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처럼 트레이딩: 코인 차트 "처음부터" 공부하기 #4 - 고가, 저가 그리고 종가

in sct •  3 years ago  (Edited)

트레이딩을 하시면서 한 번 쯤은 들어보셨을 "캔들"에 대하여 다뤄보겠습니다. 한국어로는 "봉" 이라고 불리며, 양초처럼 생겼다 하여 캔들이라고 불리는 트레이딩 도구 입니다.

10개월전 글에서 가져온 자료 입니다.

원래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 네 가지의 정보를 나타내는 도구 입니다. 시가의 경우 주식에서 의미있게 보는 가격입니다. 주식 시장의 경우 아침에 열고 저녁에 닫기 때문에 저녁부터 아침 사이에 가격 변동이 일어날만한 사건이 있을 경우 시가와 종가가 일치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 시장에서는 어제 종가와 오늘 시가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코인 시장은 한국 시간 기준 아침 9시에 종가가 만들어지며, 동시에 시가가 만들어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시가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캔들 차트

종가 라인 차트

종가는 라인차트에서 똑같이 보던 그 가격 입니다. 만약 일봉 캔들 (하루, 24시간 만큼의 정보를 담고 있는 캔들) 이라면, 어제 아침 9시의 가격이 시가의 위치이며, 오늘 아침 9시의 가격이 종가의 위치 입니다.

고가는 어제 하룻동안 가장 높았던 가격을 보여주며, 저가는 반대로 어제 하룻동안 가장 낮았던 가격을 보여줍니다.


캔들 패턴?

장악형 캔들, 도지형 캔들, 비석형 캔들 등 여러가지 캔들 패턴들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 캔들 패턴이 왜 작용하는지, 한 가지의 법칙 또는 논리로 설명해주지는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논리가 100% 맞을 가능성은 없지만, "루스터는 이렇게 생각하는 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결국 어제 종가, 저가, 고가와 오늘 종가, 저가, 고가를 비교하는 것 입니다.

저번 포스팅 까지는 종가만을 가지고, 변수 한가지만 가지고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캔들 부터는 변수를 세 가지로 두고 분석하는 것 입니다.

정석적인 상승: 추세의 지속

제가 생각할 때 상승 추세 보여야할 캔들 패턴이 있습니다. 오늘의 고가, 저가, 종가가 어제의 고가, 저가, 종가보다 높아야 하며, 오늘의 종가가 어제의 고가보다 높아야 합니다.

사실 차트로 보면 단순합니다. 비트코인은 4천불을 넘겨준 시점부터 상승추세라고 해석되고 있으며, 조정을 주고 재차 상승할 때마다, 위와 같은 캔들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락의 경우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구나 아는 것이 왜 중요하냐!! 이게 패턴이냐!!

차트를 보는 모든 분들이 조금만 자세히 관찰하면 알아내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당연하게도 가격이 올라가면 고가, 저가, 종가는 올라가고, 가격이 내려가면 고가, 저가, 종가는 내려갑니다. 하지만 어제 포스팅을 통하여 강조 드렸다시피, 추세 구간이 엄밀히 정의되야 비추세 구간이 정의됩니다. 이런 간단한 패턴으로 추세 구간을 정의할 수 있는 확률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면 저는 충분히 알아둘 필요는 있다고 판단합니다.

만약 종가가 올라가고 있는데 고가와 저가는 계속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다던가, 고가와 저가가 위아래로 벌어지는 확장하는 모습 과 같은 3가지의 변수가 일치하지 않는 상황을 "정의" 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차트 처럼, 하락 추세일 경우 역방향인 상승 에서는 캔들이 종가로 이전 캔들의 고가를 잘 넘지 못한다는 점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가/저가 장악형 캔들

제가 유일하게 보는 캔들 패턴입니다. 보통의 캔들 패턴에서는 어제의 시가를 오늘 종가로 넘어야 상승 반전 이라고 기술하고 있지만, 저는 어제의 고가를 오늘의 종가로 넘어야 상승 반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저가의 경우 상승 반전이면, "상승" 해야 하며, 하락 반전이라면, "하락" 해야 합니다.

유효한 상승 반전 캔들일 경우 현재 추세에서 저가를 갱신한 상태에서 반전 캔들이 나와야 하며, 반대로 하락 반전 캔들일 경우 현재 추세에서 고가를 갱신한 상태에서 반전 캔들이 나와야 합니다.

즉, 위 차트처럼 4900불에서 7500 불 사이를 횡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간 지점 쯤에 나타나는 반전 캔들은 무의미하다는 겁니다.

EOS/KRW 업비트

상승 반전 의 경우 실제 차트에서 이러한 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EOS/KRW 업비트

하락 반전의 경우는 이렇게 나오게 되고요.

XRP/KRW 업비트

하락 반전의 예시


추세 지속 캔들 과 반전 캔들의 활용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히 다룰 내용이지만 적어도 현재 하락의 지속이 유효한지, 반전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하여 어느정도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에이다가 17년말 상승할때부터 하락을 시작하는 부분까지 가져와봤습니다.

  1. 선행 추세가 상승이였음으로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매수 배팅 가능

  2. 1 상황과 동일하게 선행 추세가 상승이였고 추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매수 배팅 가능 (손절 발생)

  3. 하락 추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하락 추세 지속에 대한 캔들을 만들었다. 매도 추세에 대한 지속

  4. 선행 추세가 하락이며, 매도 추세에 대한 반전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매도 추세에 대한 지속

  5. 4와 동일한 상황이며, 매도 추세에 대한 반전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매도 추세에 대한 지속

  6. 4와 동일한 상황이며, 매도 추세에 대한 반전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매도 추세에 대한 지속

제가 표시하지 않은 반전 패턴은 유효하지 않은 구간에서 발생한 패턴 입니다.

추세 (파동)와 캔들을 이용하여 실제 트레이딩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더 엄밀하고 정확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분들도 여러 차트를 둘러보며, 오늘 소개해드린 패턴을 찾아보아요!

질문, 댓글, 팔로우는 언제나 감사합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투자 큐레이터 카카 성공투자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 님도 성공 투자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