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엔진의 토큰들, SCT, AAA 말고도 참 많다.

in sct •  last year  (Edited)

직접 해 보지는 않았지만, 일정수량의 스팀을 이용하면 스팀엔진에서 스팀 기반의 토큰을 만들 수 있다. 보팅풀을 구성하고 '임대받은 스팀만큼 매일 보팅을 찍어준다'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토큰도 보이고,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토큰도 보이고, 재미로 만들어 놓은 토큰도 보인다. 친목도모의 목적으로 만든 토큰까지. 아직은 직접 만들어보고 싶지는 않다. 그만한 스팀도 없을뿐더러 새로운 게 생겼다고 하면 항상 구경하는 걸 좋아한지 초기에 참여하는 건 즐기지 않는다.

01.JPG

그냥 궁금해서, 스팀잇 세상에서 아는 사람이 만든 토큰이니까 '경제적 가치가 하나도 없다'는 @naha님의 말을 보고도 BNW토큰을 좀 사봤다. '이 토큰을 보유한다는 것은, 토큰 제작자의 팬임을 상징하는 징표'라고 토큰 제작자가 직접 포스팅 한 내용을 봤고, 제작자에 대한 호감도 있기 때문이다. 코인 시세를 살펴보니 제작자가 매도벽과 매수벽을 쳐 놨고, 그 사이에는 호가가 아예 없다. 특별한 일이 생기거나, 제작자의 마음이 바뀌지 않는 한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이 일정 범위에서 정해져 있을 것이다.

스팀엔진의 토큰목록https://steem-engine.com/?p=tokens 에서 symbol을 클릭하여 이름 순으로 정렬하면 토큰 찾기가 쉽다. 해당 토큰의 물음표를 누르면 토큰에 대한 제작자의 설명을 볼 수 있고 나오고 화살표가 가로로 두 줄 나온 걸 누르면 시세나 매수, 매도세를 알 수 있다. 그러면서 다른 토큰들도 살펴봤다. 타고난 팔자가 그렇고 성격이 그렇고 천성이 그래서 항상 마이너한 것들을 살피며 시간을 보내는 걸 좋아하는 탓이다.



03.jpg

똥꾸멍 토큰. 토큰 심볼이 무려 움짤로 되어있다. 이 토큰은 가치가 슈퍼파워 마법토큰일 수도 있고 쓰레기일 수도 있습니다. 주문은 0.00002 매도주문은 0.00099로 그 차이가 50배다. 제작자의 아이디@asshole를 클릭하니 원래는 다운보팅 봇으로 쓰이던, 17년 1월에 만들어진 계정이다.



03.jpg

비스트 토큰, 스스로가 장난으로 만든 토큰이라 명시해 두었다. 악마의 숫자666마크가 컨셉인데 심볼 사진으로 봐서는 잘 모르겠다. 제작자의 아이디@havok777를 눌러서 피드를 살펴보니 음..... 세가말 분위기를 즐기는 사람같다. . 가격을 살펴보자. 자기가 만들어서 개당 6.6스팀에 100개를 매도주문 넣어놨다. 제작자 양심 어디?



04.jpg

이오스EOS 토큰, 토큰심볼은 페이스북 마크다. 페이스 북이 EOS의 dApp이었나? 내용은 말이 안되는 것처럼 보이고, 이름만 선점하려고 만든 토큰 같다. 0.01스팀에 900개 매도를 걸어 두었고 혼자 자전거래를 했는지 시세는 -99.8%로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실제 거래를 아주 적게 만들면서 토큰의 시가총액을 뻥튀기 할 수 있다. 혹은 어떤 호구가 진짜로 착각하고 샀다가 1/100가격으로 다시 팔았든지. 제작자@noganoo는 디즈니DISNEY토큰도 만들었다. 역시나 이름만 선점하려고 만든 것처럼 보인다. 디즈니 토큰에는 저작권을 우려했는지 토큰심볼은 없다. 이 제작자는 네드NED 토큰도 만들었다. 토큰심볼은 네드 사진을 넣었다. 네드를 기리기 위한 토큰이며 매일 100개씩 에어드롭 어쩌고 하는 얘기는 있지만 역시나 목적은 그냥 토큰명 선점이 아닐까.



04.jpg

트럼프TRUMP토큰. 이야, 이거는 거래창에 가면 BUY TRUMP, SELL TRUMP가 뜬다. 웃긴다. 캬, 이거 누가만들었지? 아, 이거 아까 그 아저씨구나. 제작자@noganoo, 이제는 무섭다. 조만간 또 뭘 만들 것 같다. 심지어 매수벽, 매도벽도 있다. 자전거래인지 호구인지 거래가 성사되어서 시세도 만들어져 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똥구멍 토큰 ㅋㅋㅋㅋㅋ

어딜 가나 재미있는 사람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ㅎ

하나 만드시죠. ^^

자기가 만들어서 개당 6.6스팀에 100개를 매도주문 넣어놨다. 제작자 양심 어디?

스스로가 장난으로 만든 토큰이라 장난으로 6.6스팀에 올려놓았겠죠^^

저도 장난일거라 생각하고 쓰긴 했는데 표현이 과했나봅니다ㅎㅎㅎ페이스북 토큰, 저것도 '좋아요'를 눌러주는 페이북 내의 어떤 그룹이 함께 쓰는 용도의 토큰 같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