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스팀엔진 개발자라면 창피함을 느낄 것이다

in sct •  last year 

나는 직업이 개발자다. 개발은 완벽함을 추구하지만 그다지 완벽하지 못하다. 테스트를 해보면, 개발할 때 생각지 못했던 버그가 발생하고, 필드테스트를 하면 또 다시 예상치 못한 문제점들이 발견된다. 설계 - 설계검증 - 샘플제작 - 샘플검증 - 양산금형 제작 - 설계검증 - 양산금형 수정 - 설계검증2 - 양산금형 수정2 - 설계검증3 - 양산금형 수정3 - PP의 단계를 거치고도 문제점이 해결되지 못하면 A/S가 대량 들어오게 되며 회사의 사활이 걸린 사건이 터지기도 한다. 그래서 개발 단계에서 버그를 최대한 잡아내야 좋다. 필드테스트에서 사건이 터지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양산 후 고객이 구매한 제품에서 버그가 발생하면 그야말로 쪽팔린 거다.

난 후배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책 뒷면엔 책 만든 사람 이름이 쭉 적혀 있어. 편집자 이름은 물론 디자이너 이름에 홍보자 이름도 적혀 있지. 난 개발도 실명제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 내가 만든 제품에 기구설계 김ㅇㅇ, 하드웨어 이ㅇㅇ, 소프트웨어 박ㅇㅇ'이라고 적어야 하지. 만약 제품이 개판이면 내 이름에 똥칠하게 되는 거거든. 물론 제품엔 내 이름도 네 이름도 안 들어가. 하지만 들어간다고 생각해. 네 이름에 똥칠할 제품 개발하지 말라는 거야. 그건 개발자의 자존심이야. 내가 만든 제품이 소비자에게 가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건 개발자 자존심이 개발리는 거지.'라고

스팀엔진이 최근 자주 멈춘다. 내가 스팀엔진 개발자라면 쪽팔려서 스팀 떠난다. 이렇게 개발해놓고는 없는 것보다는 좋지 않냐는 어고드의 말이 더 재밌다. 얼마나 기다려주면 될까? 이제 1년이나 됐다. 1년이나 된 스팀엔진이 뻑하면 죽는다. 정말 내가 개발자라면 졸라게 쪽팔려서 스팀 탈퇴한다. 난 그렇게 일했다. 그런 마음가짐으로 일했다. 그래서 지금도 일 주는 사람이 있다. '김영진 실력은 온 세상이 알아주지'라고 말하며 내게 일을 맡긴다. 나는 내가 실수라도 하면 창피함을 느낀다. 창피함을 느끼지 않는 스팀엔진 개발자는 개발자 자격도 없다.

최근 스팀엔진이 자주 멈춘다. 이유는 모르겠다. 공지도 없으니까. 기본이 안 돼있다. 공지라도 해야 할 것 아닌가. 이유를 모를 이유로 스팀엔진이 자주 멈춘다. 스팀엔진 토큰의 가장 큰 리스크는 개발자의 무능이다. 토큰들 가격이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는 게 그 증거다. 얼마나 더 기다리라는 건가.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bnw? naha풀? bookitsuda? + 타인 주작까지
다 제대로 운영한거 없고 소름돋는 짓 하신 분이 이런 글 적으니까 웃기군요.
님 이름에 벌써 똥칠 된지 오랜데 안쪽팔리세요? 입만 살으셨네요.
내가 님이라면 스팀 탈퇴합니다 ㅋ 쪽.팔.려.서.
뭐가 이렇게 당당한지 도대체 이유를 모르겄네;; 얼굴에 철판깔은 이런걸 높이 사야되나..

다른 사람 눈에 띄이고 싶은 관종이신 듯?

  ·  last year (Edited)

bnw는 아직 살아 있고(따로 공지 안 올린다고 죽은 게 아닙니다. 변동사항이 없어서 공지가 없을 뿐이죠), 나하풀은 해체했고, 북잇수다는 공격당해서 폭파됐고. 됐지요?
bnw가 토큰을 매주 주지 못하는 건 공격당해서 모조리 소각해서 그런 거고. 됐지요?
빨간 색안경을 끼고 보면 온 세상이 빨갛게 보이는 법.

다 망한거나 마찬가지고, 본인 세탁하려고 사용했다는 것^^ 그리고 무책임 했다는 것.
그런사람이 뭐 newsct1004? 할려는 이유가 눈에 훤하네요.

내가 색안경인지 그쪽이 빨간 세상에 사는것인지 잘 판단 좀.

스팀엔진 서버는 현재 싱글 노드입니다~!
즉, 설정 변경 시 서버 내렸다 올리느라 멈추게 됩니다~!

서버 운영 상황 상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듀얼 노드로 변경하려 노력하고 있죠~!

디스코드 방에서 소통하시다 보면 상황을 좀 더 파악하시게 되실 듯 합니다~!

스팀을 발전하게 나아가가게 만드는 힘은
함께 방향을 찾아 나아감입니다~!

이런 포스팅이 도움이 될까 싶습니다~!

이 포스팅에 달린 댓글 보니...
안타깝네요~!

해외 커뮤니티에서도 이렇게 KR은 서로 으르렁대기만 하나 싶을거에요~
그러니 무시하고 다운보팅짓이나 하겠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last year (Edited)

제 글을 거의 다 읽으신 것 같은데,,, 제가 영어를 못해서 서울대를 못갔습니다.
제 성적표는 수수수수수수수수가수수수수수수였다고 여러번 올렸습니다만...
평균 98점에 영어는 20점인가 했나. 영어가 딸려서 디스코드에서 대화가 불가합니다.
근데 블루님,,, 갑자기 왜 저한테 공격적으로 바뀌셨어요?

저는 발전적인 얘기를 하는 겁니다.
저도 한 명의 개발자로서, 스팀엔진 개발자가 한심해 보여서 그런 겁니다.

언어는 단지 소통의 수단일 뿐이겠죠~
소통의 노력~!

블루엔젤 댓글을 공격적 으로 받아들이셨다니...

나하님 이젠 이런 포스팅 좀 멈추심이 어떨런지요~?

여러번 아주 부드럽게 말씀드렸다고 보아요~!

스스로 좀 자신을 아님 투영된 스팀잇의 나하하는 자아를 돌아보셨음 참으로 좋겠어요~!

좋은 재능을 선하고 좋게 나누며 더욱 더 나아가는 방향을 찾으실거에요~!

댓글도 관심이 남아 있거나 안타까울때 남기게 되는 것이겠죠~!

매번 뽀족하게 송곳 들이대듯 반응하시면 소통하려 하지 않겠죠...

안타깝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링크 고맙습니다.

  ·  last year (Edited)

개발자의 무능을 이야기 하기 전에 기여는 해보셨는지...

까지만 마시고 뭔가 노력은 해보고 이야길 하길 바랍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가는 도중인데 과정에서 응원은 바라진 않지만 폄하는 안하는 것이 좋겠죠 쓰질 말던가.

추신

주사위 / zzan / bcm 등 다 제가 관련되어 있으니 사용하지 않길 바랍니다. 곧 상황봐서 차단할 것이니 ( 지금 당장은 아니고 상황을 지켜 봅죠 )

다른 한편에서는 노력하며 부흥하려 하는데 자꾸 이런식으로 행동하는 분은 전 싫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