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과정은 단순하지 않다. 매우 역동적이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zzan •  10 months ago 

최근 조국 사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이다.

조국은 맞으면 맞을수록 그의 정치적인 힘이 더 커지고 있다. 이것은 분명 반대세력이 원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런 것을 볼 때, 정치적인 영역에서는 어떤 문제든지 단선적으로 쉽게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정치적인 문제에서는 아주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서 결정이 이루어지는 듯하다.

아무튼 거시적으로 볼 때 정치적인 것은 국민 일반이 결정할 것이다. 국민은 여러 사태를 종합적으로 보고 결정을 할 테지... 그러는 가운데는 국민의 부분 세력 간에 아주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 있을 것이다.

국민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 지금은 서로 대립되는 양 세력의 시위로 표현되고 있다. 추상적인 국민 일반은 이러한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나는 궁금하다. 과연 어떤 결과가 있을까?

국민은 국민의 일을, 검찰은 검찰의 일을 성실히 하면 될 것이다.

데모는 국민의 일이고, 수사는 검찰의 일이다. 검찰은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면 된다. 검찰이 특정인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거나를 따지지 않고, 여러 사람에게 공평하게 법을 집행하면 될 겁니다. 검찰은 조국에게 들이댄 잣대를 다른 정치인의 사건에 동일하게 적용하면 될 것이고, 법무장관이라고 해서 쫄아 봐주기식으로 수사를 해서도 안 될 것이다.

검찰개혁은 검찰이 할 일이 아닐 수 있다. 스스로를 개혁하기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오직 국민이, 국민의 단합된 힘만이 검찰개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번 사태로 우리가 더욱 성숙한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 스팀 코인판 커뮤니티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10월 15일부터는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만 SCT 토큰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 코인판 이외의 곳에서 작성된 글은 SCT 보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