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세계의 유령들, 그들은 다시 서로 만날 수 있는가

in sct •  last year 

스팀엔진의 등장으로 똑같이 스팀잇을 발판삼아 존재하는 세상이지만 서로가 보지 못하고 간섭하지 못하는 유령이나 4차원 같은 세상이 늘어나고 있는 듯하다. 스팀잇 사이트에서 태그만 붙이면서 쓰면 AAA태그 글이나 SCT태그 글들을 함께 볼 수 있긴 하지만 예상 보상액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트리플A사이트https://triplea.reviews에서 쓰는 글은 스팀잇에서 잘 보인다. 스팀코인판 사이트https://www.steemcoinpan.com에서 쓰는 글도 스팀잇에서 잘 보인다. 그러나 트리플A에서 쓴 글은 스팀코인판에서 찾아볼 수 없고,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스팀잇을 기반으로 하는 파생 사이트가 생기면서 서로 공존하지만 서로 확인할 수 없는 유령 같은 경우가 늘어나는 것이다.

image from Pixabay: Mysticsartdesign

스팀엔진 이전에도 테이스팀https://kr.tasteem.io과 트립스팀https://kr.tripsteem.com이 이런 관계의 사이트였고 스팀헌트도 있긴 했다. 하지만 스팀엔진의 영향으로 독자적인 보상체계, 토큰을 이용한 서비스가 생기면서 앞으로 이런 경우가 점점 많아지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 아닌 걱정이 된다. 점점 자기가 자신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트리플A 사이트만 펼쳐놓고 거기서만 댓글과 보팅을 주고받는다거나, 스팀코인판에서만 활동한다든가 하는 그런 경우.

물론 나 같이 보상을 찾아 어슬렁거리면서 헤매는, 킬라만자로의 한 마리 표범 같은 인간은 점점 많아지는 사이트들을 관리한다고 더 바빠지지 않을까 싶다. 각 서비스마다 다른 맛이 있어서 하나도 포기하지 못할 것 같다. 트립스팀, 테이스팀, 트리플A, 스팀코인판.

1-3.jpg
4-5.jpg

상단 좌측부터 순서대로 스팀코인판, 트리플A, 트립스팀, 테이스팀, 스팀잇이다. 같은 시각에 캡쳐한 것인데 사이트에 따라 보이는 글이 있고 보이지 않는 글이 있다. 같은 글이라도 어떤 사이트에서 보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보상액이 찍혀있다. 워렌버핏 글은 스팀코인판에서 보면 약 150 SCT의 보상액이 찍혀있고, 스팀잇에서 보면 약 0.8$의 보상액이 찍혀있다. 내용이 완전히 같은 글인데도 불구하고 몇 SCT가 들어왔나 확인하려면 스팀코인판으로 들어가야하고 몇 스팀$이 들어왔나 확인하려면 스팀잇에 들어가야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SCT 보상이 들어온 것을 다른 코인이나 토큰으로 전환하려면 스팀엔진https://steem-engine.com홈페이지에 다시 들어가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 사이트마다 요구하는 키 권한이 다를 때도 있다. 서비스 초기의 오류라는 생각도 들지만, 이 사이트에서 받은 댓글이 저 사이트에서 보이지 않을 때도 있다. 서비스의 분화에 따라 저절로 생겨나는 이런 파편화가 번거롭지 않으려면 새로운 방법의 무언가가 필요할 것 같다. 지금 내가 SCT에서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내 친구는 AAA에서 내가 SCT에서는 볼 수 없는 글을 쓰고 있을지도 모른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Congratulations @daegu!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4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저도 aaa사이트에 글을 올리고 보니, 제 블로그에 달랑 한개의 글이 있더라구요.
그 사이트에서는 저도 제 다른 글을 못보더라구요.

그래도 모든 반응들은 스팀잇에 기록되어 있으니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의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가끔씩 확인차 스팀잇에 들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AAA, SCT, 테이스팀 등등 스팀잇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갯수만큼 관리해야 할 사이트가 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