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시즌에 스팀도 올라탈 수 있을까

in sct •  2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이 오를 때 멋모르고 덩달아 같이 오른다던지
알트시즌에 편승해서 묻어간다던지
그런거 말고 오로지 스팀 하나만 따로 떼어놓고 봤을 때

왜 스팀이 가치를 가지는가

스팀 블록체인에 올라온 컨텐츠에 대해서 얼마의 보상이 적절한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

이게 스팀파워입니다.

스팀과 스팀달러는 편의를 위한 부수적인 거고
내재가치를 가지는건 스팀파워입니다.

물론 혼자 다 결정하는게 아니죠.
여럿이 함께 해야 의미가 있다는 믿음이
존재가치의 전제조건이 됩니다.

컨텐츠 보상이 왜 블록체인이어야 하는가, MySQL 이나 구글 스프레드쉬트로 대체 가능하지 않나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우리는 찾아야 합니다.
여러번의 하드포크로 몸빵 실험을 계속해 나가고 있지만... 아직은 못찾은 것 같군요
그럼에도 이 분야 선두에 서 있다는 것 만은 확실합니다.
린디 효과(Lindy effect: 오래 살아남은 기술일수록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는 건 앞으로 새로 나올 경쟁자에게 역전당하지 않을 힘이 되겠죠.

어쩌면 대장

비트코인이 달러에 대항해서 가치저장의 분야에서 대장이라면
스팀은 기존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 대항하는 컨텐츠 보상 분야의 대장입니다.

무료 전송수수료를 표방하는 라이트닝네트워크도,
이오스에서 추진한다던 스팀잇2.0 도
아직도;;; 안나오고 있는데
스팀은 이미 오래전부터 돌아가면서 실제 사람들을 데리고 실험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체 없이 약속과 비전만 무성했으면 오히려 시세는 더 나았을것을
괜히 실체가 일찍부터 다 보여져 버려서 너무 저평가 받는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은 평범한 다른 알트코인들과는 다릅니다.
스팀파워에 묶이는 독특한 리듬감 때문에 이번에 오게될지 모르는 알트시즌에 편승하지 못할 확률이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SMT 이후 호재를 받아 올라가면서
어느 분기점을 지나면 TOP 10 안에는 들어가야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 분기점이란 바로, 글보상이 인건비 이상이 나오는가 하는거죠.
기점을 지나면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무수한 신규 가입인사와 기존회원의 컴백인사가 쏟아지면서
투자 매력이 있다는 분석도 그때가서 많이 나오게 되겠죠.
그러기 위해선 SMT가 정말 필수적입니다.
SMT 없이 펌핑이 오면 또 싸움만 나고 사그러질게 뻔합니다.
커뮤니티별로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도태될 것들이 도태되어야 (잠재적인)불만들이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어쩌면 스팀달러 펌핑이 선행 포문을 열게 될지도 모르고...
언젠간 그런 날이 올거라고 봅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잘 봤습니다. ^^
요즘에 점점 댓글들이 없어지고 있고 모닝님은 톡방에서 따로 뵐 수 있는 분이 아니라 ㅎㅎ.

린디 효과(Lindy effect: 오래 살아남은 기술일수록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공감하는 바입니다. 스팀이 다 잘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고인물도 많고, 재단이 잘못하는 것도 있고 하지만, 결정적으로 아직까지도 블록체인쪽에서 이정도로 돌아가는 보상형 커뮤니티는 없을 뿐더러 실제로 커뮤니티형 댑들이 태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을 (SMT) 블록체인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싸움"도 커뮤니티에서는 일종의 의사표현이고 사람과 사람이 부딪히는 공간에서 배제를 할 수 없습니다만, 전반적인 큰 그림을 본다면 이정도 규모의 인원이 지속적으로 받혀주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 수 자체가 일반 인터넷에서의 일개 블로그만큼도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만큼 아직까지도 극초기라는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보기는 합니다. ^^

모닝님의 글도 제이님의 댓글에도 모두 공감하는 바 입니다. ^^

오히려 스팀이 다른 알트코인보다도 더 많이 내렸네요. 현실과 이상은 너무나 다릅니다.ㅠ.ㅠ

lovelyyeon.sct님이 morning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0 SCT)을 하였습니다.

SMT가 스팀가치 상승과 직결되는 구조가 될 수 있을지, 아님 그냥 확장성의 책임만 전가하고 기존 상위권자들의 스팀독식이 이이질지.. 기대반 우려반입니다.

안녕하세요. @lovelyyeon 님의 jcar토큰 보팅 남기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