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ravala 암호화폐로 유명호텔 싸게 예약하자

# SCT-Alliance / 아홉 번째 키워드 "(09) Incentive(인센티브)" (스판얼라이언스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을 위한..)

in sct •  7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티원입니다.

본 포스팅은,
스판얼라이언스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을 위한..
아홉 번째 키워드인 "Incentive"에 관한 내용입니다.


키워드 "(09) Incentive"


(아홉 번째 키워드 "Incentive" 관련, 12가지 키워드 설명 전문 중..)

Phase.2의 과정까지 완료된 경우,
스판얼라이언스 활동과정상 순유입(관리계정 등을 통한 공공재 성 SCT)이 발생하며, 이를 커뮤니티의 성장(실익)을 위해 활용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Incentive는 (06)키워드의 리워드시스템에 사용되며, 그 리워드의 크기나 규모, 횟수 등 구체적인 방안 및 의견 수렴은 본 (09)번 키워드의 수렴과정 포스팅에 명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08)번 키워드의 전문가보상, 커뮤니티 활동보상에도 활용 될 수 있으며, 이는 Phase.1 과정에서 정해질 사항(항목)과 실제 운영과정(Phase.2 이후) 에서 정해질 사항(수준)은 모두 스판 Ownership에서 정한 것과 같이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부터 출발합니다.


(제안과정에서, Phase.1,2를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의 내용을 부연 설명을 위해..)

현재 12개의 키워드를 하나씩 설명하는 견해의 확장과정은 Phase.1의 과정으로 약 3개월 중 2/3 정도가 진행 되었습니다.

Phase.1 은 스판얼라이언스의 '구성계획 및 운영안'을 제시하기 위한 방향성 수립 및 실제 스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어진 운영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그 동안의 남겨주신 댓글과, 공개톡방에서 오가는 다양한 견해를 반영하여 내용을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방법이 더해지기도 하였습니다.)

Phase.2 는 Phase.1의 Output로 만들어진 결과를 기초로하여 전체적인 "정리본"을 작성한 후 현, "스판얼라이언스 운영안"으로 "스판운영팀과의 협의"를 진행합니다

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경우(제안한 운영안이 선정되는 경우),
역할(role)별 적임자(The right person)을 공개모집하는 팀 구성 및 협의, 이 후 본 활동 개시시점의 스판커뮤니티 구성원과의 최종협의를 진행 합니다. 이는, "스판운영팀과의 협의"과정 또는 협의 후, 스판얼라이언스로 제안된 다수의 팀이 상이한 의견으로 경쟁 하는 경우 채택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 "추가한 중요한 과정"

추가로, 제안 Phase.1 이 마무리 될 약 2~3주 전후로, 운영팀(@sct, @kopasi 님 등)의 계정으로 코멘트 주신 @donekim 님과 운영팀에게 제안할 내용을 先 공유하고, 필요사항을 보완하려 합니다. (이부분에도 스판커뮤니티 구성원의 누구라도,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 리워드시스템과 한쌍이 될 Incentive(인센티브)

커뮤니티 마다,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12가지 키워드 설명 전문 를 작성한 것이 지난 2019-06-10 로 약 6주전, 즉, 스판커뮤니티가 출범한지 만 1개월이 채 안된 시기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는 다수의 구성원분들 간에 사용하는 범용적인 단어를 이끌어 내지 못한점이 있기도 합니다.

약간의 의미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본 스판커뮤니티의 구성원이 사용하는 용어로, 제시한 "Incentive(인센티브)"는 "beneficiary(베니피셔리)"라는 용어로 대응하여 사용해도 무방할 것 입니다.

beneficiary(베니피셔리) 를 제공한다는 표현보다는 Incentive(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표현이 일상에서는 보다 익숙한 표현일 수도 있으나, 소제목과 같이 "리워드시스템과 한쌍이 될 Incentive(인센티브)"이라는 취지의 제공하기 위한 무언가의 마련된 재원(또는 자금원)으로 보면, 두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그리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06) Rewards System(보상시스템)" ](https://www.steemcoinpan.com/sct/@skt1/sct-alliance-06-rewards-system) 에서 견해와 함께 설명한 내용을 보면,

(1) "Rewards System" 의 좋은 예..

일일 생성되는 SCT의 발행 분 중, 10%를 누적되고 있는 베니피셔리 등을 활용하여, 일정 비율을,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는 (기능개선, 절차개선, 커뮤니티운영개선 등) 직/간접적인 분야에 참여하여 작가/큐레이팅 외 수익을 창출하고, 커뮤니티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 - 누적된는 10%의 전체가 아닌 일정 부분을 필요한 영역에 나누어 사용을 하며, 이 때 나눈 그 비율이나 항목은 커뮤니티의 구성원의 의견과 결의를 통한 합의, 즉 스판얼라이언스의 안건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현재, 스판운영팀이 다양한 role 중 하나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또 다른 좋은 예..

"자발적 참여를 통한 개발기여 입니다." 스코판 전체를 좌지우지 하는 그런 대규모의 변경이 아닐지라도, 브라우징 UI측면 (PC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의 화면을 통한)의 접근시 스코판 화면에 발행량, 소각량 의 표시, 색상, 폭 등 가시성증대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시도가 가능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화면과 같은 사용자 경험에 직접연관되지는 않지만, "Rewards System"을 실제 자동화된 기능으로 구현하거나, SCT의 실물경제 연결을 위한 pay(지불)과 연관된 다양한 시도역시 좋은 예가 될 수...

(3) 일방적이 아닌 "Rewards System"

참여자가 먼저 제안의 형태로 제시를 하고 리워드의 규모를 산정하는 방식, 그리고 그 효과성에 입증에 대해서 다수가 확실하지 않는 다면, "실험실"과 같은 형태로 선택적 적용(희망자가 채택)후 효과가 검증되는 시점 수준에 리워드를 정하는 방법 역시 좋은 안이 될 수..


(1)~(3)과 같은 "Rewards System" 이 안정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직접적으로 말하면, 혹 할만한..) 자금규모의 마련이 수반되야 합니다. 커뮤니티의 발전, 개선을 위한 기여의 인센티브로 베니피셔리의 일정량을 고정적으로 누적하며, 일정비율로 활용하게 됩니다.


  • "베니피셔리" 에서 "인센티브"를.. 이를 통한 Rewards System"의 완성..

SPS(개발기여시스템) 등과 같이 소스투고나, 제안을 시스템적으로 받는 모습, 필요하다면 Github를 이용한 모델도 가능하고, 스판만을 위한 소규모의 리워드 시스템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의 모습은 스판얼라이언스 구성원이 수동적인 기록과 릴리즈(적용과정)에 참여하여 도움을 주고 받을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시스템화된 모습으로 갖춰지는 것이 지속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좋은 제안에 대한 상호 피드백이나, 진척도 등, 더 투명하고,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 그 대표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베니피셔리의 일부라고 표현한 것과 같이 (현재기준) SCT의 베니피셔리는 그 사용처가 부분적으로 확장되고 있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기본보상을 위한 sct파워(보팅 등)에 부분적 참여가 되었기도 하였고,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스판운영팀의 운영비용이나, 열번째 키워드 "(10) Fixed cost"에 언급할 스판커뮤니티의 안정적 운영에 필요한 고정비 지출에 일부 할당이 될 수도 있고, 열두번째 키워드 "(12) Contribute"에 일부 할당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이 부분은 "활용가능범위가 특정범위로 한정되지 않으며, 그 범위는 스판얼라이언스와 커뮤니티의 의견에 따라 변경이 가능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참고 - 예를 들어 전체의 50%는,, 기여보상 자금으로 활용,
나머지 50% 중 Fixed cost 를 제외한 나머지의 50%는 운영팀의 Contribute 기여자금으로 활용, 그 외 나머지는 잔여누적으로 이월 등의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정의(定義, definition) 와 해설

(누적되는 내용이 반복 및 그 원문량이 늘어나, 09 키워드 포스팅 부터는 요약내용은 생략하고, 각 키워드별 전문은 보다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링크를 리스트업 하여 공유드립니다.)


참고링크

[공지] 스판얼라이언스 구축 (@sct @kopasi) 제안 (2019-05-29)
# SCT / sct-alliance (스판얼라이언스)에 관한 제언 (2019-05-31)
# SCT-Alliance /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를 위한 첫 걸음..(공지) (2019-06-09)
# SCT-Alliance /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를 위한, 12가지 키워드 설명 (2019-06-10)*

  • 참고 - (스판얼라이언스 '구성계획 및 운영안' 제안을 위한..) 키워드 링크

# SCT-Alliance / 첫번째 키워드 "Ownership(소유권)" (2019-06-13)
# SCT-Alliance / 두 번째 키워드 "(02) Vision(지향)" (2019-06-15)
# SCT-Alliance / 세 번째 키워드 "(03) Role(역할)" (2019-06-19)
# SCT-Alliance / 네번째 키워드 "(04) Distributed(분산된)" (2019-06-23)
# SCT-Alliance / 다섯번째 키워드 "(05) Language(언어)" (2019-06-25)
# SCT-Alliance / 여섯번째 키워드 "(06) Rewards System(보상시스템)" (2019-06-29)
# SCT-Alliance / 일곱번째 키워드 "(07) Various(다양성)" (2019-07-01)
# SCT-Alliance / 여덟번째 키워드 "(08) Expert(전문가)" (2019-07-09)
[# SCT-Alliance / 아홉번째 키워드 "(09) Incentive" ] (본포스팅)
[# SCT-Alliance / 열번째 키워드 "(10) Fixed cost" ]
[# SCT-Alliance / 열한번째 키워드 "(11) Beyond" ]
[# SCT-Alliance / 열두번째 키워드 "(12) Contribute ]


당부의 말씀 및 기타 안내사항

현재 운영팀의 나이스한 진행력과 같이 이를 조력할 수 있는 얼라이언스팀도 충분한 준비를 통해 "모두가 원하는 방향의 스판얼라이언스가 구성되길 기대해 봅니다" 관심과 참여가 스판얼라이언스 구성 제시안(초안)을 작성하여 '스판운영팀'에 협의/협상을 하기 위한 초석에 큰 보템이 될 것입니다.

(공감하지만 좀 보완했으면 하거나, 방향이 다른 이견 인 경우, A 보다는 A' 또는 B가 좋겠어.. 라고 한다면,, A'나 B와 같은 설명이 포함된다면, 보다 적극적인 반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SCT와 상호(相互)협력 중인 ZZAN을 위해 더하는 메세지..

본, SCT-Alliance 를 위해 작성되고 있는 제안내용들은, 커뮤니티의 개선과 발전 그리고 안정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방향성제시 및 도구들을 설명하게 됩니다. 이는 경제적로직(보상을 더 하거나, 덜하는 등의)으로의 접근 보다는,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증대하고, 행여 간과 될 수 있는 사항을 규정이나 규칙 등으로 보완하고자 하는 의미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당부분이 맞습니다.. 라기 보다는 이 중 필요한 내용만을 발췌하여 ZZAN 커뮤니티에 도움이 될 만한 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활용하거나 이용하 실 수 있습니다.

SCT를 응원하며, ZZAN의 성장을 함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