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KBO 전반기 리뷰 - 2

in zzan •  3 years ago 

안녕하세요, rubberducky입니다.

KBO 전반기 리뷰 두번째 편입니다.

이미지출처:네이버

현재 4위를 달리고 있는 LG부터 시작합니다. 작년 전반기 순위와 동일하게 전반기를 4위로 마쳤습니다. 작년에도 언제나 그렇듯 후반기가 문제였지요. 올해는 어떻게 될까요? LG팬들은 정말 듣기 싫은 과학얘기가 다시 반복될까요? 현재 팀타율은 0.261로 8위, 팀방어율은 3.75로 SK, 두산에 이은 3위입니다. 현재 득점보다 실점이 더 많아서 득점과 실점 비율로 계산하는 기대승률이 0.491인데 실제 승률은 이보다 무려 6푼이상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박빙의 게임에서 승수를 잘 챙기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문제는 타선이 터져서 더 많은 득점을 기록하지 못한다면 결국 기대승률로 수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팀홈런이 근소한 차이 입니다만 KIA 바로 위의 9위입니다. 타선은 김현수, 이천웅, 채은성 등 외야수 라인만 믿음직 합니다. 문제는 나머지 선수들이 전부 부진하다는 것입니다. 두자리수 홈런도 작년보다 부진한 유강남이 유일합니다. 선발투수진은 윌슨과 켈리로 막강합니다. 3선발 차우찬은 별 다른 활약이 없고, 입단 후 7년동안 단 4경기에 출전했던 이우찬이 오히려 올시즌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문제는 3선발 이후 이닝이터가 없다는 것으로 결국 장기적으로 불펜에 압박을 주게 됩니다. 현재까지 불펜은 진해수, 정우영, 고우석이 좋은 활약 중입니다. 타선에서 교체 영입한 페구에로의 활약 여부, 이형종, 박용택 등이 살아나고, 선발진 차우찬과 이우찬이 유지해줘야만 포스트시즌의 가능성이 보입니다. 현실적으로 7위 이하의 팀들은 너무 처져있어서 포스트 시즌 진출이 어려워 보이고 4,5,6위 다툼일 듯 합니다.

5위는 작년 꼴지팀 NC입니다. 작년 감독 교체 등으로 어수선하면서 올해 양의지를 FA로 영입한 효과를 완벽히 보고 있습니다. 팀타율 2위, 팀홈런 2위, 팀 OPS 2위 등 공격력은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팀방어율은 5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록으로만 보면 초반의 기세가 이어져야 할 듯한데 팀 기록보다 현재 성적이 부진해 보입니다. 이유는 팀방어율이 5위이지만 상위 4팀과의 격차가 크기 때문인 듯 합니다. 타선은 양의지가 이끕니다. 최정에 이은 WAR 2위, 타율 1위, 출루율 1위, 장타율 2위로 OPS가 1.008에 이릅니다. 지속적인 활약을 해주는 박민우, 모창민과 FA로이드 인지 살아난 박석민이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발진은 루친스키와 최근 좋아지는 구창모가 이끌고 있으며, 박진우와 이재학은 평범한 성적을 보여줍니다. 원종현과 배재환을 중심으로 장현식과 김진성이 뒤를 받칩니다. 나성범의 시즌 아웃과 선발투수로 이닝을 먹어주던 버틀러의 교체로 포스트시즌은 새로 영입한 스몰린스키와 프리드릭의 활약여부에 따라 결정될 듯 합니다.

6위는 만년 하위팀 이었으나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KT입니다. NC와 마찬가지로 작년에 감독 교체가 있었습니다. 한국시리즈 전에 발표하여 조금의 논란도 있었습니다. 어쨌든 재작년 감독교체 후 작년 정규시즌 3위로 11년 만의 포스트시즌 진출을 이뤘던 한화와 같이 교체의 효과는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팀타율 3위, OPS 6위로 똑딱이성 팀입니다. 팀방어율은 7위입니다. 타선은 작년 끝까지 MLB 진출을 타진했던 로하스가 이끕니다. 타격 5위, 홈런 6위, 타점 공동 3위, 안타 3위, OPS 5위 등 공격부문에서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강백호, 유한준도 자신의 몫을 충분히 해주었습니다. 강백호의 부상으로 로하스, 유한준, 황재균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으나 팀 페이스는 강백호의 부상 이후 더 좋아졌습니다. 95년생 김민혁, 심우준도 잘해주고 있습니다. 투수진은 외국인 듀오 알칸타라와 쿠에바스가 방어율은 훌륭하지 않지만 많은 이닝을 잘 소화해주고 있고 젊은 배제성, 김민도 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불펜은 딱히 믿고 쓸 수 있는 선수가 없어서 김재윤, 정성곤 최근에는 이대은을 마무리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다음달에 복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강백호의 후반기 활약과 불펜진의 각성이 더해진다면 창단 첫 포스트시즌 진출도 노려볼 만해 보입니다.

이상 중위권 3팀의 간략한 전반기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제 글은 단지 출처만 밝혀주시면 마음껏 퍼 가셔도 됩니다. 제 야구지식과 아래 관련사이트를 방문하여 자료 수집 후 만든 카피없는 순수 창작글 입니다.
참조 사이트: naver.com, daum.net, kpbpa.com, korea-baseball.com, koreabaseball.or.kr, KBReport.com 등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Congratulations @rubberducky1004!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more than 2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30 pos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kr-newbie가 작가님의 스팀잇을 응원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