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코인 차트 "처음부터" 공부하기 #1 - 추세의 이해

in sct •  3 years ago  (Edited)

서론



안녕하세요! 차트로 밥 벌어먹고 사는 루스터 (빙구) 입니다! 2017년도 말에는 차트 관련된 글이 많아서 코인판에도 그럴 것이라 생각했으나, 의외로 펀더멘털에 관련된 내용은 많으나 기술적 분석에 관련된 부분은 많지 않아 저도 동참해봅니다. 예전에 작성한 기술적 분석 관련 글들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으나, 다시 둘러보니 초보적인 내용보다는 (전문성있는 내용은 아니였지만) 실용성에 맞춰 글을 쓰다보니 이해하기 어렵다고 판단이 들어 이번 기회에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면서도 자세히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어떤 분들은 가격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어떠한 상품에는 내제되어있는 가치가 있으며, 가격은 단지 숫자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상당히 많죠. 하지만 결국 저희가 매수(산다)/매도(판다)를 하는 행위는 가격에 결정 지어지며, 매수를 한 가격이 매도를 한 가격보다 낮아야지만 수익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어떤 방법이든 파는 가격보다 사는 가격이 싸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새로운 특이한 방법으로 분석을 하지 않으며, 그럴 능력이 없습니다. 차트에 현란한 보조지표들도 없으며, 현재 올라가고 있는 차트인지, 내려가고 있는 차트인지 에만 집중합니다. (가끔 등장할 직접 코딩한 차트는 진입시 손절가격과 청산 가격에 대한 대략적 시각화를 해서 보여주는 것이지 매수/매도에 대한 시그널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 만약, 현란하고 "간지나는" 무언가를 바라고 방문해주셨다면 살포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분석에 사용하고 있는 툴은 먼저 트레이딩뷰 입니다.

https://www.tradingview.com/

Join For Free 를 클릭하셔서 회원가입 이후 따라해보시면 됩니다.

차트를 클릭하셔서 상단의 빨간색 박스를 클릭하셔서 BTCUSD 를 넣어주시면 수강 준비 완료 입니다.


먼저 저와 함께 차트의 기본을 알아가시기 전에 바꾸셔야할 마음가짐 몇 가지가 있습니다.

위에도 잠깐 언급해드린 "어떤 방법으로든 매도 가격보다 매수 가격이 싸면 된다" 입니다. 그 누구보다도 저가를 잡으실 필요가 없으며, 누구보다도 고가에 파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내가 돈벌면 장땡입니다. 그게 트레이딩으로 살아남는 비법이며, 살아남기만 한다면 언제든 돈을 벌 기회는 제공됩니다.

손절은 필수적이며,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그 누구도 예기치 못한 상황은 일어납니다. 특히, 펀더멘털이 정확히 분석되지 않는 코인시장은 더 그렇습니다. 손절을 하는 이유는 시장에서 패배를 하기 위함이 아닌, 다음 기회를 노리기 위함입니다.

남의 수익률에 대해서 시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가 결론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을지 모릅니다. 실제로 2017년 12월에 주변에서 제 수익률이 제일 낮았으며, 18년 12월 경에는 저만 살아남았습니다. 지금 얼마를 벌든 죽으면 땡인 시장입니다. 돈을 벌기만해도 대단한 것이며, 잃은 돈보다 버는 돈만 많다면 트레이딩으로써의 의미는 100% 갖춘 것이라 생각합니다.


캔들? 하이켄아시? RSI? MACD? 일목?

코인 세계에 계시며 한 번 쯤은 접해보셨을 만한 용어들입니다. 글쎄요. 용어만 현란하지 실제로 "해석"을 옳바르게 하지 못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 훨씬 위험 부담이 큰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상품들이 가지고 있는 변동성, 시간대별 변동성이 다르나 보조지표는 전부 동일하게 무게를 줘서 해석)

저는 가격의 종가, 즉 코인 기준 매일 한국 시간 아침 9시 정각의 가격만 보고 사야되는지, 팔아야되는지, 기다려야하는지 결정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숙련이 되었을 것이다 라고 생각되는 포스팅 까지는 보조지표도, 캔들도 추가하지 않고 아침 9시의 가격만 연결한 라인 차트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작도툴

차트의 왼쪽에 보면 여러가지 툴들이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할 툴은

Trend Line, Horizontal Line, Horizontal Ray, Vertical Line

정도 입니다. 왼쪽 두번 째 칸에 있는 툴들을 주로 사용하는 구나 정도로만 기억해주세요!


추세 (Trend)

추세란, 현재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지, 내려가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 입니다. 전체적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다면 상승 추세 라고 해석하며, 전체적으로 가격이 내려가고 있다면 하락 추세라고 해석합니다.

상승 추세

하락 추세

눈으로만 올라가는중, 내려가는중 이라고 해석을 하기에는 너무 주관적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우 이론을 편입하여 상승, 하락 추세에 대하여 규칙을 만들어 해석합니다. 다우 이론에 기반하여 고점과 저점을 높이고 있다면 상승 추세, 고점과 저점을 낮추고 있다면 하락 추세 라고 해석합니다.

상승 추세 해석

고점인 부분을 고점이라 표기했으며, 저점인 부분을 저점이라 표기했습니다. 상승 추세일 경우 이전 저점보다 가격이 하락하지 않으며, 이전 고점보다 가격이 높아지는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상승 추세라고 해석합니다.

하락 추세 해석

상승 추세 차트와 동일하게 고점을 고점이라, 저점을 저점이라 표기했습니다. 상승 추세인 차트와 반대로 고점이 현재 고점보다 높아지지 않으며, 저점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하락 추세라고 해석합니다.

추세는 영원하다

추세에 대해서 기본 전제는 현재 형성된 추세는 반복된다에 있습니다. 만약 고점을 높이고 저점을 높이고 있다면 다음 번에도 고점을 높이고 저점을 높일 것이다 라고 예상하고, 반대로 저점을 낮추고 고점을 낮추고 있다면 다음 번에도 똑같이 저점과 고점을 낮출 것이다 라고 예상합니다. 단순하게 가격이 오르고 있으면, 더오른다, 가격이 내려가고 있으면, 더 내려간다 라고 예측하는 것 입니다.

추세를 추종하는 전략이 가지는 단점은 변곡지점에서 손실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추세가 이어지는 지점에서는 꾸준한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변곡지점의 손실보다 추세 구간의 수익이 더 크기 때문에 추세 추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려둔 차트를 보면 여기가 고점이구나, 저기가 저점이구나 보이지만 실제로 그려보고 표기해보고, 현재 추세가 어떤지를 해석하는 것은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실제로 작도를 해보셔야 하며, 여러가지 차트에 그려보셔야 합니다. 차트를 보는데 있어서 틀리거나 맞는 방법은 없지만, 모든 차트에 동일한 규칙을 적용하는 객관성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현재 비트코인은 어떻게 해석을 할 수 있을까요?

상승 추세일까요? 하락 추세일까요?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아~~ 이런 도구가 있었군요. ㅎㅎ

트레이딩뷰 말고도 여러가지 코인 가격을 분석할 수 있는 해외 플렛폼들도 있으나, 가장 편리하고, "무료" 여서 코인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와 ㅎㅎ기술적 분석 고맙습니다
저 차트 툴(?)은 업비트에서는 기본 제공 되는거 같더라구요?ㅎㅎㅎ

엇! 업데이트 됬나보네요~
사용법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

네 어피트에서 기본하고 트레이딩뷰를.제공하더라구요
근데 모바일은 안되는거 같아요
고쳐주세요

꾸준히 구독하겠습니다

양질의 글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오 좋아요
구독합니다

비트 상승같아요

저도 상승이니, 조정주면 더 갈 것이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

역시 루스터님! 감사합니다 ^^

저야말로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