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코인 차트 "처음부터" 공부하기 #14- 수평선

in sct •  2 years ago  (Edited)


트레이딩의 꽃! 수평선을 연구해 볼 시간입니다. 여러 번 강조 했지만, 여타 자료들과 다르게 저는 수평선이 트레이딩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그려도 맞는 것 같고, 저렇게 그려도 맞는 것 같고~

트레이더 마다 다르게 그리는 수평선들. 뭐가 맞는 거고 틀린걸까요? 사실 맞고 틀리고는 없습니다. 어떤 시점, 어떤 시장에서는 A 트레이더가 잘 맞출 수 있고, 다른 때에는 B 트레이더가 더 잘 맞출 수 있습니다. 시장의 규칙성이나 패턴은 꾸준히 변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추세 입니다.

바로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 했다 시피, 가격은 멈추지 않습니다. 옆으로 가거나, 위로 가거나, 아래로 가거나 셋 중 하나 이며, 위나 아래로 갈때에는 택할 수 있는 가격적인 패턴 (파동) 이 사실상 정해져 있습니다.

추세를 기준 삼아 선을 그어본다면 훨씬 효율적, 객관적,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한

https://steemit.com/kr/@roostermine/5g7121

수평선 포스팅도 참고해 볼만합니다!


저는 가로빛 이라는 툴과, 추세줄이라는 툴 2가지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추세줄의 경우 쉬프트를 누른 후 사용하면, 수평으로 고정을 시켜 주기 때문에 수평선을 그을때 편리합니다.

파동과 동일하게 자석 모양의 툴을 사용하여 가격의 종가에 선을 긋습니다!


추세 구간의 수평선

먼저 추세 구간의 수평선 입니다. 추세 구간 중 에서도 매수 에 대한 상승 추세에서만 작성해보겠습니다.

업비트는 상승 추세의 끝자락에 오픈한 거래소라, 2017년 데이터가 없어 오늘은 Bitfinex Eth/usd 이더리움 차트로 진행하겠습니다.

선을 많이 그어놨습니다. 먼저 상승 추세 에서 매수에 대한 관점은 전 고점에서만 신경을 쓰게 됩니다. 사실 2번 포스팅
https://busy.org/@roostermine/3bhcbg-2

에서 다룬 내용이기도 합니다.


규칙은 간단합니다.

예시 구간

  1. 종가로 고가를 갱신한다.

  1. 일봉상 3캔들의 조정을 기다린다.

  1. 종가에 선을 긋는다.

매매 방법

  1. 돌파시 종가에서 매수를 한다. (추세 돌파 매매)

  1. 돌파 후 종가 수평선에 지정가 매수를 걸어둔다. (위 예시는 체결이 안된 예시)

손절

손절은 두 전략 전부 현 파동의 저가로 잡습니다. 종가의 저가가 아닌 저가로!

익절

새로운 툴을 소개시켜 드립니다! 툴 박스에서 Long Position 이라는 툴을 찾습니다!

이런식의 초록 빨강 상자가 나옵니다.

한 번 살짝 클릭해주면 이런식으로 나옵니다.

먼저 중간 왼쪽에 있는 공을 누르면 "진입가" 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저 공을 드레그 해서 진입을 하는 가격에 붙여주세요! 예시는 돌파 매매로 합니다!

왼쪽 아래 공은 손절 박스를 늘리는 것 입니다. 공을 드레그 하여 저가에 붙여주세요.

마지막으로 익절 공입니다. 익절을 조절하여

1이 되도록 조정해주세요! 그럼 끝~

뜻하는 바는 21.3불에 진입하여, 손절은 16.25로 설정하고, 익절은 26.34에 하겠다 입니다. 가운데 숫자는 손절 대비 익절을 얼마나 할 것이냐 를 뜻하죠. 보통 트레이딩을 할 때 1:1 즉 손절할때 만원, 익절할 때 만원 버는 것을 기준으로 잡곤 합니다.

현 전략은 손익비를 1:1 로 설정하는 것이지요.


비추세 구간의 수평선

비추세 구간의 매매법을 소개 시켜드리며 25% 구간, 75 % 구간 또는 수평 매물대를 활용한 방법을 사용한다 했습니다. 오늘은 수평 매물대를 이용하여 매매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25%,75% 구간에 대한 규칙은 매우 잘 맞았습니다.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며 비추세의 가능성을 보여줬으며 75% 구간까지 되돌림을 주어 매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제 매물대를 활용한다면

저라면 이렇게 그릴 것 같습니다. 먼저 고점 매물 부터 살펴 본다면

고점을 그리고 소파동으로 파란색 파동을 그려주었습니다. 가장 윗 매물대는 412.21 불에 해당하며 그 다음 매물대는

저점을 1회 낮춘 구간을 "저는" 비추세 구간의 상단 매물대로 잡습니다.

하단 매물대도 동일하게 파란색 소파동을 찾아 고점에 설치해줍니다.

진입은 저점 매물대인 232불에서, 목표가격은 335불에서, 손절은 136불로 잡습니다. 손익비는 1:1 이 나오게 되죠.


수평선 (=수평 매물대 = 매물대) 를 활용한 비추세 구간의 매매는 수익을 극대화 시키기 매우 좋은 전략입니다. 75%,25% 규칙에서는 75% 되돌림에서 매수를 하여, 50% 구간에서 청산을 하게 되어 손익비가 1:1로 고정되지만, 수평선을 활용하게 되면 1:1 이상으로도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경우 너무 높은 가격에서 매수를 잡는 등, 손익비가 나오지 않는 자리에서 진입을 하는 실수를 하기 매우 쉽습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이런 구간에서의 매수 입니다. 실제로 매우 강한 지지로 보이며, 고점에 그리는 수평선에 도달 후 반등 하였으나, 저희가 매매하는 추세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390불에서 매수를 하시는 장기간, 어쩌면 주봉/월봉 관점에서 1500불을 돌파할 것이다 라고 생각한 분들이 추세로 진입하는 위치 입니다.

저희가 매매하는 추세는 일봉, 조정은 길어야 2주짜리지만, 위 예시에서 발생한 조정 폭은 4달 짜리 입니다. 기준이 다른 것이죠.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2!

이런식으로 진폭이 좁아진 구간에서 작도하는 것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다 시피 무조건 큰 파동이 신뢰도가 높으며, 작은 파동은 큰 파동의 힘을 따라갑니다.

무조건 크게 그리고, 크게 그린거에 대해서만 대응하세요! 엉덩이가 무거운 자들, 기다릴 수 있는 자들만이 돈을 벌 수 있답니다! :)


오늘도 감사합니다!!

팔로, 댓글, 질문은 편하게 해주세요~

아이디어, 종목 등 같이 보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로 남겨주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투자 큐레이터 카카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오늘도 마니마니 감사합니다!

뜨아~~ 정말 어렵네요..

항상 제가 팔면 오르고... 제가 사면 떨어진다는...

차트를 제대로 볼줄 알게 되면 조금 나아지려나요~ ㅎㅎ

오늘도 감사합니다~

음... 조만간 다룰 내용이긴 하지만 사실 최저점을 잡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ㅠㅠ 전략을 만들어보면 “황홀한” 전략들은 신기루 같은 넘들이라 장기적으로 돈을 잃는 전략이더라구여. 매수 후 고통 받는 시간과 수익률은 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매수 후 고통 받기 싫어서 올라가는 길에 사는 편인데, 실제로 수익률을 따져보면 되돌림에 해당하는 “저점”매수가 훨~씬 수익률이 높죠.

차트를 보면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것 같기는 한 것 같습니다!

오늘도 감사드립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