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문제를 푸는 열쇠를 스코판에서 보다

in sct •  2 years ago  (Edited)

1년 반 정도 스팀잇을 해오면서 느낀 스팀잇의 가장 큰 문제는 독자보다 저자가 많다는 거였습니다. 글을 써서 보팅을 받아야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큐레이션이나 업보팅은 등한시되고 뭐라도 써서 올리는 것에 집중하게 되었죠. 1글1닭과 같은 스팀잇 광고들도 저자 쪽에 방점을 두었구요.
근데 문제는 모두가 글을 쓰기만 하니 커뮤니티 자체의 목적이 왜곡되어 버렸다는 겁니다. 셀프보팅과 보팅풀이 득세하게 되었죠. 스파에 투자한 분들이 보상 많이 챙겨가는 거야 사실 비판할 수 없지만, 그 와중에 가치없는 글이 난무하고 좋은 글을 쓰지만 상대적으로 보상이 적은 분들은 박탈감을 느끼게 되어 떠나거나 새로 유입되지 않고, 그럴 수록 쓰레기 글이 늘어나는 악순환. 그러면서 고래 유저에 대한 반발감이 세지고 그 결과, 고래 분들은 다 접고 떠나거나 보팅봇에 임대하고 손놓아 버리는, 그러면서 신규 투자는 씨가 말라 스팀잇 자체가 말라 죽어가는 상황. 거기에 암호화폐 시장의 가격 하락까지 겹쳐 최악의 시기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끼면서도 큐레이션을 독려하는 것 외에 해결책이 마땅히 있을까 싶었는데 오늘 @relaxkim 님의 아래 글을 보면서 시야가 열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자보상 1.3승의 의미] 글솜씨가 없으면 남의 글에 보팅하세요. 셀프보팅이 손해랍니다.
https://steempeak.com/sct/@relaxkim/6216at-1-3

셀프보팅보다 큐레이션의 수익이 높고, 보팅을 많이 받은 글일 수록 보상이 더욱 높아지는 구조. 이거야말로 스팀잇의 고질병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구조에서는 글의 품질이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외부 스타 작가들의 유입도 가속화될 듯 합니다. 유저들은 양질의 글을 많이 볼 수 있고 보팅에 의한 수익까지 챙길 수 있는 참 감탄스럽게 바람직한 그림이네요. 절묘하고 정교한 디자인, 빠른 실행력과 피드백을 보여주고 계신 스코판 팀에게 박수를 보내고 꼭 더욱 성공해서 본진 스팀잇에게도 갈 길을 제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제 가 보기에도 저자 보상보다 큐레이션 보상이 높으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고심의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는 것 같아요..^^

SCT가 성공할수 있었던건 과감한 보상율 조정이 있어서가 아닐까 쉽습니다. 초창기 처럼 몇백SCT씩 보상받으면 좋기만 매수세가 없으면 소용없는일이죠.
일단위 십단위의 SCT보상에도 감사하며, 지금도 잘하고 있지만 SCT운영진의 수고가 스팀잇의 발전에 큰힘이 되고 있습니다.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

저도 동감입니다. ㅋ

  ·  2 years ago Reveal Comment

정말 공감하는 글이예요!!
저도 글을 엄청 자주 쓰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항상 스팀잇의 큐레이션 보상이 아쉬웠는데,
SCT와 AAA는 큐레이션 보상을 높여줘서 확실히 투자대비 글 쓰는 부담도 줄어들고, 보팅을 할 맛도 나고 좋습니다 'ㅡ'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