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CO VISA 암호화폐로 결제하자

[서평] 스크린에서 마음을 읽다 : 선안남

in zzan •  5 months ago 

영화의 상영 시간은 기껏해야 두 시간 남짓이다. 그러나 영화가 우리 안에서 공명하며 살아가는 시간은 이를 훌쩍 뛰어넘는다.어떤 영화 속 한 장면은 평생 우리의 마음속에서 재생되고 또 재생된다. 단단하면서도 부드럽고, 명징하면서도 모호한 메시지로 우리도 모르는 사이 마음속에 스며드는 것이다.(8쪽)

이 책은 영문학과 출신이면서 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을 공부한 상담심리사이며 작가인 저자가 영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인간의 여러가지 유형을 심리학적인 측면으로 해석하여 풀어주고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의 일상적인 삶과도 흡사한 영화속의 주인공들이 겪고 있는 감정과 내면을 찬찬히 살펴보고, 그 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접근함으로써 그들을 이해하고 같은 상황에 직면해있는 사람들에게 조그마한 보템이라도 되고자 함에 있다.

‘상처와 치유’ ‘내면과 변화’ ‘관계와 소통’ ‘사랑과 욕망’ 으로 네개의 꼭지로 나누어 한 꼭지에 6~7편의 영화를 묶어 주인공을 중심으로 영화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주인공의 문제점에 대한 심리학적인 측면을 설명해준다.소설이 아니므로 차례로 읽을 필요가 없으니, 자신의 가까운곳에 두고 틈틈히 관심있는 내용부터 찾아서 읽어 보는것도 좋으리라 생각된다.각 꼭지별로 한 작품씩만 소개해 보고자 한다.

상처와 치유:<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윌(멧 데이먼)은 어린시절 수많은 거절과 폭력을 경험하면서 세상에 대한 신뢰를 잃었고,자기안의 수치심과 죄책감이 들어나는것을 두려워한다.그래서 꽉 막혀있던 자신을 표현할줄을 몰랐던것이다. 그러나 숀(로빈 윌리암스)교수는 ""그건 네 잘못이 아니란다""라며 그를 이해하고 다가섬으로써 서서히 마음이 열리고 천재성을 발휘하게 만든다.여기에서는 동일시(Identification)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폭력의 대물림에 관한것이다.어린시절의 폭력을 어른이 된뒤에 동일시한 느낌으로 똑같은 행위를 되풀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내면과 변화:<어거스트 러쉬 August Rush>우리는 가끔 주변에서 천재에 관한 소식을 듣곤한다.그러나 그 많은 천재들이 어디가서 어떻게 되었는지,소식이 없는 경우가 더 많다.천재를 바라보는 시선에는 세 종류가 있다 한다.재능을 처음부터 알아보지 못하는자가 있는 반면,재능을 알아채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는자가 있고,그 아이의 재능을 키워 공유하는것을 목표로 하는자가 있다고 한다.에반은 천재적인 재능을 타고 났기도 했지만,선천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타고 났다.여기에서는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를 말한다.즉 스스로 하고 싶어서 하는 일이 능률적이라는 말이다.일정한 보상이 주어지거나 그것을 기대하게 되면 외재적 동기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관계와 소통 :<천일의 스캔들 The Other Boleyn Girl>헨리는 두 자매를 대할때 완전히 다른사람인것처럼 달라진다.메리와 있을때는 부드럽고 다정 하며,안정적인 반면에 앤과 함께 할대는 불안정하고 병리적이며,난폭했다.여기에서는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에 관한 이야기이다.자아분화는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말해주는 중요한 지표라고 한다.이 것의 뿌리는 가정에서 만들어진단다.건강한 관계를 보여주는 부모 밑에서 배워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것이다.

사랑과 욕망 : <박쥐 Thirst>프로이트는 쾌락 원칙에 따라 움직이는 이드(Id), 현실원칙에 따르는 자아(Ego), 도덕원칙에 따르는 초자아(Superego)로 세가지 원칙에 따라 움직인다고 한다.상현(송강호)은 강력한 이드와 초자아 사이를 오락가락하며 고뇌하는 모습을 보인다.여기에서는 무기력(Helplessness)에 관한 이야기이다.태주(김옥빈)는 시어머니와 남편의 심각한 대우를 받으며,선택권도 없는 삶을 살아간다.무기력을 학습했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상처 한번 받지 아니한 사람이 있을까요? 상처받을때마다 어찌할줄 모르고 피하는 방법을 몰라 속으로 곯는경우가 많았잖아요.이 책의 27편 영화를 통해 그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상처를 보듬어 줄수있으면 좋겠고 자신이 그 상황에 처하게 되면 어떻게 치유를 해야 할지를 배울수 있으면 좋겠어요.한번에 읽을 책이 아니니까,가끔씩 나누어 읽으시면 아주 좋아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naha님이 bukk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 SCT)을 하였습니다.

Congratulations @bukk!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more than 1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0 posts.
You received more than 1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5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