승장에서는 스팀파워를 통한 업뷰 보팅이 더욱 끝내주기 때문에 적당한 비율로 투자하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끊임없이 하락만 하는 장은 없을테니까요
암튼 저는 krwp가 당장은 스팀파워보다 효율이 좋아서
3:1 비율로 스팀3 krwp 1 비율로 투자했어요

긴 답변 감사합니다. 스파든 sct 파워든, 너무 양이 적다보니 체감이 안 됐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감이 좀 잡히네요.

krwp 1100개로 2.2개 소각해서 받는 보팅이 4$ 를 넘게 찍어줍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게 있는데 위 내용에서 $4가 스달만 해당되는 거죠? sct 보상 제외하구요. sct 쪽 효율은 좀 괜찮은지요? 미세한 제 수치로는 근소한 차이 정도인가 싶은데, 그렇다면 krwp는 스달 보상 효과를 기대한다고 볼 수 있는지요?

krwp나 sct 생각하면 계산이 복잡해지는 거 같아 그냥 업뷰로 보내볼까 싶은데 팔랑귀가 흔들립니다. 결국 스팀이 모자란다는…

마이닝은 어떨까 싶어서 sctm도 일부 모아봤습니다 ㅎ 워낙 단위가 작아서 큰 기대는 않지만 말이죠

Loading...

여행기록자님 덕분에 오늘은 박타푸르를 여행하게 되네요
저도 혼자 네팔 가고싶었는데 지진으로 참 아쉬운 마음이에요 포스팅 고맙습니다

아쉬움에 더 들여다보게 되는 것 같아요. 모쪼록 즐거운 여행 되셨기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