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판유니언 자율기고] 미니멀 라이프, 왜 유기농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저는 미니멀 라이프를 하면서 음식을 간소하게 먹고 있습니다. 유기농과 저농약 식품으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선호하며 가공품은 지양하고 있습니다. 소식이 건강에 좋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근간이 되는 음식을 조금 더 건강하게 먹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유기농이 일반 제품보다 30~40% 많게는 50% 이상 비싼 것이 사실이라 처음에는 부담이 되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아내가 유기농으로 제품을 고를 때 "먹는 게 다 똑같지. 왜 그렇게 유난이야?" 라며 적지 않게 핀잔을 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먹거리에 대해, 그리고 환경에 관해 공부할수록 무엇보다 더 먹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끼니를 걱정하며 살았던 우리 부모님 세대뿐만 아니라 요즘 세대에도 "밥은 잘 먹었니?"라는 안부 인사가 우리의 삶에 깊숙히 자리 잡고 있을 만큼 배불리 먹지 못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농업과 관련된 화학, 기계, 기술이 발달하게 되면서 이제는 풍족하게 음식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언제고 우리가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죠. 이전까지는 풍요로움 속에서 아무런 걱정 없이 행복하기만 했습니다. 그리고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 인구들이 끼니 걱정을 하지 않고 살 수 있을 거라는 행복한 미래를 꿈꾸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하나둘씩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농약이 살포되는 거친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도록 유전자를 조작한 식물(GMO)들을 섭취하면서 사람들 몸에 이상 신호가 나타났습니다. 각종 암은 이제 흔한 병이 되었고, 아토피와 같은 피부병, 소화 기능 장애, 심지어 신경계 질환까지 대거 등장하게 됩니다. 처음에 사람들은 음식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연구를 지속하고 하나둘씩 원인이 밝혀지면서 많은 사람이 음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안타까운 것은 많은 논문과 자료가 이미 배포되고 있는데도, 아직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이 많고, 습관에 따른 기존의 행동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아 음식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음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유기농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을 유별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그런 오해 때문에 미라를 하는 것과 유기농 음식을 먹는 것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기가 꺼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미라를 하면 음식을 더 싼 거로 먹어야 하지 않아?" 라며 반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가 실천하고 있는 미라는 간소한 삶에도 만족을 느끼고 내가 행복을 느끼는 일상을 조금 더 확장하는 것이지 무조건 아끼는 것이 아닌데 말이에요. ^^;; 오히려 건강과 행복을 더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먹는 것에서부터 더 신경 쓰는 것이 사실이거든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과학적인 부분과 영성적인 측면 모두에서 설명이 가능데요. 한 주 동안 열심히 학습한 후 다음주 이시간에 알찬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한 생각 많이 하시고요. 건강한 한 주 보내세요~^^


  1.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1)유전자 번형(GMO)과 농약의 위험성
    2)동물의 지방을 늘리기 위한 축산업 문제점
    3)성장 촉진제를 맞는 닭의 문제점
    4)배출되지 않는 중금속(수은)의 위험성
    5)가공식품에 들어가는 발암물질(비스페놀A 외)의 위험성

  2.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 영성적인 이유
    1)모든 생물은 고유의 파장을 가지고 있다.
    2)화를 품은 음식을 먹으면 화가 쌓인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