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육아일기 #36] 우리 아이는 특이한 것 같아요

in zzan •  2 months ago 

아이들의 정서교육과 관련된 어느 교수님의 강연에서 "자신의 아이들이 특이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손을 들어 보세요."라는 질문이 나왔다. 청강 중이던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는지 90% 이상이 손을 들었다. 하지만 교수님 말씀으로는 정말로 특이한 아이들은 10%도 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부분의 부모님이 생각하는 아이들의 특이한 점은 어른의 시선으로, 그리고 개인의 시선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에 특이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지 실제로는 지극히 정상인 셈이다.

나 역시도 우리 아이들이 정말로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단순히 내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아내님 역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첫째는 말할 것도 없고 둘째 역시 너무나 특이하다. 꼭 만화 속에 나오는 캐릭터들처럼... 한 가지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P20190930_192950348_2939D38E-D5B7-49DA-AB01-DE17929F77B0.JPG

우리 둘째는 완전 아기아기 할 때부터 손에 무언가를 쥐고 다니는 것을 좋아했다. 지금이야 자동차나 레고 조각 같은 장난감을 들고 다니지만 처음에는 길가에 널리고 널린 돌멩이를 손에 쥐고 다녔다. 왜 하필 돌멩이였을까? 그것도 반들반들 이쁜 조약돌이 아니라 각지고 못난 돌멩이를? 많고 많은 것들 중 꼭 그렇게 특이한 돌멩이를 들고 다녔다.

특이한 점은 그 돌멩이에서 그치지 않는다. 사진 속 아이 손등에 난 흉터는 그 특이한 습관 때문에 생긴 것인데 간혹 사람들이 보고 오해를 하곤 한다. 혹시 아토피나 피부병이 있는지, 아니면 아이를 학대(ㅠㅠ)한 것은 아닌지 라는 오해, 혹은 아이가 이 지경이 되도록 왜 방치하고 있었냐는 타박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이 상처는 그럴만한 사유가 있다. 이것은 아이가 돌멩이를 들고 다니다가 넘어지면서 손등으로 땅을 짚으면서 생긴 상처다. 보통 사람이라면, 아무리 어린아이라도 넘어질 때에는 손바닥으로 땅을 짚는다. 설사 손에 무엇을 들고 있더라도 손바닥으로 땅을 짚는 것은 인간의 방어기제(부상을 최소화하려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둘째는 그런 방어기제 따위는 가볍게 무시해 주는 특이한 점이 있다. 그래서 저렇게 눈에 확 들어오는 상처가 손등 위로 덕지 덕지 생겼다.

그렇다고 이런 특이한 것이 아이를 돌보는데 걸림돌이 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아이의 이런 모습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한 번 더 웃을 수 있는 삶의 원동력이 된다. 사실 특이하다는 것 자체가 남들과 다르다는 것, 일반적인 것보다 뛰어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달리 표현하면 우리의 아이들은 그만큼 더 가치 있는 존재이고 사랑스러운 존재인 것이다. 꼭 남들과 같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저 아이들이 지금처럼 밝고 건강하게 자라는 것에 감사하면 족하다고 생각한다.

오늘도 세상 모든 아이들의 행복을 기원한다. 언제나 감사하고,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음.. . 나도 별이가 특이한 점은 있지만 문제라는 생각은 안해봤어. 내성격 닮지마라는 생각은 하지^^;;;

우리 애들도 내 성격 안닮아야 할텐데 ㅋㅋㅋ

운동을 좀 시켜보면 어떨까??
낙법중에에 손날을 이용해서 한바퀴 딱 하고 구르는 낙법이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내가 특이한건가??

넘어지며 손등으로 땅을 짚으면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그것보다 어렸을때 운동을 시키는건 나도 그렇고 아들도 그렇고
경험상 좋다고 생각해서~~ ㅋㅋㅋ 내가 무슨 소릴 하는 거지. 풉
형은 마음이 좋아서 가족모두들 다 맘이 선하고 좋을것 같아~~

손날 낙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왜 그 생각을 못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손날 낙법 ㅎㅎㅎ

우리 막내도 돌멩이 엄청 집으로 가져왔었는데... ㅎㅎㅎ

Hi @epitt925!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41 which ranks you at #666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05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