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의 수요는 어떻게 될까요?

in sago •  2 years ago 

정신차려보니 9월도 마지막이고, 내일부턴 10월이네요. 아직 더위가 덜 가시긴 했지만, 조만간 선선해질 것 같습니다.

오늘 물어보고 싶은 내용은 통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통화를 꽤나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카톡과 같은 어플, 아니, 어플은커녕 한 달에 문자 몇 통, 전화 몇 분이 정해져 있는 그런 요즘제를 사용했거든요.

한달에 수십 개밖에 보낼 수 없는 문자는 한계가 있고, 단체 톡방같은 것도 없었으니 자연스레 이야기하기 위해선 통화를 이용했던 것 같네요.

요즘에는 좀 다릅니다.

오히려 통화를 이용하면 다수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힘들고(단체 통화가 있지만 그럴바에는 단체 톡을 이용하는게 의견 교환이 쉽죠), 팔도 아프고.. 하는 이유로 통화보다는 다들 톡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지금의 20대에게 통화와 톡 중 어느 쪽을 더 많이 이용하냐고 묻는다면 십중팔구 전자를 이야기하겠죠.

편하고, 쉽고, 기록도 다 남고, 여럿이서 이야기하기도 편하니까요.

그렇다고 통화의 수요가 아예 죽은 것은 아닙니다. 문자로는 전달되지 않는 부가적인 내용을 전달한다던가(감정이라던가 어투 같은 것들) 급한 용건의 경우에는 통화를 이용하죠.

제 경우에는 심심할 때 시간 떼우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용건이 많을 때 내용을 쳐서 보내는 것보다 말로 하는게 낫겠다 싶어 통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딱 그정도인 것 같네요. 제 입장에서는요.


정리하면, 이전보다 통화의 수요 자체는 좀 줄되 통화를 아예 이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통화 수요는 어떻게 될까요?

질문입니다.

앞으로 통화의 수요는 어떻게 변할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통화의 수요가 준 것은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저는 아직도, 통화만이 할 수 있는 대화가 있고 상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화가 가지고 있는 동시성이 필요한 순간이 있는데, 이는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일상의 대부분의 이야기를 통화가 아닌 수단으로 처리할 수는 있지만, 그래도 통화가 가지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연애의 경우에도요

동의합니다. 어쩌면 지금 수준이 통화량의 마지노선인지도 모르겠네요.

전화공포증. 면대면 관계에서 업무를 처리는 하는 것이 불편할 때, 전화는 아주 유용한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화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전화공포증이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아직 정신의학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용어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이 전화공포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전화가 없어질 수는 없으나, 점차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전화가 아닌 어플을 이용해서 음식을 주문하니 말입니다.

통화를 안하게 되어버리긴 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통화를 해야하는 상황이나, 급한 경우들이 있어서 전화통화의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맞습니다 수요가 줄었지만 없는 것은 아니니까요.
아마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네요.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톡보다는 통화가 정겹습니다. 그리고 톡으로 하면 답답해요. 타이핑이 느려서.

하지만 대화내용이 다 기록되고 다수에게 전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죠.
용도에 따라 조금씩 갈리고 주로 사용하는 게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음 이제 통화를 거의 하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저는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에는 카톡,문자로 그리고 급하거나 즉각적인 피드백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 전화하는 것 같습니다.
통신사에서도 전화사용량이 줄어든 것에 대해 대부분 요금제에 통화무제한 기능을 넣은 것 같네요

통신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이제 통화에 메리트는 없다고 봐야죠.
밥이 없으면 빵을 먹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전화가 안되면 보이스톡을 하면 되니까요

  • 스팀 코인판 커뮤니티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10월 15일부터는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만 SCT 토큰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 코인판 이외의 곳에서 작성된 글은 SCT 보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