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ravala 암호화폐로 유명호텔 싸게 예약하자

[Road of Rich] 알파 서비스 이용후기, 몇 가지 우려되는 점들

ror.jp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이틀 전인 10월 7일부터 로드오브리치의 알파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Steemit Inc와의 미팅을 비롯하여 올해 스팀 블록체인 국내 커뮤니티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온 게임이기도 했고, 개인적으로도 RORS토큰 헤비 홀더(?) 중 하나인 관계로 포스팅을 통해 별도로 언급을 한 적은 많지 않지만 저 또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약 2달 전쯤의 화이트리스트 알파 테스트 경험과 이번의 알파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몇 가지 우려되는 점에 대해서간단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1. 클로즈드 알파가 어떨까?

sign.png

분명히 오픈된 형태의 알파 서비스를 런칭하는 것에는 로드오브리치 팀의 그럴만한 계획과 이유가 있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게임 자체의 밸런스나 유저인터페이스, 상성 등의 아키텍처를 커뮤니티와 호흡을 맞춰 만들어나갈려는 의도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차라리 오픈된 방식 보다는 클로즈드 방식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결국 유저(User)는 말 그대로 게임이든 콘텐츠든 뭐든 사용하고 소비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와 함께 밸런스를 잡아나가며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개발팀의 의도가 있다면 나름의 방향성과 상세 로드맵에 대한 공유, 바운티와 함께 클로즈드 베타가 낫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2. 부족한 지반공사

game.png

정말 극초기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알파버전만 놓고 게임의 완성도에 대해서 운운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용자이자 토큰 홀더로서 나름의 기대치에 한참 못미치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실 알파 테스트 당시에도 시작 시점에 맞춰서 기다리고 있었으나 기대에 한참 못미치는 것 때문에 그냥 하기 싫다라는 생각이 들어 테스터로서 활동을 자발적으로 포기했었죠.

게임의 기초공사가 많이 부족한 상태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 점들을 몇 가지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인 가이드나 설명의 부족

  •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 뭔가 알아서 게임을 진행해나가야 하는 상황이라 게임의 접근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 기본적인 플레이 가이드 포스팅 또는 기능에 대한 설명 팝업창 등이 빨리 마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게임의 전반적인 목표 및 아키텍처 불분명

  •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의 전반적인 아키텍처를 설계할 요량이라면, 차라리 플레이 타임을 초반에 빠르게 가져가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플레이 성장 속도가 느려서 얼리버드로 참여 중인 플레이어들도 게임의 전반적인 목표나 게임을 해야하는 이유 등에 대해 파악이 어려운 듯 싶습니다.
  • 그래픽의 완성도는 둘째치고 기본적인 밸런스의 큰 그림이 어떤 것인지 개인적으로 잘 이해가 안됩니다.

(3) 작은 공간부터의 완성된 설계 필요

  • 현재는 우리나라 맵에서만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월드맵 플레이가 가능한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될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너무 공간을 확장시키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일단 현재 플레이가 가능한 국내 맵에서의 완성된 설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holder.png

스팀 블록체인의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는 커뮤니티형 게임의 아키텍처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나, 가장 핵심적인 콘텐츠라 할 수 있는 게임의 방향성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결국 준비가 미진한 상태 또는 너무 조급한 로드맵으로 느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큰 금액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저도 RORS토큰의 상위 홀더 중 한 명으로서 아직은 우려되는 부분들이 너무 많네요. 가이드를 작성하는 유저들에게 보팅지원을 한다는 공지문을 보았는데, 기본적인 방향성이나 여러 기능들이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에 대한 큰 그림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한 안내가 선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패치가 굉장히 자주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개발팀에 대한 신뢰성을 위해서라도 사전에 일정을 공지하고 패치를 진행해줬으면 좋겠네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ipu curate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매우 공감가는 글입니다.

  • 중간에 홀더 리스트 12, 13위가 좀 많이 낯익군요...

@tipu curate

Upvoted 👌

미치도록 재미있는 게임 하나 스팀에 나오면 스팀 떡상할텐데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