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호주 세무서 암호화폐 포함된 연금 펀드에 대한 자세

in sct •  3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필자의 경우는 현재까지는 전세계에서 특히 암호화폐 세금 관련 행해지는 각 정부들의 행보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세법 또한 이런 행보를 지켜보면서 한국의 암호화폐 법과 세금관련 법을 개정할 것을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1. 호주의 암호화폐와 세법

우선 호주의 경우는 암호화폐 관련 정부의 입장을 정화하게 표명을 했으며, 특히 암호화폐 관련 세금에 대해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홈페이지에 해당 사항을 정리해두었습니다.

Only capital gains you make from personal use assets acquired for less than $10,000 are disregarded for CGT purposes. However, all capital losses you make on personal use assets are disregarded. 소스

기본적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통한 이익에 대해서는 세금이 매겨질 수 있으며, 심지어 개인적으로 사용되는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정의까지 내려놨습니다. 예를 들어 필자가 몇일전 암호화폐 AAA를 이용해서 옥수수를 샀을 경우 이를 위해 당일 AAA를 전환해서 구매를 하고 옥수수를 샀을 경우 이는 personal use assests라는 정의로 1만불 호주달러 이하까지는 무과세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암호화폐로 물품을 구매했더라도, 구매 물품을 위해 쓰였던 암호화폐의 구매 시점이 오래되었을 경우 이를 투자로 보고 과세를 한다는 것입니다.

비교적 세법이 상세하게 나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몇일전 미국의 IRS도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편지를 보내서 세금을 걷고자 하는 것을 알려드렸는데, 호주의 세무서는 이보다 한발 더 나아가네요.

현재 호주사람들의 경우는 500k~1백만명정도가 암호화폐에 투자한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며 그 수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호주의 세무당국에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데이터와 세금신고를 한 내용을 비교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약 1만8천명의 호주시민들에게 일명 SMSF (Self managed Super Funds, 연금펀드) 즉, 자체으로 관리하는 퇴직금 펀드에 제재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SMSF펀드가 90%이상 한가지의 애셋으로만 이루어졌을때 이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이에 대해 벌금을 4200 호주불을 매기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정확하게 말하면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라기 보다는 SMSF펀드를 90% 이상 어떤 하나의 애셋으로만 세팅했을때 규제되는 것이긴 합니다. 즉, 90%이상을 금으로만 들고 있어도 마찬가지 규제가 들어가기는 한데, 사실 뒷배경은 암호화폐 자산으로 이루어진 SMSF를 타겟한다고 보여진다고 합니다.

2. 개인적인 생각

제도권안에 들어오게 되면 한편으로 보면 자산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법들이 나오지만, 그에 반해 세금과 세법에 관련된 규정들이 반영이 되고, 대한민국의 경우는 투기성 상품일 경우에는 일부 특수 규제(부동산)을 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내년 FATF 권고안과 더불어 국회의원들이 새로운 세법을 통과시킬지 그리기고 어떤 세법을 통과시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항상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국내 암호화폐에 대한 세법이 어느 방향으로 발현될지 저 또한 관심이 많습니다.

네, 지켜봐야할 항목중 하나라고 생각되긴 합니다. ^^

수익이 나면 세금을 내는 것이 맞지만 암호화폐 특성상 소액거래가 빈번하기 때문에 거래내역을 정리하고 손익을 판단하는데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또한 글을 쓰는데 들어간 비용을얼마나 인정해 줄지도 의문이고요. 세무사만 신나겠군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미국 금융당국도 당일 거래시 해당 거래의 가격까지 확인해서 그에 해당하는 이익이 얼마인지를 제출하라고 하고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것은 일반 트레이딩에 한해서고,
에어드랍이나 POW, POS, POB등에 의한 채굴로 인한 세금은 어떤 기준인지는 아직 명확한 기준을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사실상 이것도 암호화폐 세법관련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세무사의 경우는 아마 힘들어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ㅋ 실제로 잘들 모르시더군요. 아마도 이 분야에 특화를 하는 분들은 세무사로 돈 많이 버실 수 있을듯요. ^^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i'm surprised you wrote something about AUS! hope you are well :)

Haha,, thanks~! I am not limited but always interested how other countries are handling cryptocurrencies. As an example, how they are handling crytpo incomes from POW, POS and POB (Like Stee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