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스팀잇 이야기] "@palja 에서 이벤트를 한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요?" 에 대한 이런 저런 수다

floridasanillogo.png


안녕하세요, 플로리다 달팽이 @floridasnail입니다.

@cjsdns 님께서 @palja 계정으로 올리신 글입니다.

palja에서 이벤트를 한다면 어떤 것이 좋을까요?

이틀전에는 스팀을 사랑하시는 안타까움이 묻어있는 글도 올리셨습니다.
Do you know what NEW STEEM is?


그래서 저도 스팀과 스팀잇에 대해 한번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네요.

  1. 스팀잇에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게 하려면
    눈높이에 맞춰 제가 처음 어떻게 들어왔는지부터 기억을 더듬어봐야겠지요.
    2017년 6월에 여기저기서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암호화폐에 대해 조금씩 알게되면서, '스팀이라는 코인은 블로그에서 글을 쓰면 얻을 수 있는 코인이다' 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저는 해외에 살고 있으므로 지인 찬스가 없다보니, 인터넷 상의 노출이 가장 큰 역활을 한 것이지요.

어떤 형태의 광고이던 일반인에게의 스팀잇 노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터넷 또는 실생활)
예전에 스팀 가격이 높았을 때는 글 보상을 이용하여 터미널, 역 등에 광고도 했었던 걸로 압니다

2.스팀잇에 블로거가 많이 들어와 글을 많이 쓰게 하려면

암호화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기존에 SNS 소통이나 블로그를 하고 있는 사람이 스팀잇에 들어와 글을 쓰도록 하는 것도 우선이겠죠.
현재 스팀잇을 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도 다른 블로그나 SNS, 유튜브를 동시에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블로그에 스팀잇을 알리는 포스팅을 하고 그 인증을 하면 보팅을 해주는 방법의 지원도 가능할 것 같구요.


또한 아무래도 보상을 많이 받을수록 글을 쓸 기분도 나고, 1일 1포 해야겠다는 약간의 의무감(?)도 생기겠죠.
뉴비를 대상으로 1일 1포 할 경우에 보상을 조금씩 조금씩 늘려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은 보팅으로 시작하여 점점 늘려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목표 스파가 모일때까지)

예전에도 뉴비 사관학교 같은 것도 있었고, 최근에도 @kr-newbie 가 뉴비들을 양육하고자 하였으나 사실 보팅 파워가 많지않아 보상이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3.스팀미언들이 스팀에 투자하게 하려면
글쓰면 공짜로 스팀이라는 코인을 준다는 말에 혹해서 스팀잇에 들어온 (공짜 좋아하는) 제가 스팀을 구매한 이유는 다른 분들에게 해주는 보팅에 힘을 더 실어주고 싶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사용료 지불하듯이 한달에 일정액으로 스팀을 사자 했지요.
그리고 예전에는 1000 스팀을 사면 한동안 큰 액수의 보팅을 해주는 이벤트도 있었죠.
(그것이 왜 위화감을 조성시키는 것인지, 몇몇분이 그렇게 반발을 했었는지 저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일정 수량 이하의 스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스팀을 매수하여 스파업 할 경우의 지원도 다시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밋업 및 배움의 기회가 필요하다.
예전에는 초보들이 스팀잇에 대해, 포스팅하는 것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 프로그램 등이 있었습니다.
유료임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했었던 걸로 알구요. 저도 한국에만 있었으면 정말 가고 싶었죠.
수강료 대신 내드리는 이벤트도 했었습니다^^

암호화폐, 스팀, 스팀엔진 등에 대해, 마크 다운으로 포스팅하는 방법 등에 대해 뉴비들이 배울 수 있는 장이 정기적으로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오픈톡방이 그러한 기능을 많이 대체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픈톡방을 널리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마켓으로 실사용자를 유혹하자
요사이 ZZAN, SCT, AAA 마켓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글써서 받은 보상으로 실물을 구매해 사용한다는 것은 스팀잇의 큰 매력 중 하나인데요.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fiat 화폐보다는 스팀이나 ZZAN 등의 토큰을 이용하면 약간의 메릿트를 주는 건 어떨까 싶네요. 그래야 좀 귀찮아도 화폐로 스팀이나 토큰을 구매해서 마켓 물품을 구매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건 스팀짱에 바라는 것인지도 모르겠는데요,

  • 물품 구매시 ZZAN 으로 할부가 가능했으면 좋겠네요 ㅎㅎ
  • 구매 계를 만들어서 ZZAN 모아 순서대로 구매했으면 좋겠습니다.
  • 또, 베네피셔리를 지정하면 ZZAN 토큰만 베네피셔리에게 갈 수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냥 이것 저것 생각나는 대로 써봤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ipu curate 5

Upvoted 👌 (Mana: 0/15)

감사합니다. 의견주시니 더욱 힘이 납니다.

북적북적 거리면 참 재미난 듯 한데, 그러지 않으니 재미가 별로 없네요.
스팀의 가격이 조금 올라가고, 더불어 코인들이 제도권으로 들어가면 사람들이 조금 관심을 가지려나요?

현재로서는 별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완전 굿 아이디어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