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코인 차트 "처음부터" 공부하기 #11- 역추세 매매

in sct •  2 years ago 

듣기만 해도 짜릿한 역추세. 오늘은 역추세를 정의해볼 것 입니다! (반등으로도 알려져있죠!) 절대 역추세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나쁘다기보다는 어렵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흔히들 역추세에 대한 배팅은 생각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어느정도는 사실이며, 어느정도는 거짓이기도 합니다. 역추세란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굉장히 효율적인 매매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세의 재정의

지금까지 상승 추세, 하락 추세, 비추세, 이 세 가지의 추세에 대해서 배우셨습니다. 역추세는 굳이 분류하자면 비추세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역추세를 정의하기에는 현재 추세에 대한 정의로는 부족합니다. 심리적으로 왜 추세가 일어나는지, 실제 매도/매수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상승 추세부터 재정의 하겠습니다. 상승 추세가 일어나는 이유는 파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며, 상승 추세에 대한 비추세 (조정) 은 사는 사람이 덜사고 있어서와 현재 가지고 있는 매수 포지션을 청산하는, 익절하는 과정입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승 추세에서 공매도 배팅은 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하락 추세는 사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며, 하락 추세에 대한 비추세 (조정)은 파는 사람이 덜 팔고 있고, 현재 가지고 있는 매도 포지션을 정리하는, 익절하는 과정입니다. 즉, 신규 매수자가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비추세는 신규 매수자도, 매도자도 진입하지 않는 구간입니다. 큰 그림으로 봤을때 지켜보는 단계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역추세는 어디에 해당할까요?

역추세 구간

하락 추세가 가속화 되다가 어느 순간 많은 투자자들이 공매도 포지션에 대해서 정리하기 시작합니다. 즉, 원래 가지고 있던 "매도" 포지션을 청산하며, 급등하게 되죠. 저는 이런 구간을 역추세 라고 정의합니다.

반대로 상승 추세가 가속화 되다가 끝자락에서 갑자기 매도세가 발생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구간을 역추세 구간이라고 저는 정의합니다.

이런 역추세 구간의 특징으로는 강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드린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점이, 진입 후 역추세는 굉장이 빠르고, 큰 움직임을 보여주기에 똑바로 잡을 경우 빠른 수익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모델로 다시 확인해보자면, 선행 추세가 완벽한 상승 추세일 경우 추세의 끝에서 발생하는 변동성 높은 하락 구간입니다. 보통 역추세는 빠르고 강렬하게 한 번에 끝나기에 2번의 기회는 없습니다.

보통 역추세 구간이 끝나고 나면, 주황색 처럼 변동성이 거의 없으며, 방향성도 거의 없는 지루한 횡보 구간이 시작됩니다.


일단 예시들을 보여드리기 앞서 역추세 어려운 이유부터 알려드릴게요!

  1. 각 추세당 역추세가 발생하는 상황은 1회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이론은 이것이기 때문이죠.

  1. 역추세에 대한 역추세도 발생한다.

1번과 동일하게 역추세에 대한 역추세도 발생합니다. 하지만 작은 추세에 대한 역추세겠죠.


결론적으로 한 큰 추세가 발생하고 나면 후속 추세는 점점 진폭이 작아지는 형태로 움직이게 됩니다. 실제 트레이딩을 할 경우 수수료와 같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일정 변동성 이상의 추세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거래 가능한 진폭과 거래 가능하지 않은 진폭을 구분하는 방법은 객관화 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는 소개를 시켜드릴 만큼 확실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즉, 어느정도 직감에 의존해야 하는 매매 방법이죠.


이제 실제 예시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코인의 경우 편의를 위하여 5분봉으로 찾아다녔습니다. 큰 스케일의 역추세는 많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죠.

차트를 볼때 제 머릿속으로 그리는 양상입니다. 변동성이 고조화 되는 기준점을 찾고, 돌파 됬을 때만 신경을 씁니다.

위의 예시에서 돌파 되었으나 즉각적으로 하락하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준점을 변경합니다.

추후에 돌파후 하락 파동을 형성하여, 하락 추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변동성이 확대 됩니다. = 캔들의 크기가 커집니다.

반등이 나오고 있으나, 진짜 반등인지 가짜 반등인지 해석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5분봉으로 하락 추세라는 것은 해석할 수 있으며, 반등은 언제나 나올 수 있다가 머리속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대추세가 상승 임으로, 상승 추세에 탄력이 붙습니다.

실제로 반등이 나왔으며 진입 근거를 찾아볼 시간입니다.

확대해서 보니 채널을 돌파했다가, 들어갔다가 다시 고점을 돌파합니다. 종가에서 Buy!

물론 항상 수익은 아닙니다. 이처럼 약한 반등도 잇꾸

손절 후 다음 저점을 깬 지점에서 올라오는 반등 파동에 사시면 Good

이친구도 Profit!

이친구도!

크게 보면 이런느낌입니다. 저점을 깨고 발생하는 매도 청산 매수세를 이용하여 짧게 수익을 취하는 것 입니다.


단점

일단 숙련되시지 않았다면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긴 합니다. 절대적으로 손절을 필수이며, 이름부터 무시무시한 역추세 매매 입니다. 큰흐름을 읽지 못하시며, 기준 저점을 잘 잡지 못하신다면 절대 하셔서는 안됩니다. 역추세 매매, 추세 매매가 가장 크게 손해를 보는 구간은 비추세 구간입니다. 비추세, 추세, 역추세 구분 못하시면, 추세 구간에 대한 매매부터 연습 해주세요! :)


팔로우, 댓글, 질문 은 환영입니다! :)

같이 다뤄보고 싶으신 아이디어, 차트, 종목이 있으시다면 ~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그냥 열심히 해봐야겠군요

많이 해보고, 열심히 해보는 것 만큼 도움되는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

감사합니다~

투자 큐레이터 카카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